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정보/임상심리사

독학사 심리학 4년제 학사학위 1년 안에 따는 방법

독학사 심리학 4년제 학사학위 1년 안에 취득할 수 있습니다. 독학학위제 제도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이 아마 저렴한 비용으로 가장 빠르게 4년제 학위증 따는 방법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직장인 주부 중년 재취업 희망하시는 분들도 인생 2막을 위해 많이들 독학사 제도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자격증 응시자격을 갖추거나 대학원 진학을 위해 독학사 제도를 이용해서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 심리학 독학사 제도란?

독학사의 정식 명칭은 독학학위제입니다. 이 제도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누구나 독학으로 학위를 취득할 수 있게 국가에서 만든 제도입니다. 그냥 쉽게 대학용 검정고시 제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대학교를 가지 않아도 국가에서 시행하는 독학사 시험에 합격하면 4년제와 동등한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교육부장관  명의로 학위증이 발급됩니다. 현재 심리학 학사학위도 독학사 제도로 취득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독학사 시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뒤에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우선 심리학 학위를 독학사로 취득할 경우 장점부터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놀라게 되실 겁니다.

 

심리학 독학사 장점

어렵게 말할 필요도 없이, 독학사 제도의 가장 큰 장점은 시간과 돈을 최대한 아낄 수 있는 제도입니다.  1년 만에 4년제 심리학 학사 학위증을 취득할수 있다고 상상해 보세요. 들어가는 비용도 교재비와 시험 접수비 정도라면 어떻겠습니까? 이보다 가성비 좋은 제도가 있을까요? 물론 1년만에 취득하기 위해서는 최선을 다해야 된다는 전제가 있습니다.  장점 요약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

- 가장 빠른 학사학위 취득하는 길, 1년 만에 4년제 학위 취득 가능. 
- 가성비 갑, 가장 저렴한 비용으로 4년제 학사학위 취득. 
- 교재만 사서 혼자서 공부해서 합격할 경우 교재비만으로 4년제 대학교 학위증 취득 가능.
- 편입이나 대학원 진학 또는 자격증 자격요건 만들 때 독학사 제도를 많이 이용함.

 

독학사 온라인 학원 보기

 

 

독학사 심리학  단점

아무래도 혼자서 공부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1년에 동안 시행되는 1~4단계 시험을 통과하셔야 최종합격이 됩니다. 혼자서 교재만으로 독학 공부하다가 지치거나 방향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온라인 독학사 학원 인강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독학사 혼자서 준비하시기 부담스러운 분들은 독학사 학원을 이용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독학사 심리학 응시자격 요건 어떻게 되나요?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이면 누구나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독학사 시험은 어디서 접수하나요?

독학사 제도는 교육부에서 주관하고 있습니다. 교육부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독학학위제로 위탁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 독학학위제 사이트(https://bdes.nile.or.kr/)로 가시면 다양한 독학사 정보, 독학사 시험 접수, 시험 일정 등 알 수 있습니다. 

 

 

독학사 심리학 시험 어렵나요? (난이도)

독학사 심리학 시험은 절대평가입니다. 자격증 시험처럼 일정한 기준(점수)을 넘으면 자격을 갖추었다고 판단하는 시험입니다. 난이도는 그렇게 어렵지 않고 보통 수준입니다. 심리학  독학사 시험은 1년에 총 4번 실시됩니다.각 단계별 시험에서 100점 만점에 60점만 넘으면 통과입니다. 1단계~4단계 시험에 통과하셔야 4년제 학위증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각 단계별 시험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여기서부터 집중해 주세요.

 

독학사 심리학 시험 구성은 어떻게 되나요?

독학사로 심리학 학위증 취득하기 위해서는 총 1단계~4단계 시험을 통과하셔야 최종 합격이 됩니다.  4단계라고 해도 어려울 것 없습니다. 하나씩 따라오시면 됩니다.  각 단계별 시험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1단계 : 교양 5과목 시험

교양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험일자는 3월에 시행됩니다. 5과목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국어, 국사, 외국어, + 선택 2과목(사회학개론, 문학개론, 법학개론, 현대사회와 윤리)

 

2단계 : 전공기초 6과목 시험

전공기초 과목 시험입니다. 대학교 1, 2학년 정도의 수준입니다. 시험일자는 5월에 시행됩니다. 6과목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상담심리학, 학교심리학, 발달심리학, 성격심리학, 동기와 정서, 산업 및 조직심리학

 

3단계 : 전공심화 6과목 시험

전공심화 시험입니다. 시험일자는 8월에 시행됩니다. 6과목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상심리학, 소비자 및 광고심리학, 건강심리학, 인지지각심리학, 사회심리학, 심리검사

 

4단계 : (1~3단계) 종합 6과목 시험  

종합시험입니다. 시험시행 일자는 10월입니다, 과목 구성은 교양 2과목 + 전공 4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양 2과목 : 국어, 국사, 영어 중 2과목 선택 
전공 4과목 : 임상 및 상담심리학, 발달 및 사회심리학, 인지신경과학, 산업조직 및 소비자심리학

 

위에서 보신 것처럼 1년에 동안 1단계~4단계 시험이 시행됩니다. 각 단계별 시험을 통과하셔야 최종 합격이 됩니다. 만약 어느 단계라도 불합격할 경우 내년 시험 때까지 다시 기다려야 합니다. 아니면 독학사 시험을 면제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래 내용 자세히 보시죠.

