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정보/직업상담사

직업상담사 창업할 수 있습니다 ! 보세요.

 

특히 남자 직업상담사분들 주목해 주세요. 직업상담사 자격증으로 할 수 있는 창업 종류와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주부, 중년 재취업으로 직업상담사 2급 많이들 준비하십니다. 대부분 취업만 생각하고 계신데 직업상담사 자격증으로 창업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주제에 대해 자세히 한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시작합니다. 집중해 주세요.  

 

 

■ 직업상담사 창업하는 방법

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셨다면 고용센터나 직업재활센터, 직업훈련학교, 취업 컨설턴트 회사에 취업하는 것 외에 창업도 할 수 있습니다. 직업상담사 자격증만 있으면 정부에서 허가하는 창업을 할 수 있습니다. 

 

  • 유료 직업소개소 창업하기
  • 1인 기업가 프리랜서로 창업하기

 

직업상담사 자격증으로 유료 직업소개소 창업할 수 있습니다. 관할 시에 등록해서 허가받을 수 있습니다. 유료 직업소개소는 자격을 갖추어야 창업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1인 프리랜서로 창업해서 자유롭게 일할 수 있습니다. 좀 더 하나씩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다음 글을 보시죠.



1. 직업상담사 유료 직업소개소 창업

직업상담사 자격증만 있으면 유료 직업소개소를 창업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인력사무소로 많이 아시는데, 요즘은 건설 일용직 분야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유료 직업소개소를 할 수 있습니다.  

 

● 유료 직업소개소란?

유료 직업소개소는 흔히 인력사무소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요즘은 인력사무소보다 인력직업소개소로  많이 씁니다. 정식 명칭은 직업안정법에 “유료 직업소개소사업” 으로 되어 있습니다.

유료 직업소개소는 사람들에게 직업을 소개시켜 주면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아 수익을 창출합니다. 건설 일용직부터 파출부, 강사, 베이비시터, 간병인, 청소 용역 등 다양한 분야에 유료 직업소개소를 창업할 수 있습니다.   

 

● 유료 직업소개소 창업할 수 있는 사람 

직업상담사 1급, 2급 자격증 중 하나만 있으면 유료 직업소개소를 창업 할 수 있습니다. 비교적 소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합니다. 자격 요건을 갖추고 서류 준비해서 관할 부서에 등록하면 됩니다. 유료 직업소개소 창업 조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저의 이전 글을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 유료 직업소개소 창업 전망

지금도 평생직장 개념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 심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누구나 고용불안에 처할 수 있고 나이 40대, 50대, 60대에 취준생이 될 수 있습니다. 

 

더이상 정규직을 뽑지 않고 안정적인 일자리가 사라지는 대신에 계약직, 파트타임직, 단기직, 알바 일자리 등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유료 직업소개소를 건설 일용직 직업소개로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건설분야 일용직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직업소개업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면…

 

 

앞으로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면 노인 요양 관련 인력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요양보호사, 간병인 등 수요가 증가할 것이고 간병인력직업소개소 수요가 증가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밖에 혼자 사는 1인 가구가 늘고 있고 반려동물 키우는 가정도 늘면서 이와 관련된 인력 수요가 증가할 것입니다. 직업소개소는 말그대로 직업소개를 해주소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는 수익 구조입니다. 사업 개념으로 경영과 온라인 마케팅만 잘하시면 고수익 창출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 직업상담사가 직업소개소 창업하면 좋은 이유

지금부터 할 얘기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본인에게 필요한 인사이트만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좋은 아이디어가 생각날 것입니다. 저는 직업상담사가 직업소개소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국가가 자격을  부여한 직업 전문가가 바로 직업상담사입니다. 

