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정보/전기기능사

전기기능사 난이도 합격률은 어떻게 되나요?

 

전기 생초보, 비전공자도 전기기능사 시험에 합격할 수 있을까요?  은퇴 후 재취업을 위해 전기기능사 자격증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요즘은 30대, 40대, 50대 할 것 없이 새로운 일자리를 찾기 위해 전기기능사에 많이 도전하십니다. 전기 분야에 전혀 경험이 없는 사람도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중년 비전공자도  전기기능사 합격 할수 있을까요?

저도 전기기능사 자격증이 있습니다. 실업계 전기과를 졸업했고 그때 취득한 자격증입니다. 제 주변에도 늦은 나이에 자신이 원래 하던 일, 경력, 전공과 상관없이 재취업을 위해 전기기능사, 전기산업기사에 도전하시는 분들이 꽤 있습니다. 

 

60대 중반에 전기산업기사에 도전하셔서 인간 승리를 보여주신 분도 계십니다. 이분 이야기는 뒤에 자세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중년 비전공자도 충분히 전기기능사 취득 가능합니다. 실제로 많이 취득하십니다.

 

전기기능사는 나이, 경력, 전공에 상관없이 볼 수 있도록 마련된 시험입니다. 실제로 재취업을 위해 전기 생초보자분들이 많이 준비하십니다. 그렇다면 전기기능사 역대 합격률이 어떻게 되는지 한번 볼까요?

 

 

● 역대 전기기능사 합격률 (공단 통계 자료) 

1978년부터 ~ 2021년까지 전체 평균 합격률입니다. 1차 필기, 2차 실기 합격률 한번 보시죠.

1차 필기 합격률 :  24.8%
2차 실기 합격률 :  77.1%

 

최근 10년간 전기기능사 합격률 보기 (공단 통계자료)

1차 필기 합격률 : 28.3%
2차 실기 합격률 : 73.7%

 

▼ 최근 10년간 합격률 표(공단 자료)

전기기능사 난이도 합격률
전기기능사 합격률

 

 

■ 전기기능사 난이도 분석

합격률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1차 필기 합격률이 낮습니다.  20%대 합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전기 분야을 처음 접하게 되면 용어가 생소하고 전기 공식과 계산 문제가 나와서 그런 것 같습니다. 그래서 1차 필기 시험 난이도는 좀 높은 것으로 봅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2차 실기 합격률은 70%대입니다.  1차 필기 시험에 비해 합격률이 훨씬 높은 편입니다.

 

대부분 학원에서 실기 준비를 하게 되고 실전같이 연습할 수 있었어 합격률이 높은 편입니다.  1차 필기만 합격해 놓으면 2차 실기는 2년 동안 여러 번 볼 수 있는 장점도 2차 실기 시험 합격률이 높은 이유입니다. 정리하자면, 1차 필기 시험에 에너지를 많이 쏟으셔야 합니다. 본인 비전공자이고 전기 생초보라면 혼자서 준비하기에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학원, 강의 도움을 꼭 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 전기 생초보, 비전공자 합격과 취업 전략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1차 필기 시험 난이도가 높은 편이고 합격률로 낮습니다. 당신이 중년인 나이에 새로 생소한 전기 분야를 도전하시는 경우라면 이런 전략으로 준비해 보세요.

 

학원 도움을 받으셔야 합니다. 전기기능사 학원은 많습니다. 온라인 강의도 많으니 저렴한 가격으로 학원을 이용해 보세요.이론 필기에 강한 분들도 있습니다. 학원 도움없이 기출문제만 달달 외워서 합격하시는 분도 많습니다. 하지만 2차 실기시험은 다른 문제입니다. 

 

실기 준비는 학원에서 연습하셔야 합니다. 더욱 전기 분야가 처음이라면 학원의 도움을 받으세요. 전기 부품 용어나 사용법, 작동 원리도 익혀야 합니다. 전기 공구 이름이나 사용법도 익혀셔야 합니다. 실기는 직접 해봐야 하기 때문에 혼자서 준비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전기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시면 그때부터가 진짜 시작입니다. 취업 하시기 위해 노력하셔야 하고, 취업이 되어도 또 시작입니다. 실제 전기 실무 일은 또 다릅니다. 수많은 전기 용어들, 부품들, 전기 용량 계산, 전선들, 공구 이름들 사용법들, 전기 부품 작동원리와 어디에 사용하는지 등 실무 경력을 쌓는 일은 또 다른 문제입니다. 현장에서는 니퍼로 전선 까는 것도 아무도 친절하게 가르쳐 주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팁이 여기 있습니다. 

