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정보/임상심리사

임상심리사 프리랜서 하는 법 10가지

 

사실 취업이 쉽지 않습니다. 임상심리사 따시고 대부분 취업만 생각하시는데 프리랜서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물론 취업하고 나서 경력 쌓은 후에 하는 것도 좋지만, 현실은 취업 자리도 한정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임상심리사  취업하지 않고도 바로 프리랜서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글만 보셔도 어떻게 프리랜서들이 수익을 창출하는지 그 원리를 알 수 있습니다. 임상심리사도 심리상담할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 최적화 직업이 될 수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시작해 볼까요?

 

 

1. 임상심리사 자격증 어렵게 땄는데 취업이 안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제 이야기 한번 들어 보세요. 저도 몇 년 전에 임상심리사 2급 취득했었습니다. 2차 실기 시험 겨우 합격했습니다.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임상심리사 1차 필기 합격률은 높습니다. 평균 70%대입니다. 그러나 2차 실기 시험이 만만치 않습니다. 평균 20%대 합격률입니다.

이렇게 어렵게  합격해서 자격증 땄는데, 게다가 실습수련까지 받으셨다면 그 시간과 비용까지 생각해 보세요. 그런데 취업이 생각처럼 안된다면 어떨까요? 억울하지 않습니까? 자격증 따기 위한 허들은 높고 막상 취업은 잘 안되고,  임상심리사 구하는 자리는 한정되어 있고, 그나마 있는 자리도 이미 차지하고 있고, 그 사람이 나가야 자리가 납니다. 게다가 나이까지 있으시면 취업에 더욱 불리합니다. 어디든 어린 사람을 선호하지요. 이처럼 자격증을 따서 취업 하려고 해도 만만치 않는 현실입니다.

 

저는 이런분들에게 취업보다 프리랜서 길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이 길도 만만치 않습니다. 당연히 노력을 기울이셔야 합니다. 프리랜서 일은 어떻게 하는지 알고 꾸준히 하신다면 자신만의 평생직장을 스스로 만들 수 있습니다. 1인 기업가가 되는 것이죠. 앞으로 심리상담 분야는 1인 프리랜서 개념이 더욱 확장될 것입니다. 이 분야는 앞으로 회사처럼 고용해서 꼬박꼬박 월급 주는 식의 고용 개념은 사라질 듯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임상심리사로 프리랜서 일을 시작할 수 있을까요? 지금부터 이어질 내용들이 핵심입니다. 잘 보셔야 합니다. 지금 프리랜서로 활동하시면서 월급쟁이 이상 돈을 버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어떻게 프리랜서로 돈을 벌 수 있는지 방법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 원리들을 하나씩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저 또한 프리랜서 길을 가고 있습니다.  여기 고급 정보도 있으니 놓치지 마세요.

 

 

2. 온라인 프리랜서 플랫폼 등록하기.

굳이 취업하지 않아도 프리랜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플랫폼이 발달하면서 프리랜서 전용 플랫폼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다양한 프리랜서들이 모여서 자신의 서비스와 재능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물론 심리상담 분야도 있습니다. 이런 프리랜서 플랫폼에 자신의 재능과 전문성을 알려서 프리랜서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실제 많은 1인 프리랜서, 1인 디자이너, 1인 강사, 1인 기업가, 1인 지식창업가 분들이 이런 프리랜서 플랫폼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프리랜서로 등록해서 자신의 서비스와 재능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점점 이런 프리랜서 플랫폼이 많이 생기고 있고, 하나의 생태계를 이루고 있습니다.

 

앞으로 이런 온라인 플랫폼 발달로 인해 프리랜서 직종이 늘어나고 활성화 될 것으로 보입니다. 자세한 프리랜서 플랫폼 종류에 대해서는 뒤에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끝까지 보시면 보물 같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에 임상심리사 프리랜서 가장 빠르게 시작하는 방법부터 알고 가시죠.  

 

 

3. 임상심리사 가장 빠르게 프리랜서 하는 방법.

