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정보/사회복지사

빠르게 사회복지사 자격증 따는 법

 

사회복지사 자격증 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여기서 자세히 쉽게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어도 어디서부터 해야 할지 잘 모르고 헷갈리는 경구가 많습니다. 여기 최대한 사회복지사 자격증 따기 위해서 해야 하는 것들을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시작합니다. 한번 쭉 읽어보세요.

 

■ 사회복지사 자격증 따려면 

우선 사회복지사 자격증 급수 종류부터 아셔야 합니다. 자격증 급수마다 따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조건들이 다릅니다. 어떤 자격증 종류가 있는지 알아보고 각 자격증 급수에 따라 응시자격 요건이 어떻게 되는지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잘 따라오세요.

 

1. 사회복지사 자격증 종류(급수)

- 사회복지사 1급
- 사회복지사 2급
- 사회복지사 3급  : 현재 3급은 폐지되었습니다.

 

 

2. 각 급수별 사회복지사 자격증 따는 방법

사회복지사 1급 : 1년에 한 번 보는 국가자격시험을 통과해야 딸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2급 : 2급은 시험 개념이 아니라 일정한 자격 요건만 충족되면 사회복지사 협회에 신청해서 자격증을 발급받는 형식입니다.

사회복지사 3급 : 폐지되어서 현재는 3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없습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 급수에 따라 취득할 수 있는 응시자격 요건이 다릅니다. 이제부터 더 자세하게 자격증 급수별 응시자격 요건과 취득 방법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잘 따라오십시오. 



■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따기(취득방법)

1급은 국가자격시험을 쳐서 취득해야 합니다.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응시자격 요건을 갖추어야 합니다. 

 

1. 사회복지사 1급 응시자격 요건

1급 자격증 시험을 보시려면 아래에 제시하는 6가지 자격 요건 중에 하나만 충족하시면 1급 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1. 사회복지학과 전공 석사, 박사학위 취득자.
  2. 타전공 석사 박사 학위 취득 +사회복지 교과목 이수자.
  3. 4년제 사회복지학과 전공 학사학위 취득자.
  4. 4년제 타전공 학사학위 취득자 + 사회복지 교과목 이수자.
  5. 사회복지사 2급 취득 후 + 실무경력 1년 이상인 자.
  6. 사회복지사 3급 취득 후 + 실무경력 3년 이상인 자.

 

6가지 응시자격 요건 중에 한 가지만 충족되어도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시험을 응시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학 전공자가 아니어도 1급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타전공자는 학점은행제로 사회복지 17과목만 이수하시면  1급 시험 응시자격을 갖출 수 있습니다.

 

본인의 최종 학력에 따라 갖추어야 할 자격 요건이 다르기 때문에 잘 알아보셔야 합니다.  각 응시자격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사회복지사 1급 취득방법]을 보시기 바랍니다.

 

2.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시험 준비 방법

1년에 한 번 시행하는 국가자격 시험에 응시해서 합격하셔야 1급 자격증을 취득 할 수 있습니다. 시험은 1년에 한번 봅니다. 보통 1월에 시험이 있습니다. 과목이 많고 시험 문제도 많습니다. 저의 다른 글을 보시면 사회복지사 1급 시험에 필요한 합격률, 난이도, 공부방법, 교재 고르는 방법에 관한 내용들이 있습니다. 맨 아래 링크를 걸어 두었습니다.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은 한번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따는 법

2급 자격증은 시험제가 아닙니다. 요건만 갖추어서 사회복지사협회에 신청만 하면 2급 자격증을 발급해 줍니다. 현재 본인 학력에 따라 갖추어야 할 요건이 다르기 때문에 자세히 보시기 바랍니다. 

 

1.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발급 충족 요건은?

사회복지사 2급은 전문대학 2년제 학사학위 이상인 경우 자격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단 사회복지 17과목을 이수해야 합니다. 사회복지 필수 10과목, 선택 7과목입니다. 

현재 본인 최종 학력에 따라 어떻게 자격 요건이 다른지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본인에게 해당되는 부분만 보셔도 됩니다. 

 

2. 본인이 사회복지학 전공자인 경우

2년제 전문대학 사회복지학 전공자나  4년제 사회복지학 전공자는 이미 학과 과목에 전공 필수 과목을 이수하기 때문에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이 자동 발급됩니다.