 

유튜브를 활용하세요. 실제 제 주변에서 전기기능사, 전기산업기사 준비 하셨던 60대 어르신은 전기기능사 취득 후 시설관리 일을 하시면서 전기산업기사에 도전하셨습니다. 전기 생초보 분이셨는데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무조건 유튜브를 찾아보셨습니다. 전기 공식 계산이나 실무에 쓰는 현장 용어들, 전기 부품 작동 원리나 사용법 같은 실무 지식을 유튜브로 하나하나 찾아보시면서 스스로 배워나가셨습니다. 다행히도 유튜브에는 전기 실무자, 경력자, 현직자, 강사분들이 운영하는 채널이 많습니다. 구독하셔서 하나하나 실무 지식도 쌓아 나가세요.

 

◆ 어느 60대의 전기산업기사 시험 도전기

제가 아시는 분 중에, 60대라는 늦은 나이에 전기 기능사를 취득하셔서 전기산업기사 시험까지 합격하신 전설적인 분이 계십니다.

전기기능사를 취득 하신 후 지역 방송대 학습관에 시설 관리직 일을 하시면서 산업기사 시험까지 준비하셔서 여러 번 낙방 끝에 재도전하여 취득하신 분입니다. 실기 시험을 5번이나 떨어지시고 포기하지 않으시고 끝까지 해서 합격하신 대단한 분이십니다.

60대 중반이면 은퇴를 준비할 나이인데도 포기하지 않으시고 끝까지 하셔서 결국 전기산업기사 자격증까지 취득하신 것입니다. 여러분은 현재 나이가 어떻게 되시나요? 그분에 비하면 얼마나 젊으십니까? 포기하지 마시고 도전하세요!  

 

 

▼전기기능사 자격증 정보 (재취업 기술)

 

전기기능사 자격증 정보 (재취업 기술)

쉽게 설명하였습니다. 전기기능사 자격증 정보입니다. 중년 재취업, 60대 은퇴 후, 요즘은 젊은 사람들까지 할 것 없어 재취업하기 위해 기술 자격증으로 전기기능사에 많이들 도전하십니다. 다

yoojc.tistory.com

 

 

국비지원 전기기능사 재취업 도전하세요.

 

국비지원 전기기능사 재취업 도전하세요.

40대 중년 재취업 기술 자격증으로 국비지원 전기기능사에 도전하세요. 전기 분야는 아직 전망이 좋습니다. 요즘은 취업 대란 시대라 젊은 사람들도 전공이나 경력에 상관없이 전기기능사에 많

yoojc.tistory.com

 

중년 재취업 전기기능사 취업 현실 이야기

 

중년 재취업 전기기능사 취업 현실 이야기

전기기능사 자격증 취득 후 현실적인 취업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40대 이상 중장년층 재취업, 새로운 일자리로 전기기능사를 많이 준비들 하십니다. 과연 전기기능사 따면 취업이 되는지 현

yoojc.tistory.com

 

현실적인 전기기능사 월급 얼마주나요?

 

현실적인 전기기능사 월급 얼마주나요?

은퇴 후 재취업, 중장년 재취업으로 전기기능사 자격증에 많이들 도전하십니다. 전기기능사 자격증을 따고 취업을 하면 얼마를 줄까요? 전기기능사 월급 현실을 소개합니다. ■ 전기기능사 월

yoojc.tistory.com

 

전기기능사 시설관리 취업 하는 법

 

전기기능사 시설관리 취업 하는 법

중년 재취업 또는 은퇴 후 전기기능사 자격증 많이들 준비하십니다. 특히 전기기능사 시설관리 취업 분야로 재취업을 희망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직업훈련학교에서도 국비지원 전기

yoojc.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