잘 들어보세요. 여기 가장 빨리 프리랜서 하는 법 알려 드릴께요. 간단합니다. 이렇게 하시면 되요. 먼저 앞서간 선배 프리랜서를 따라 하시면 됩니다. 전문 용어로 벤치마킹이라고 합니다.

이미 임상심리사, 심리상담사 프리랜서들이 있습니다. 가장 잘 나가는 분을 롤모델로 삼으셔도 되고 자신이 추구하는 바와 맞는 분을 선택하셔도 됩니다. 아니면 다양한 분들의 좋은 점만 카피하셔도 되구요. 그럼 구체적으로 어떻게 벤치마킹할까요? 이런 부분을 중점으로 따라 하시면 되요.

 

앞서간 선배 프리랜서들이 어떤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해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지 보시면 됩니다. 대부분 이런 서비스들이 많아요. 심리상담, 심리검사, 연애상담, 고민상담 등 다양합니다. 뭐든 처음엔 모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험을 쌓고 내 색깔을 찾을 때까지는 다른 사람들을 따라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물론 어느 정도 선을 지키셔야 해요.  남의 것을 참고하면서 자신에게 맞게 적용하는 게 좋습니다.

   

프리랜서로 살아 남기 위해서는 어떻게 심리상담 서비스로 돈을 버는지 보셔야 합니다.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 어떻게 자신을 알리고 마케팅하는지도 살펴보셔야 해요. 상담 시간과 횟수는 어느 정도이고 서비스 가격은 얼마 정도로 했는지도 보셔야 합니다.  

 

좀 더 자세하게 선배 프리랜서의 비법을 배우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본인이 직접 서비스를 받아보는 것입니다.  본인이 먼저 고객이 되어서 서비스를 받아 보세요. 어떻게 약속을 잡고 심리상담을 진행하고 결재는 어떻게 하고 실제 만나서 어떻게 응대하는지 등 자세한 서비스 전체 과정을 배울 수 있게 됩니다. 다음에 이어질 글에서 어디서 이런 선배 프리랜서들을 찾을 수 있는지 알려드릴게요. 자 보시죠. 

 

 

4. 프리랜서 사이트 (플랫폼) 소개

먼저 임상심리사, 심리상담사 프리랜서로 활동하시는 분들을 찾아야 합니다.  어디서 이런 분들을 찾을 수 있을까요? 제가 하나 알려드릴게요. 프리랜서들만 모여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플랫폼이 바로 “크몽”이라는 사이트입니다. 여기로 가시면 다양한 현직 프리랜서분들을 볼 수 있습니다.

 

 

자신만의 서비스를 알리고 판매하고 있습니다.  크몽에 접속하셔서 카테고리 “심리상담”으로 가시면 현재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심리상담 관련 프리랜서분들이 나옵니다. 또 있습니다. 크몽 외에 다른 프리랜서 플랫폼들도 활용해 보세요. 제가 이전에 쓴 글이 있습니다. 아래 링크로 가시면 다양한 프리랜서 사이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심리상담사 프리랜서 사이트 모음 (심리상담 플랫폼)

 

 

 

5. 그렇다면 부담 없이 이것부터 시작해 보세요.

임상심리사 자격증을 따고 바로 프리랜서 세계로 뛰어드는 건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손 놓고 있어야 할까요? 아닙니다. 방법이 있습니다. 부담 없이 서서히 프리랜서 세계로 진입하는 방법입니다. 

임상심리사의 가장 큰 전문성은 심리검사입니다. 심리검사 전문가로 보셔도 무방합니다. 실제 임상심리사로 현장에 취업하셔도 대부분 임상심리사는 심리검사 위주의 업무를 하게 됩니다. 안타까운 현실이죠. 어렵게 자격증을 따고 현장에서는 심리검사만 해야 하다니요. 억울하지 않습니까? 상담도 하고 심리치료도 하고 싶은데요. 그렇지 않나요?