직업상담사가 직업소개소를 차린다면 단순히 일자리 소개로만 끝나는게 아니라 좀 더 전문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직업소개가 필요한 개인은 각자 가진 능력이 다르고 적성도 다양합니다. 그에 적합한 직업도 다양할 것입니다. 직업상담사는 다양한 직업심리검사 도구를 활용해서 개인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직업을 소개할 수 있습니다. 직업상담까지 한다면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현재 운영되는 대부분 직업소개소는 단순 일자리 소개로 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에 직업상담사라는 전문성을 더해서 남들과 차별화되는 유료 직업소개소를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잘 생각해 보세요. 앞으로 정규직은 계속 사라지고 파트타임, 프리랜서직, 단기 일자리는 늘어날 것입니다. 이런 추세에 맞게 온라인 플랫폼들도 생기고 있습니다. 이런 변화에 올라타야 합니다. 

 

유료 직업소개소에 일자리 소개뿐만 아니라 직업상담 전문성을 더합니다. 직업심리검사도 해주고 적성이나 흥미를 못찾는 사람들에게 직업상담, 진로상담 서비스도 추가합니다. 취업에 필요한 컨설턴트 업무와 취업 교육 서비스까지 더한다면 남들과 차별화되는 유료 직업소개소를 운영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직업소개소에 사람들이 많이 몰리면 당연히 수익성은 높아질 것이고 입소문이 퍼지면서 상승효과가 나타날 것입니다. 유료 직업소개소도 하나의 사업으로 접근하셔야 합니다. 경영과 마케팅 기술이 필요합니다.  

 

● 직업상담사 시험이 부담 되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유료 직업소개소는 직업상담사 자격증뿐만 아니라 사회복지사 자격증만 있어도 창업이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직업상담사는 2급 시험이라도 1차 필기와 2차 실기 시험을 통과해야 취득이 가능합니다. 합격을 위한 시간과 노력을 하셔야 합니다. 빡세게 준비하신다면 저처럼 4개월 만에 직업상담사 2급을 취득할 수 있는 효율적인 공부법도 있습니다. 저의 공부법을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직업상담사 시험이 부담스러운 분들은 사회복지사 자격증으로 유료 직업소개소 창업이 가능합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은 사회복지 학점만 이수하면 누구나 취득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중장년층에서 사회복지사 2급을 많이 취득하시는 이유입니다. 평생교육원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강의로 학점만 이수하면 쉽게 취득이 가능한 장점 때문에 중장년층 남자분들은 인력사무소라도 차려서 창업하시기 위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에 많이 도전하십니다. 

 

 

2. 직업상담사 1인 기업가, 프리랜서 창업  

이 창업 방법은 실제 제가 하고 있는 방식입니다. 직업상담사로 1인 프리랜서 창업이 가능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임상심리사 자격증까지 더해서 심리상담과 직업상담을 병행하면서 프리랜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 이런분들에게 직업상담해보세요!

이거 아세요? 요즘 무기력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특히 젊은 사람들 중에도 자신이 뭘 좋아하는지, 뭘 하고 싶어 하는지 몰라 무기력하고 우울한 친구들이 많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심리상담과 함께 직업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1인 기업가, 프리랜서 최적화 직업

저는 개인적으로 직업상담사와 심리상담사는 프리랜서 최적화 직업이라 생각합니다. 다들 자격증 따시고 취업만 생각하시는데, 자신만의 전문성을 쌓아서 1인 기업가, 프리랜서로 창업하셔도 월급만큼 벌 수 있습니다. 아니 더 버시는 분도 계십니다.  

 

프리랜서 창업의 좋은 점은 자기 시간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취업을 먼저 하시고 경력을 쌓은 후에 1인 프리랜서로 창업하는 방법도 있고, 아니면 자신감이 있으시면 바로 프리랜서 창업도 가능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충분한 전문성과 퍼스널 브랜딩, 개인 마케팅을 어느 정도 할 줄 알아야 합니다.  

 

● 직업상담사 프리랜서 창업하는 방법

직업상담사 자격증 따시고 취업을 하신 후에 먼저 경력을 쌓는 게 좋습니다. 물론 회사 경력이 프리랜서 일에 바로 적용되면 좋지만 이건 별개의 문제입니다. 직장 생활하면서 월급 받으면서 직업상담사 일을 하는 것과 스스로 프리랜서 일을 하는 건 다른 차원의 문제입니다.

