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거 보세요. 조경기능사 정보 되도록 쉽게 설명했습니다. 전기기능사 못지않게 은퇴 후 자격증으로 많이들 준비하십니다. 조경업체 현장 소장으로 일한 후배 말로는 조경기능사 젊은 사람들이 준비해도 괜찮다고 합니다.
■ 조경기능사 자격증
조경기능사란?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에 대한 현장조사를 수행하여 기본구상 및 기본계획을 이해하고 부분적 실시 설계를 이해하고, 현장여건을 고려하여 시공을 통해 조경 결과물을 도출하고 이를 관리하는 행위를 수행하는 직무를 말한다(한국산업인력공단)
조경기능사 전망이 밝습니다. 경제가 발전하고 먹고 살만 할수록 사람들은 다시 자연을 찾게 되어 있습니다. 아파트 조경 단지, 공원 조성, 수목원, 옥상 조경, 베란다 조경 등 모두 조경과 관련이 있습니다.
1. 조경기능사 하는 일
조경기능사는 조경기사나 조경업체 현장소장이 지도하는 현장 업무 위주로 일을 합니다. 조경이 필요한 도심 속 공원이나 아파트 단지 내 조경, 옥상 조경 등 조경 디자인이나 설계는 보통 조경 기사들이 하고 조경 기능사는 조경원이라고 해서 솔직히 기능적인 부분을 담당하는 현장 일을 합니다. 제가 예전에 후배가 조경 업체에 소장으로 일할 때 잠시 조경 알바를 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때 처음 조경에 대해 알게 되었는데 생각보다 비전 있다고 느꼈습니다. 주로 조경 업체에 취업해서 일을 하게 됩니다. 기능사이기 때문에 조경에 대한 설계나 관리 책임보다는 현장에서 일을 하게 됩니다. 일용직인 경우도 있습니다. 조경 업체나 근무 형태에 따라 조경 기능사로서 다양하게 일하게 됩니다.
2. 조경기능사 자격증 응시 자격
- 나이, 경력, 전공 상관 없이 볼 수 있습니다.
- 퇴직후 60세 이상 많이 준비하는 자격증입니다.
- 직업훈련학교나 국비지원 교육과정으로 많이 따기도 합니다.
- 실제 조경 현장에서는 젊은 사람을 보기 어렵다고 합니다.
- 조경 업체에서도 점점 조경 기능사로 젊은 사람 선호하는 경향 증가
- 주택관리사 취업에 조경기능사도 있으면 좋다고 합니다.
■ 조경기능사 시험 정보
● 시험 정보
- 1년에 3번 정도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 시험은 1, 2차 나눠서 봅니다.
- 1차는 객관식입니다.
- 2차는 실기 작업형 시험입니다.
● 조경기능사 1차 필기
- 과목 : 조경 일반, 조경재료, 조경시공 및 관리
- 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항 (60분)
- 100점 만점 60점 이상
● 조경기능사 2차 실기
- 작업형(3시간 30분 내외)
- 1일 차: 동영상 접수(도면 설계 작업, 수목 감별)
- 2일 차: 조경시공 접수(조경실무작업 2개 과제)
- 합격기준 : 100점 만점 60점 이상
● 조경기능사 합격률
합격률 1차 : 43.5%, 2차: 84.4% (1982~2021년 통계)
■ 조경기능사 취업
- 조경식재 및 조경시설물 설치공사업체
- 조경 업체
- 국공립 공원 시설 관리 쪽 취업
- 건설사 조경 하청 업체 취업
- 조경, 식물 관련 업체 취업
- 공공기관 공무직 조경원, 또는 무기계약직 취업도 가능
■ 조경기능사 월급
경력과 업체 사정에 따라 급여가 다를 수 있습니다. 보통 건설 업체 관련 조경 쪽에 일하게 되면 일당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조경 업체에 일하게 되면 최저임금에 맞춰 주거나 좀 더 주는 곳도 있습니다. 자세한 급여는 워크넷 사이트에서 “조경기능사” 검색하시면 현재 급여 시세를 알 수 있습니다.
조경기능사 전망
조경기능사 전망에 대해서 공단 측 자료와 저의 개인적인 측면에서 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 진로 및 전망(한국산업인력공단 자료)
조경식재 및 조경시설물 설치공사업체, 공원(실내, 실외), 학교, 아파트 단지 등의 관리부서, 정원수 및 재배업체에 취업할 수 있으며, 거의 대부분 일용직으로 근무하고 있다. - 조경공사는 건축물이 어느 정도 완공된 시점부터 시작되므로 건설경기가 회복된 시점보다 1∼2년 정도 늦게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조경기능사 자격취득자에 대한 인력수 요는 당분간 현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보이지만 각종 자연의 파괴, 대기오염, 수질오 염 및 소음 등 각종 공해문제가 대두됨으로써 쾌적한 생활환경에 대한 욕구를 충족 시키기 위해 조경에 대한 중요성이 증대되어 장기적으로 인력수요는 증가할 전망.
● 내가 보는 조경기능사 전망
저는 직업상담사가 되기 전에 잠시 알바로 후배가 있는 조경업체에 일한 적이 있습니다. 그때 후배는 조경기사로 현장소장 업무를 보고 있었습니다. 제게 잠시 알바 하지 않겠냐고 제안했고 저도 일자리가 없는 상황이라 고맙게 받아들이게 일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때 조경 기사로 일하던 후배와 함께 조경에 대해 일하게 되었는데 저는 그때 처음으로 조경분야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함께 일하면서 이런저런 많은 이야기도 나눴습니다.
그때 후배는 제게 이런 제안을 했습니다. 조경 분야 전망에 대해 말하면서 실제 현장에 대한 이야기도 해줬습니다. 조경업체 현장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조경기능사 자격증에 대해서도 취업과 전망에 대해서도 처음 듣는 이야기였습니다. 후배가 어떤 현장 이야기를 해줬는지 자세히 보시려면 아래 글을 한번 읽어 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