 

자, 여기서 이점을 프리랜서에 활용하는 것입니다. 만약 부담 없이 임상심리사로 프리랜서 하시려면 심리검사 서비스부터 시작해 보세요. 가장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습니다. 심리상담은 실력도 있어야 하고 준비도 많이 하셔야 하지만 심리검사는 정해진 틀 내에서 검사 위주로 해서 결과표를 바탕으로 약간의 해석을 곁들여 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임상심리사 프리랜서로 바로 진입하기 부담스러운 분들은 그 시작을 "심리검사" 해주는 것으로 시작해보세요. 수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심리검사만 한번 받아 보고 싶은 분들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방법으로 서서히 프리랜서 경험치를 쌓아 가시면서 서비스를 하나씩 추가하셔도 됩니다. 심리검사 도구는 다양합니다. 한번 시도해 보세요.  

 

 

6. 비싼 임대료 내는 상담센터 필요 없어요.

프리랜서의 장점은 자율성입니다. 그리고 개인이 하는 작은 사업이긴 하지만 리스크가 거의 없습니다. 오직 자기 브랜딩과 실력으로 승부를 거는 세계입니다. 프리랜서는 조직에 얽매이지 않고 스스로 당신이 가진 재능과 실력으로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직접 서비스를 제공해서 수익을 창출하는 자유업입니다.

 

특히 심리상담 서비스는 장소에 크게 구애받지 않습니다. 요즘은 공유 오피스, 공간 대여하는 곳이 많이 때문에 아주 저렴한 비용으로 상담 공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는 비싼 임대료 감당하면서 상담센터 차릴 필요가 없다는 말입니다. 스터디룸을 빌려서 상담하는 분도 계십니다.

 

외국 같은 경우는 자기 집을 상담실로 꾸며서 사용하는 심리치료사도 있습니다. 아니면 이런 방법도 있습니다. 자기 주변에 마음 맞는 사람이 있다면 작은 원룸이나 오피스텔 하나 빌려서 상담실로 꾸밀 수  있습니다. 상담 예약이 생길 때마다 서로 공유하면서 쓰면 됩니다. 각자 엔 분해서 비용을 부담하면 훨씬 저렴하게 안정적으로 상담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7. 초보 프리랜서 생존법 제1원칙 : 자신을 먼저 알려라.

프리랜서 세계로 처음 뛰어들게 되면 어디서부터 해야 할지 몰라 막막할 수 있습니다. 걱정하지 마세요. 누구나 처음엔 방향을 모르기 때문에 시행착오를 겪습니다. 임상심리사 프리랜서로 활동하시려면 우선 자신을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심리상담 서비스를 필요한 사람에게 알려야 문의가 들어오고 수익도 창출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자신을 알리수 있을까요? 

가장 빠른 방법은 프리랜서 사이트에 자신을 등록해서 알리는 방법입니다. 이미 다양한 프리랜서 사이트를 알려 드렸습니다. 프리랜서 플랫폼에 전문가로 등록해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자신만의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자신을 알리는 다양한 온라인 채널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블로그입니다. 그다음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 채널로 점점 확장해 가시면 됩니다.  이런 식으로 자신을 알리고 자기 브랜딩 되는 채널을 확보해 나가는 것입니다. 물론 각 채널을 키우는 일이 쉽지는 않습니다. 부지런히 꾸준히 성실하게 사람들에게 도움 되는 콘텐츠를 쌓아가야 효과가 발생합니다. 

 

블로그는 글쓰기로 콘텐츠를 쌓아가야 하고 인스타그램은 이미지와 짧은 글로 컨텐츠를 쌓고, 유튜브는 영상으로 컨텐츠를 쌓아가야 합니다. 그래야 프리랜서로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로 성공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일단 자신을 알려야 합니다. 그런 후에 자신의 채널로 사람들을 모아야 합니다. 사람이 모이면 수익 창출은 저절로 일어납니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8. 프리랜서 생존법 제2원칙 : 내 고객 모으기 

1인 기업가든 다양한 분야의 프리랜서든 일단 스스로 수익을 창출하려면 내 서비스가 필요한 사람(고객)을 최대한 많이 모아야 합니다. 내게 오게 해야 합니다. 그래야 서비스를 제공하든 상품을 팔든 할 수 있지 않습니까? 그렇지 않나요? 

