본문 바로가기
면접/일반 면접

면접 존경하는 인물 답변 준비하는 방법 11가지

 

존경하는 인물은 누구입니까? 면접에서 자주 물어보는 질문 중 하나입니다. 어떻게 답변하실 건가요?정말 존경하는 인물이 있으신가요?  면접 때문에 존경하는 인물 급하게 찾고 있는 중인가요? 잘 오셨습니다. 여기 당신이 찾고 있는 답변이 있습니다. 면접 존경하는 인물 답변 요령과 예시를 소개합니다

 

 

1. 면접에서 존경하는 인물 물어보는 이유

면접관들이 이 질문을 하는 이유는 지원자의 가치관을 알아보기 위해서입니다.  또는 성장과정 중에서 영향 받은 인물이 있는지 파악해서 지원자의 성향이나 인생관을 알아보기 위함도 있습니다. 요즘은 이 질문의 중요성과 변별력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알다시피 대부분 존경하는 인물을 면접 때문에 급하게 만들어 내거나, 지원자들마다 비슷한 위인이나 인물을 말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직도 면접에서 존경하는 인물 많이 물어봅니다. 보수적인 성향을 가진 조직일수록 꼭 물어봅니다. 특히 공무원, 공기업 면접에서요.  일반 회사에서도 물어 볼수 있으니 면접이 있으시면 꼭 준비해 가세요. 여기 존경하는 인물 묻는 질문에 답변하는 요령을 알려드립니다. 합격에 더 가까워지는 답변입니다. 다음 내용부터 눈 크게 뜨고 집중해서 천천히 보세요. 핵심 내용은 메모도 하세요.  본인 면접 답변에 적용해보세요. 내일 당장 출근하라는 연락이 올 수도 있습니다. ^^

 

 

2. 평범한 인물은 피하라.

여기서 말하는 평범한 인물이란 이미 우리가 널리 알고 있는 위인들입니다. 세종대왕, 이순신 장군, 백범 김구 선생, 스티브 잡스 등 이미 누구나 아는 인물은 피하세요. 취준생들 존경하는 인물들 살펴보면 대부분 비슷한 위인들을 선택합니다. 이럴 경우 특색도 없고 차별화도 없습니다.

 

면접관은 오히려 뻔한 스토리라 생각하고 지루해할 것입니다. 당신이 하는 뻔한 인물 스토리에 면접관은 귀를 닫고 관심 스위치를 끌 수 있습니다. 누구나 다 인용하는 인물은 피하세요. 자신만의 특별한 사람, 정말 존경하는 사람으로 차별화 하세요. 어떻게요? 다음부터 내용 진짜 시작입니다.

 

 

3. 존경하는 인물 부모님으로 했을 경우.

정말로 존경해야 합니다. 부모님이 존경하는 인물임이 사실이어야 합니다. 지어내시면 안됩니다. 왜 부모님이 존경하는 인물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야 합니다. 부모님의 어떤 면이, 어떤 점이, 어떤 삶이 존경스러운지 납득이 되어야 합니다. 단순히 감정에만 호소하려는 시도는 좋은 인상을 줄 수 없습니다. 부모님을 존경하는 인물로 답변하는 지원자들이 많기 때문에 면접관 입장에서는 식상할 수 있습니다.  만약 부모님을 존경하는 인물로 하시려면 지원하시는 직무나 회사와 연관이 있거나 작은 인연이라도 있을 경우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4. 후광효과를 노려라.

광고에서 유명 연예인을 많이 사용합니다. 연예인의 좋은 이미지와 제품을 연결시켜서 그 후광으로 호감도를 높이는 광고 기술입니다. 존경하는 인물의 후광효과를 자신과 연결시켜 보세요.

특히 지원하는 직무나 기업에서 생산하는 제품과 관련이 있는 사람을 존경하는 인물로 선택해서 후광효과를 누려보세요. 존경하는 인물의 특성 = 나의 특성을 잘 연결시켜서 면접관들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인물 특성이 명확한 사람을 존경인으로 선택해야 그 특성이 나에게로까지 연결되어 후광효과가 극대화됩니다.

  

 

 

5. 직무와 관련된 인물을 선택하라.

지원하시는 직무나 기업, 생산하는 제품 등 어떻게든 관련된 사람을 존경하는 인물로 선택하세요. 예를 들어, 경영지원 분야에 지원하셨다면 경영의 신 피터 드러커를 존경하는 인물로 할 수 있습니다. 기술 과학 분야, 연구직 분야에 지원하셨다면 장영실을 존경하는 인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자신이 지원하는 분야와 연관이 있는 사람을 존경하는 인물로 선택하세요.

 

 

6. 존경하는 인물이 가진 역량을 선택하라.