 

프리랜서는 실력도 있어야 하지만 사업가 마인드도 있어야 합니다. 특히 자신을 알리는 방법을 아셔야 합니다. 1인 마케팅, 퍼스널 브랜딩을 말하는 것입니다. 나를 알려야 내 서비스를 받기 위해 연락이 오기 때문입니다.  본인이 진로상담, 직업상담, 취업 컨설팅 서비스가 준비되었다면 자신의 서비스를 이제 파셔야 합니다. 어디다 어떻게 자신의 서비스를 마케팅하실 건가요?  

 

 

■직업상담사 프리랜서 퍼스널 브랜딩 마케팅하는 방법

요즘 시대는 개인을 알릴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합니다. 온라인 플랫폼만 해도 엄청 많습니다. 인스타그램, 블로그, 유튜브, 프리랜서 플랫폼 등 개인 마케팅할 수 있는 도구들이 많이 생겼습니다. 저도 이 방법으로 온라인 개인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개인 브랜딩 마케팅 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소개합니다.

 

1. 블로그 개설하기 (블로그 마케팅)

가장 빠르게 자신과 자신의 서비스를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실제 많은 프리랜서들이 하는 방법입니다. 직업상담사 프리랜서 창업을 하시려면 가장 먼저 블로그를 개설하세요. 블로그에 자신만의 이야기를 써보세요. 자신의 상담 서비스를 블로그에 마케팅해보세요. 꾸준히 글만 써도 서서히 방문자가 생기고 상담 문의도 들어옵니다. 프리랜서라면 블로그 마케팅도 꼭 공부하셔야 합니다. 나를 알리고 내 손님을 모을 수 있는 가장 쉬우면서 빠른 방법입니다.  

 

 

2. SNS 활용하기

블로그와 비슷한 방식입니다. 온라인으로 자신과 자신의 서비스를 인스타그램 같은 SNS 플랫폼으로 개인 퍼스널 브랜딩과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라면 다들 이미 활용하고 계실 겁니다. 사진과 함께 짧은 글로 내 서비스가 필요한 사람들을 모아 보세요. SNS와 블로그를 연동해서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프리랜서로 살아남는 방법은 나를 최대한 알리는 것입니다. 그래야 사람들이 모이고 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유튜브로 퍼스널 브랜딩하기 

요즘 유튜브 사용 안 하는 사람이 없습니다. 그만큼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이 유튜브입니다. 유튜브는 누구나 채널 개설이 가능하고 모두 무료입니다. 1인 기업가, 프리랜서는 블로그와 함께 유튜브 개설은 필수 있습니다. 자신을 브랜딩하고 1인 마케팅할 수 있는 강력한 플랫폼이 유튜브 채널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얼굴 나오는 게 부담스럽다고요? 얼굴이 나오지 않고 목소리만 나와도 되고 자막으로 영상을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유튜브와 블로그, SNS를 서로 연동해서 자신을 알리고 자신의 서비스가 필요한 사람들을 모으세요. 사람들이 모이면 수익은 저절로 따라옵니다. 

 

4. 프리랜서 플랫폼 활용하기

아예 프리랜서만 등록하고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도 있습니다. 요즘은 심리상담사나 프리랜서들만 사용하는 플랫폼이 있습니다. 이런 곳에 자신을 등록해서 서비스 제공과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프리랜서 플랫폼을 아래에 소개합니다.

 

● 크몽 :

대표적인 프리랜서 플랫폼입니다. 많이 프리랜서들이 크몽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자신을 알리고 자신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직업상담사 프리랜서로 활동하기로 마음먹었다면 크몽에 등록해 보세요. 자신을 알리고 마케팅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판매도 가능합니다.