 

돈 들이지 않고 내 고객을 모으는 방법은 역시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채널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내 잠재고객에게 도움이 될만한 내용으로 콘텐츠를 만들고 쌓아가야 합니다. 그렇게 누적되고 시간이 흐리면 내 콘텐츠가 사람들에게 노출되고 점점 내 채널로 유입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내 글과 콘텐츠로 신뢰를 얻은 고객은 내게 상담 문의를 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이건 중요합니다. 당신이 아무리 뛰어난 실력을 갖고 있어도 아무도 알아봐 주지 않는다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아무도 알아봐주지 않는 실력은 똥이 됩니다. 쓸데가 없는 것이죠. 프리랜서로 살아남기 위해서는 자기 마케팅, 자기 홍보, 자신을 알리는 온라인 채널을 갖는 것, 자신과 서비스 상품을 고급화시켜서 브랜딩 하는 퍼스널 브랜딩이 필수입니다.  프리랜서라면 결국 이것으로 자기 브랜딩 시작합니다. 

 

 

책 쓰기입니다. 책을 출판하는 것도 프리랜서 퍼스널 브랜딩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미 그 중요성을 알고 책쓰기 코칭만 따로 해주는 프리랜서도 있습니다. 책을 내게 되면 그 분야 전문성을 인정해주는 분위기가 형성됩니다. 강연, 강의를 하더라고 자기 책이 있냐 없냐에 따라 몸값이 달라집니다. 결국 책을 출판하거나 온라인에 자기 채널을 만들고 콘텐츠 쌓는 것도 자기 브랜딩이고 자기 가치를 높이는 활동입니다.  

 

책을 포함하여 다양한 온라인 채널로 유입이 일어나고, 이렇게 내 콘텐츠를 소비한 사람은 내 고객이 되거나 내 팬이 될 수 있습니다. 서서히 내 채널(블로그, SNS, 유튜브)로 사람들이 모이게 되고 수익 창출도 일어나게 됩니다. 잘 나가는 1인 기업가, 지식 창업가, 프리랜서들은 다들 이런 방법을 쓰고 있습니다. 저 또한 이런 방법으로 내 잠재고객을 모으고 있습니다.

 

 

9. 초보 프리랜서 경험치 쌓고 후기 쌓는 법.

초심자가 프리랜서 세계로 진입하려면 이 방법부터 사용하셔야 합니다. 경험을 먼저 쌓으셔야 합니다. 사람들은 실력 있고 후기가 많은 곳에서 서비스받길 원합니다. 인터넷을 물건 살 때도 마찬가지 아닌가요? 같은 상품이라도 판매실적이 높고 구매평이 많은 곳에서 사길 원합니다.

프리랜서 세계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사람 실력이 좋다는 걸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물론 학위나 자격증도 실력을 나타내는 증거가 될 수 있지만 그보다 더 강력한 것은 실제 서비스를 받은 사람들의 좋은 후기입니다. 좋은 후기가 많을수록 사람들은 신뢰하게 됩니다. 초보 프리랜서가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후기를 모으는 일입니다. 이제 막 진입한 초심자가 어떻게 후기를 모을 수 있을까요? 이것도 방법이 있습니다.

 

초보는 무조건 경험을 많이 쌓아야 합니다. 이 말에 동의하시나요? 그렇다면 여기, 경험도 쌓고 후기도 모으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단 무료 서비스부터 시작해보세요. 초보 프리랜서의 서비스를 유료로 돈 주고 바로 받으려는 사람은 드뭅니다. 일단 실력 검증이 안되고, 후기도 없기 때문에 신뢰가 낮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단은 투자한다는 생각으로 하셔야 합니다. 

 

경험 쌓는다는 생각으로 무료 서비스부터 진행해보세요. 그런 후에 짧은 후기라도 부탁해 보세요. 사람은 좋은 것을 받으면 되갚으려는 속성이 있습니다. 당신의 무료 서비스가 마음에 들었다면 고객은 흔쾌히 후기를 써줄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경험도 쌓고 후기도 모으는 기술입니다. 뭐 대단하 노하우는 아니고요. 대부분 프리랜서분들이 쓰는 방법입니다. 