위에서는 직무와 관련된 인물을 존경하는 사람으로 선택하면 좋다고 했습니다. 여기서는 자신이 가진 역량과 비슷한 인물을 찾아서 그 사람을 존경하는 인물로 선택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역량이란 포괄적인 개념입니다. 자신이 잘하는 재능,  능력, 성격의 장점이나 강점, 인성, 가치관도 역량이 될 수 있습니다. 

 

아니면 나와 비슷한 어려움을 극복한 인물도 존경인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존경하는 인물을 그 사람 전체에 맞출 필요는 없습니다. 크게 유명인이 아니더라도 내가 가진 성격적 특성이나 강점이 비슷하거나 나와 살아온 삶이 비슷해도 존경하는 인물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사람을 존경하는 인물로 했을 경우 나와 유사점이 많기 때문에 후광효과도 날 수 있습니다. 찾아보세요.

 

 

7. 존경하는 인물 찾는 방법

솔직히 존경하는 인물 없지 않습니까? 면접 때문에 급하게 준비하시는 거 아닌가요? 평소 생각해 보지도 않았는데 면접 때문에 준비하시는 거라면 이참에 존경하는 인물 만들어 보세요. 저와 함께 찾아보실래요? 존경하는 인물 반드시 유명하거나 위인일 필요는 없습니다. 가장 흔하게는 부모님을 많이 선택합니다. 이처럼 유명인, 위인이 아니어도 우리 주변에 존경할 만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찾아보세요. 예를 들어

 

  • 나를 항상 지지해주고 밥 잘 사 주는 선배
  • 마음이 잘 통하는 동네 옆집 형
  • 나를 진심으로 아껴주셨던 선생님? 은사 
  • 늘 친절하게 인사해주시는 버스 기사 아저씨
  • 감동 있게 읽은 책의 주인공 또는 저자, 작가
  • OO영화 속 배우, 또는 그 작품을 만든 감독
  • 같은 배역만 했던 어느 배우의 삶?
  • 자기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주변 사람, 작품, 작가…
  • 평소 닮고 싶거나 본받고 싶었던 사람

 

이처럼 우리 주변 평범한 사람들 중에 존경할 만한 분을 찾아보세요. 그리고 왜 존경하는지도 찾아보세요. 남을 배려하는 작은 부분도 존경받아 마땅합니다. 다시 한번 강조드리면, 존경하는 인물 반드시 유명인, 위인일 필요 없다. 우리 주변에 있는 보통 사람도 존경할 만한 가치를 지녔다. 찾아보자. 오히려 보통 사람들 속에서 존경할 만한 부분을 찾아서 어필한다면 유명인, 위인만 말하는 다른 지원자들보다 차별화되지 않을까요? 진정성도 느껴지고요.     

 

 

8. 왜 존경하는지 구체적으로 말하세요.  

면접관이 존경하는 인물이 누구입니까?라고 물으면 답변을 하실 때 존경하는 인물은 누구누구입니다. 라도 말한 후에 그다음은 왜 존경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야 합니다. 너무 길게 말하면 면접관들의 집중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되도록 짧게 답변하는 게 좋습니다. 왜 그 사람을 존경하는지 답변해야 합니다. 아래 구체적인 답변 예시를 들 수 있습니다. 

- 그분의 과거 업적이 인상적이어서…
- 그분의 성격, 인품이 존경할만해서
- 역경을 이겨내고 성공한 과정이 멋있어서…
- 그분의 뛰어난 재능과 능력이 탁월해서…
- 그 분의 선한 영향력이 존경스러워서…
- 그 분의 미친 노력의 과정이 눈물 나게 대단해서…

이처럼, 구체적으로 왜 존경하는지 존경하게 되었는지 답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여기서 팁은 그분을 존경하게 된 점이 현재 지원하시는 직무나 회사, 생산 제품, 나의 강점, 역량, 장점과 연결되게 답변하시면 더욱 좋은 인상을 줍니다.  퍼펙트한 답변이 될 수 있습니다. 자신만의 완벽한 면접 답변을 준비해 보세요.

 

 

9. 아부성 존경하는 인물 만들기

이 방법은 면접관들에게 아부하는 방식입니다. 심리학에 “아부” 즉 다른 사람들의 비위를 맞추는 행위가 호감도에 영향을 주는지 실험한 연구가 있습니다. 실제 연구결과는 아부가 효과가 있으며 호감도를 높인다고 합니다. 심지어 그것이 아부인 줄 알면서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아부성 멘트는 칭찬에 가깝습니다. 만약 존경하는 인물을 당신 앞에 있는 면접관으로 설정하면 어떨까요? 이 방법은 특수한 직업군에 있는 사람들, 또는 실제 특정 회사나 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존경할 때 쓰면 좋습니다. 물론 진심이 느껴져야 합니다. 예를 한번 들어 볼까요?

 

 

10. 존경하는 인물 답변 예시 (아부성 멘트)

만약 본인이 사회복지사이고  “복지관”에 면접을 보게 된다면 존경하는 인물을 “사회복지사”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멘트를 이렇게 칠 수 있습니다. 아래 즉흥적인 예시입니다. 참고 정도로 봐주세요.

