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면접/일반 면접

면접 실패 경험 답변 예시

 

실패했던 경험 묻는 면접 질문이 있습니다. 이때 어떻게 실패경험 답변해야 할지 막막할 수 있습니다. 여기 간단한 면접 실패 경험 답변 요령과 예시를 소개합니다. 자신에게 맞게 면접 답변을 응용해 보세요.

 

 

■ 면접 실패경험 답변 어떻게 해야 하나요?

면접에서 성공했던 경험도 물어보지만 실패 경험도 물어봅니다. 어떻게 답변해야 좋을까요? 구체적인 답변 요령을 설명하기 전에 왜 면접관은 이런 질문을 하는 것일까요? 실패 경험 면접 질문 묻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면접 실패 경험 묻는 이유 (질문 의도)

면접관들이 면접에서 실패 경험에 대해 묻는 이유는 지원자가 문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리고 실패 어려움을 통해 성장할 수 있는 발전적인 사람인지 확인하기 위해서 질문합니다. 다시 간략히 요약하면...

 
  • 어떤 문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이 있는가?
  • 실패를 통해 성장할 수 있는 사람인가?

 

인사담당자는 지원자가 실패에 어떻게 대처하는지, 실패 경험을 통해서 성장할 수 있는 사람인지 파악합니다. 어쩌면 성공 경험보다 실패 경험을 어떻게 대하는지가 지원자의 역량 성향을 알아보는 좋은 질문일 수 있습니다. 다음 글은 어떻게 실패나 좌절 경험에 대해 답변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팁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2. 면접 실패 경험 답변 팁 6가지

1. 자주 나오는 질문이므로 어떤 사례를 말할 것인지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실패의 경험이나 역경을 통해 입사 후 업무에서 생기는 어려움도 잘 이겨낼 수 있음을 나타내야 합니다.

3. 힘들었던 일의 사례가 상대적으로 너무 사소한 일인 것은 피해야 합니다. 자칫 작은 일도 역경이라고 느끼는 사람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4. 제시한 사례에서 자신이 그것을 문제 또는 역경이라고 느낀 이유를 객관적으로 알 수 있는 근거를 함께 말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5. 단순히 어려움을 겪었던 내용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원자의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노력이 잘 드러나도록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6. 문제 상황이나 역경을 통해 배우고 한 단계 성장했다는 것을 또 다른 사례를 통해 덧붙여 말하는 것도 좋습니다.

 

 

3. 면접 실패경험 묻는 비슷한 질문들

Q. 실패했던 경험이 있습니까? 그것을 통해서 무엇을 배웠나요?
Q. 살면서 가장 힘들었던 일은 무엇인가요? 어떻게 극복했나요?
Q. 실패나 좌절을 통해 더 발전할 수 있었던 경험이 있나요?

 

 

4. 면접 실패 경험 답변 예시

구체적으로 어떻게 작성하는지 아래 예시를 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실패경험 속에서 스스로 무엇이 문제였는지 파악하고 이 실패 경험을 통해서 배운점을 어필해야 합니다. 그리고 실패 경험 이후 다시 도전해서 극복하거나 성공한 노력도 제시하면 좋습니다. 아래 예시를 참고 삼아 자신에게 맞는 실패경험 답변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대학 시절 프로젝트 연구에서 교수님의 지시사항을 잘못 이해하여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습니다. 졸업논문과 관련된 중요한 연구였는데 교수님께서 지도해주신 내용을 잘못 이해하고 확인하지 못한 채 실험이 진행되어 결국 엉뚱한 결과가 나왔고 많은 시간과 노력이 헛수고가 되었습니다. 이때 제가 잘못한 것은 이해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 지도교수님의 지시사항을 사전에 질문하여 알아갔어야 했는데, 그동안 제가 했던 것과 비슷할 거라는 생각으로 잘 이해되지 않았던 부분도 확인하지 않고 넘어갔던 것이 실패의 원인이었습니다. 이때의 뼈아픈 기억으로 중요한 일에서는 충분히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도록 질문하고 확인하는 습관을 갖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면접 행동 유의사항  >>.

 

면접 행동 유의사항 이건 알고 가세요.

면접 볼때 팁 소개합니다. 특히 면접 행동 유의사항입니다.  면접은 긴장되는 상황입니다. 사소한 행동 하나 말실수로 당락이 좌우됩니다. 최소한 면접 볼때 주의해야 할 면접 행동 알고 가셔

yoojc.tistory.com

 

>>면접 장점 예시 >>

 

간단한 면접 장점 예시 (답변, 자소서)

면접 장점 답변 예시 그리고 간단한 작성법 팁에 대해 소개합니다. 이 글에서 소개하는 장점 예시와 팁을 가지고 자소서 면접에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간단한 장점 예시도 함께 있습니다. ■ 면

yoojc.tistory.com

 

면접 마지막 한마디 멘트 팁 예시

 

면접 마지막 한마디 멘트 팁 예시

면접 마지막 하고 싶은 말 꼭 물어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면접관이 마지막 할 말 물어보면 어떻게 마지막 멘트 하시겠습니까? 면접 마지막 한마디가 면접 합격 여부에 영향을 줄까요? 어떻게 마

yoojc.tistory.com

 

면접 존경하는 인물 답변 준비하는 방법

 

면접 존경하는 인물 답변 준비하는 방법

존경하는 인물은 누구입니까? 면접에서 자주 물어보는 질문 중 하나입니다. 어떻게 답변하실 건가요?정말 존경하는 인물이 있으신가요? 면접 때문에 존경하는 인물 급하게 찾고 있는 중인가요?

yoojc.tistory.com

 

단골 면접 질문 리스트 (무료 pdf 다운로드)

 

단골 면접 질문 리스트 (무료 pdf 다운로드)

어느 면접에서나 자주 나오는 면접 질문 리스트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일반 회사, 공기업, 공무원, 군무원 면접이든 어딜 가나 한 번씩은 물어보는 공통적인 면접 질문 리스트입니다. 급하게 면

yoojc.tistory.com

 

첫인상 좋은 면접 자기소개 멘트 10가지 방법

 

첫인상 좋은 면접 자기소개 멘트 10가지 방법

면접 첫인상은 아주 중요합니다. 면접의 첫인상을 결정짓는 것은 1분 자기소개입니다. 저번 글에서 1분 자기소개 중요한 이유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혹시 못 보신 분은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yoojc.tistory.com

 

당신만 모르는 면접에서 떨어지는 이유 7가지

 

당신만 모르는 면접에서 떨어지는 이유 7가지

스펙도 좋고 면접도 잘 봤다고 생각했는데 자꾸 떨어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면접에서 떨어지는 이유를 알지 못합니다. 도저히 이해할 수 없어합니다. 이유가 뭘까요? 스펙도 좋고 면접 답변도

yoojc.tistory.com

 

면접 자세 기본은 아셔야 불합격 피합니다.

 

면접 자세 기본은 아셔야 불합격 피합니다.

면접이 처음이거나 당장 내일 면접이 있으시면 이 글이라도 보고 가세요. 합격하는 면접 자세 소개합니다. 면접은 떨리고 긴장되는 순간입니다. 찰나의 실수가 합격과 불합격을 가릅니다. 변수

yoojc.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