 

이런 식으로 실제 상담 경험이 쌓이고, 후기도 어느정도 쌓였다면 이제 낮은 가격 정책으로 서비스를 진행해 보세요. 이미 후기가 쌓여있기 때문에 후기를 보고 서비스 문의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이런식으로 경험과 실력이 쌓일수록 가격을 점점 높여가는 방식입니다. 초보 프리랜서가 그 세계에서 살아남고 터를 잡아나가는 방식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다음에 한 가지 더 수익 창출 방법이 있습니다. 놓치지 마세요. 

 

 

10. 임상심리사 프리랜서 이것도 가능합니다.

혹시 이거 아세요? 당신과 당신이 제공하는 서비스가 브랜딩이 되면 여기저기서 강의 요청이 옵니다. 강사 활동도 프리랜서들의 필수 수익원입니다. 도서관 문화강좌, 기업체 강의, 복지센터 강연, 관공서 강연, 무슨 수련회 강연 등 다양한 곳에서 요청이 옵니다. 프리랜서 강사로도 활동할 수 있는 것이죠.

 

임상심리 분야도 다양하기 때문에 한 가지 정신질환 분야에서 당신의 전문성이 인정되고 두각을 나타낸다면, 그리고 책까지 쓰셨다면, 프리랜서 몸값이 높아지게 됩니다. 퍼스널 브랜딩이 확실하게 된 것이죠. 강의 요청이 온다는 것이 그 증거입니다. 유튜브 영상을 보고 강의 요청하기도 합니다. 다시 정리드리면 당신의 가치가 높아질수록 퍼스널 브랜딩이 될수록 강의, 강연을 통한 수익 파이프라인이 하나 더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프리랜서 하기 좋은 직업 14가지 소개

 

프리랜서 하기 좋은 직업 14가지 소개

프리랜서 시대가 열리고 있습니다. 직장 때려치우고 프리랜서로 자유롭게 일하고 싶은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월급 이상 벌 수 없을까

yoojc.tistory.com

 

★심리상담사 프리랜서 사이트 모음 (심리상담 플랫폼)

 

심리상담사 프리랜서 사이트 모음 (심리상담 플랫폼)

심리상담사 프리랜서 사이트 모음입니다. 1인 프리랜서로 활동하시려면 다양한 프리랜서 플랫폼, 프리랜서 마켓 공간에서 심리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심리상담 플랫폼 활용해서 자

yoojc.tistory.com

 

★1인 무자본 창업 아이템 시작하세요.

 

1인 무자본 창업 아이템 시작하세요.

월급 외 수익을 원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더 이상 월급만으로 살 수 없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1인 무자본 창업, 부업, 투잡을 원하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여기 다

yoojc.tistory.com

 

★정신건강임상심리사 2급 응시자격 요건

 

정신건강임상심리사 2급 응시자격 요건

정신건강임상심리사 2급 응시자격 소개합니다. 앞으로 정신건강에 대한 수요는 갈수록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여기서는 정신건강임상심리사 2급 자격 기준에 대해서만 소개하겠습니다. ■

yoojc.tistory.com

 

★사회복지사 2급 취득방법 (응시자격 요건)

 

사회복지사 2급 취득방법 (응시자격 요건)

쉽게 설명합니다. 사회복지사 2급 취득방법에 대해 최대한 쉽게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 사회복지사에 관심 가지시고 어떻게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는지 응시자격이 어떻게

yoojc.tistory.com

 

직업상담사 프리랜서 하는 법

 

직업상담사 프리랜서 하는 법

직업상담사 프리랜서 가능할까요? 대부분 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 취득 후 취업을 하십니다. 직업상담사로 꼭 취업만 할 수 있는 것일까요? 저 같은 경우는 프리랜서 길을 가고 있습니다. 이 글은

yoojc.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