“제가 존경하는 인물은 앞에 계시는 면접관님들입니다. 음지에서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을 돕기 위해 묵묵히 일하시는 사회복지사분들을 존경합니다. 사회복지사는 세상의 빛과 소금과 같은 존재입니다. 우리 사회가 그나마 유지되고 있는 것도 이런 분들의 수고와 헌신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 또한 우리 복지관에서 사회복지사로 일하고 싶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

이처럼 아부성 존경하는 인물을 사용하려면 지원하시는 분야가 특수하거나 사회의 존경을 받을만한 직업이거나, 경찰관, 군인, 사회복지사, 간호사, 특수한 일을 하는 직업군, 특수한 뭔가를 만들고 있는 회사나 기업 등일 수 있습니다. 자신만의 아부성 존경하는 인물 만들어 보세요. 

 

 

11. 면접에 존경하는 인물 다양하게 이용하기

만약 본인에게 정말로 존경하고 본받고 닮고 싶은 인물이 있다면 그리고 그분이 직무나 회사와 연결되는 지점이 있다면 다양하게 면접에 활용해 보세요. 정말로 내가 존경하는 인물이면 다양한 면접 답변에 존경하는 인물을 가져와서 답변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존경하는 인물을 묻는 면접 답변에만 쓰지 말고 면접 자기소개 첫 멘트에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자기소개 첫 멘트를 존경하는 인물을 말하면서 시작해도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그리고 성격의 장점이나 강점을 묻는 면접 질문에도 존경하는 인물을  비유하면서 나와 연결 지어서 후광효과를 노리면 됩니다. 

 

이처럼 정말로 존경하는 인물이 있다면 다양한 면접 질문 답변에 활용해 보세요. 면접관이 당신과 존경하는 인물을 헷갈려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제대로 후광효과가 나타난 것입니다. “당장 내일 출근하세요~”라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면접 마지막 한마디 멘트 팁 예시

 

면접 마지막 한마디 멘트 팁 예시

면접 마지막 하고 싶은 말 꼭 물어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면접관이 마지막 할 말 물어보면 어떻게 마지막 멘트 하시겠습니까? 면접 마지막 한마디가 면접 합격 여부에 영향을 줄까요? 어떻게 마

yoojc.tistory.com

 

★면접 실패 경험 답변 예시

 

면접 실패 경험 답변 예시

실패했던 경험 묻는 면접 질문이 있습니다. 이때 어떻게 실패경험 답변해야 할지 막막할 수 있습니다. 여기 간단한 면접 실패 경험 답변 요령과 예시를 소개합니다. 자신에게 맞게 면접 답변을

yoojc.tistory.com

 

★면접 자세 기본은 아셔야 불합격 피합니다.

 

면접 자세 기본은 아셔야 불합격 피합니다.

면접이 처음이거나 당장 내일 면접이 있으시면 이 글이라도 보고 가세요. 합격하는 면접 자세 소개합니다. 면접은 떨리고 긴장되는 순간입니다. 찰나의 실수가 합격과 불합격을 가릅니다. 변수

yoojc.tistory.com

 

★간단한 면접 장점 예시 (답변, 자소서)

 

간단한 면접 장점 예시 (답변, 자소서)

면접 장점 답변 예시 그리고 간단한 작성법 팁에 대해 소개합니다. 이 글에서 소개하는 장점 예시와 팁을 가지고 자소서 면접에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간단한 장점 예시도 함께 있습니다. ■ 면

yoojc.tistory.com

 

★단골 면접 질문 리스트 (무료 pdf 다운로드)

 

단골 면접 질문 리스트 (무료 pdf 다운로드)

어느 면접에서나 자주 나오는 면접 질문 리스트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일반 회사, 공기업, 공무원, 군무원 면접이든 어딜 가나 한 번씩은 물어보는 공통적인 면접 질문 리스트입니다. 급하게 면

yoojc.tistory.com

 

★면접관 신뢰 얻는 면접 답변 요령 팁

 

면접관 신뢰 얻는 면접 답변 요령 팁

몇 가지 면접 답변 요령을 알려 드릴게요. 면접은 최종 합격을 위한 마지막 관문입니다. 아무리 스펙이 좋아도 면접에서 떨어지기도 합니다. 그만큼 면접은 변수가 많습니다. 어떻게 면접에 임

yoojc.tistory.com

 

★면접 행동 유의사항 이건 알고 가세요.

 

면접 행동 유의사항 이건 알고 가세요.

면접 볼때 팁 소개합니다. 특히 면접 행동 유의사항입니다.  면접은 긴장되는 상황입니다. 사소한 행동 하나 말실수로 당락이 좌우됩니다. 최소한 면접 볼때 주의해야 할 면접 행동 알고 가셔

yoojc.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