 

3. 사회복지학 전공이 아닌 타전공 2년제, 4년제 졸업자인 경우

이런 분은 사회복지 17과목만 이수하시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온라인 평생교육원을 통해 학점은행제로 사회복지 17과목 이수해서 2급 자격증을 취득합니다. 학점은행제로 학점을 추가로 따는 것이 시간과 비용을 아까고 가장 빠르게 취득할 수 있는 방법이고 많은 사람들이 이런 식으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따고 있습니다. 

 

 4. 고졸인 경우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따는 방법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은 2년제 전문학사 학위 이상 취득자에게 발급되기 때문에 고졸인 경우는 최소 2년제 전문대학 학위를 취득하셔야 2급 자격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고졸인 경우도 평생교육원 학점은행제로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학위 취득 방법은 다양하기 때문에 직접 일반대학 2년제 사회복지학과에  입학해서 학위를 취득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주부나 직장인 경우 대부분 독학사나 학점은행제를 통해 학위 취득과 함께 2급 자격증을 동시에 따는 방식을 많이 이용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저의 이전 글 [사회복지사 2급 취득방법]을 읽어 보세요. 본인 학력에 따라 2급 자격증 취득방법을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 가장 빨리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따는 법

저도 이 방법으로 2급 자격증을 취득하고 사회복지사 1급까지 땄습니다.

저는 타전공 4년제 졸업자여서 학점은행제로 사회복지 과목을 이수했습니다. 자격증 발급에 필요한 과목만 이수하면 되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면에서 더 효율적이었습니다. 과목 구성과 학습 계획이 잘 갖춰진 평생교육원을 통해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사회복지 과목을 이수했습니다. 수업 강의도 내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아무런 제약 없이 들을 수 있습니다. 학점은행제 방식은 주부나 직장인에게 편한 방법입니다. 추천드립니다.  

 

 

▶ 사회복지사 온라인 평생교육원 사이트

 

사회복지사 온라인 평생교육원 사이트

사회복지사 2급 온라인 평생교육원 사이트 소개, 학점은행제 사회복지사 2급 취득방법 평생교육원 사이트 종류 입니다. ◆사회복지사 2급 취득 온라인 평생교육원 사이트 종류◆ 휴넷평생교육

yoojc.tistory.com

 

▶ 사회복지사 2급 취득방법 (응시자격 요건)

 

사회복지사 2급 취득방법 (응시자격 요건)

쉽게 설명합니다. 사회복지사 2급 취득방법에 대해 최대한 쉽게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 사회복지사에 관심 가지시고 어떻게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는지 응시자격이 어떻게

yoojc.tistory.com

 

 

 

 

여기! 사회복지사 2급으로 할수 있는 일 소개

 

여기! 사회복지사 2급으로 할수 있는 일 소개

요즘 주부나 직장인 재취업으로 사회복지사 2급 많이 준비하십니다. 과연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으로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일까요? 제가 직접 사회복지사로 일한 경험을 바탕으로 말씀드리고 싶

yoojc.tistory.com

 

다양한 사회복지사 취업 분야 23가지

 

다양한 사회복지사 취업 분야 23가지

사회복지사 취업 분야 소개합니다. 사회복지사로 취업할 수 있는 분야가 의외로 많습니다. 저도 복지사로 취업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때 처음으로 사회복지사가 취업할 수 있는 분야가 이렇게

yoojc.tistory.com

 

진짜 사회복지사 취업 잘 되나요?

 

진짜 사회복지사 취업 잘 되나요?

사회복지사 취업 저의 경험을 이야기해드릴게요. 고민하는 당신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재취업으로 사회복지사 많이들 생각하십니다. 과연 내 나이에 혹은 지금 시작해도 사회복지사로 취

yoojc.tistory.com

 

남자 사회복지사 취업 현실 이야기

 

남자 사회복지사 취업 현실 이야기

남자 사회복지사 현실에 대해서 말해보고 싶습니다. 제가 사회복지사로 일하면서 경험한 것들과 생각들을 나누고 싶습니다. 남자 사회복지사 직업으로서 괜찮은지, 취업 현실은 어떤지, 남자

yoojc.tistory.com

 

사회복지사 취업 현실 경험담 (비전공자 중년,40대 이상)

 

사회복지사 취업 현실 경험담 (비전공자 중년,40대 이상)

사회복지사 취업 현실에 대해 말해보려 합니다. 요즘은 취준생뿐만 아니라 재취업을 하려는 중년분들도 일자리 구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원래 일을 하시다가 개인 사정으로 다른 일, 새로운

yoojc.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