 

심리학 독학사 단계별 시험 면제 받는 법 

만약 대학교 학년을 수료했거나 학점은행제를 통해 받은 학점만 있으시면 1~3단계는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단계별 면제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대학교 1학년 수료 또는 35학점 보유시 1단계 시험 면제
- 대학교 2학년 수료 또는 70학점 보유시 2단계 시험 면제
- 대학교 3학년 수료 또는 105학점 보유시 3단계 시험 면제

추가되는 2단계 시험 면제 조건은 심리학 전공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3단계 시험 면제 조건에서도 심리학 전공 16학점 이상 포함되어야 면제 조건이 성립됩니다. 만약 위와 같은 조건을 4단계 시험 원서접수 전까지 준비되시면 시험 면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3단계까지 면제받으시면 4단계 시험 하나만 보시고 통과하시면 바로 4년제 학사학위증을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심리학 학위 독학사로 확실하게 빠르게 따는 학습 전략

자, 위에서 보신 것처럼 독학사로 심리학 4년제 학사학위 취득하시려면 4단계 시험에 통과해야 된다고 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게 있습니다. 각 단계별 시험은 순서에 상관없이 볼 수 있습니다.  1단계 시험을 건너뛰고 2단계 시험을 먼저 볼 수도 있습니다. 각 단계별 시험을 통과만 하면 되는 것입니다. 시험 보는 순서는 상관없는 것이죠.

 

그리고 시험 면제 조건을 활용해서 다양한 독학사 학습 전략을 짤 수 있습니다. 실제로 많이들 추천하는 방식이기도 합니다. 학점은행제와 독학사를 병행해서 준비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아무래도 직장인 같은 경우 일하면서  혼자서 1~4단계 시험을 준비하는 것이 힘들 수 있습니다.

 

 

이때 학점은행제와 병행해서 1~3단계까지 시험 면제받는 학습전략을 짜서 4단계 시험 하나만 통과하는 방법을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방식으로 학점은행제와 시험 면제 조건을 잘 조합해서 가장 효율적이면서 빠르게 확실하게 독학사로 심리학 학위증 딸 수 있는 학습 계획을 세워서 도전하시길 추천드립니다. 

 

한 가지 더 팁을 드리면, 혼자서 독학사 공부하기 힘든 경우, 요즘은 독학사만 전문으로 하는 온라인 독학사 학원도 있으니 학원 인강(동영상 강의)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래 온라인 독학사 학원 사이트 모아둔 글이 있습니다.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독학사 심리학 학원 인강 사이트 모음

 

독학사 심리학 학원 인강 사이트 모음

직장인 주부 등 뒤늦게 심리학 학위 취득하기 위해 독학사 심리학 많이들 준비하십니다. 독학사 심리학은 가장 빠르게 심리학 학위 취득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교재 구입해서 혼자 공부 해서

yoojc.tistory.com

 

평생교육사 학점은행제 교육원 사이트 모음

 

평생교육사 학점은행제 교육원 사이트 모음

평생교육사 학점은행제 학점을 이수할 수 있는 온라인 평생교육원 사이트 모음입니다. 평생교육사 2급 자격증 취득에 관심 있으신분은 여기 학점은행제 사이트를 통해 취득 가능합니다. 1. 한국

yoojc.tistory.com

 

심리학 학점은행제 평생교육원 사이트 모음 추천

 

심리학 학점은행제 평생교육원 사이트 모음 추천

학점은행제로 심리학 학사 취득할 수 있는 온라인 평생교육원 사이트 모아 보았습니다. 학점은행제 심리학사 준비하신다면 여기서 소개하는 평생교육원 추천합니다. 자신에게 맞은 평생교육원

yoojc.tistory.com

 

학점은행제 심리학 학사 취득 방법 (4년제 심리학과)

 

학점은행제 심리학 학사 취득 방법 (4년제 심리학과)

학점은행제로 심리학과 4년제 학사 학위 취득하는 방법 소개합니다. 최종학력이 고등학교 졸업, 전문대학 졸업, 심리학 비전공자 4년제 졸업자도 학점은행제로 심리학 학위(심리학과 4년제) 취

yoojc.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