 

 

숨고 :

숨고도 크몽과 비슷한 프리랜서 플랫폼입니다. 다른 점은 이용자가 자신에게 맞는 서비스 견적을 의뢰해서 숨고 플랫폼이 고객에게 전문가나 프리랜서를 추천해주는 방식입니다. 실제 개인 프리랜서분들이 많이 이용합니다.    

  

엑스퍼트 :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전문가 플랫폼입니다. 지식인과 비슷한 서비스 형태이지만 좀 더 전문가들만 모여 있습니다. 취업 전문가 직업상담사도 엑스퍼트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엑스퍼트 자기계발 > 취업 분야에서 전문가로 활동 할 수 있습니다.

 ● 엑스퍼트 자기계발 > 취업 분야 신청 자격 조건 :

- 직업 상담사 1,2급 - 한국산업 인력공단 (필수)
- 직업 상담사 관련 경력 증명서(필수
 
※ 네이버 엑스퍼트로 신청하시면 심사를 통해 완료됩니다. (영업일 기준 7일)

그 밖에 더 찾아보시면 다양한 프리랜서 플랫폼 등이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방식으로 프리랜서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셔서 1인 마케팅과 퍼스널 브랜딩에 활용해 보세요. 

 

 

■ 너도 나도 이제 프리랜서 시대가 온다? 

아, 그리고 앞으로 이런 프리랜서 플랫폼이 계속 생길 것으로 전망됩니다. 기업들이 점점 직접 고용, 정규직 채용을 줄이고 프리랜서 개념의 일자리,  단기 일자리, 임시 일자리를 늘려가는 추세이고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필요한 인력을 공급받으려고 합니다.

 

생각해 보세요. 요즘 배달 어플 없으면 배달이 안되듯이 플랫폼 내에서 고용과 서비스 제공, 수익이 발생하는 형태로 새로운 일자리가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앱을 통해 플랫폼 내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수수료 받는 구조도 어찌보면 프리랜서입니다. 앞으로 이런 식의 플랫폼을 활용한 프리랜서 개념의 일자리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따라서 관련 온라인 플랫폼이 증가할 것입니다. 

 

 

■ 1인 프리랜서로 월 천만 원 가능할까? 

제 블로그는 1인 프리랜서 분들을 위한 정보도 앞으로 공유할 예정입니다. 특히 1인 퍼스널 브랜딩 하는 법이나 1인 마케팅하는 방법을 소개할까 합니다. 앞으로 직업상담사, 심리상담사도 프리랜서로 월 천만 원 벌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유용한 정보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직업상담사, 심리상담사, 1인 치유사, 심리치료사 등 1인 프리랜서라면 저의 블로그가 당신의 성공을 응원합니다. 

 

 

유료 직업소개소 창업 하는 방법 (인력사무소)

 

유료 직업소개소 창업 하는 방법 (인력사무소)

직업소개소 창업하는 법을 소개합니다. 대부분 인력사무소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직업안정법에 명시된 정식 명칭은 직업소개소입니다. 인력사무소라고 부르든 직업소개소로 부르든 직업을

yoojc.tistory.com

 

사회복지사 창업 하는 방법 (종류,설립 요건)

 

사회복지사 창업 하는 방법 (종류,설립 요건)

사회복지사 자격증으로 창업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중년 재취업으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해서 창업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복지사 자격증으로 어떤 창업을 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알

yoojc.tistory.com

 

빠르게 사회복지사 자격증 따는 법

 

빠르게 사회복지사 자격증 따는 법

사회복지사 자격증 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여기서 자세히 쉽게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어도 어디서부터 해야 할지 잘 모르고 헷갈리는 경구가 많습니다.

yoojc.tistory.com

 

직업상담사 2급 필기(1차) 독학 공부법 9가지

 

직업상담사 2급 필기(1차) 독학 공부법 9가지

직업상담사 시험은 절대평가입니다. 60점만 넘으면 합격하는 시험입니다. 효과적인 필기 1차 시험공부법이 있습니다. 저는 올해 5월 15일 직업상담사 2급 필기 시험에서 교재 없이 거의 돈 한 푼

yoojc.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