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 1분 자기소개는 중요합니다. 면접 1분 자기소개는 거의 어느 면접에서나 빠지지 않고 나오는 면접 질문입니다. 입사 지원동기와 함께 단골 질문입니다. 그만큼 중요하니까 자주 나오는 질문입니다. 자기소개는 대부분 면접장에 들어가자마자 인사하고 처음 받게 되는 질문입니다. 면접 자기소개 중요한 이유와 핵심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 면접 1분 자기소개 시키는 핵심 이유
면접 자기소개는면접관 앞에서 처음 나에 대해 말하는 순간이고 나를 평가받는 첫 순간이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뭐든 첫 단추를 잘 껴야 합니다. 면접의 1분 자기소개가 나를 알리는 그 첫 단추입니다.
1분 자기소개를 시키는 이유는 면접관 입장에서는 그냥 통상적으로 하는 관례 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본격적인 면접의 첫 시작을 알리는 의미도 있습니다.
- 1분 자기소개는 면접의 관례적 의미
- 면접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리는 의미
- 자기소개로 지원자의 대략적인 인상 파악
- 면접관의 서류 훍어 볼 시간과 면접 질문 찾는 시간 벌기 위해서
면접관 입장에서는 지원자의 서류를 훑어볼 시간이 필요합니다. 우선 1분 자기소개를 시켜 놓고,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훑어보면서 특이 사항이나 다음 질문할 내용을 찾기도 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면접관의 눈은 서류를 훑어보고 있지만 귀는 지원자의 1분 자기소개에 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면접관 중에는 지원자의 서류보다 1분 자기소개를 더 집중해서 듣는 분들도 있습니다.
■ 면접 1분 자기소개 잘 해야 하는 핵심 이유
1분 자기소개가 중요한 이유는 면접관의 첫 질문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지원자가 말하게 되는 첫 답변입니다.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무엇이든 첫 단추를 잘 끼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첫 시작이 중요하다는 말입니다.
1. 면접 1분 자기소개는 당신의 첫 단추다.
여기 “첫”이라는 단어에 면접 1분 자기소개의 핵심이 있습니다. 면접의 1분 자기소개는 지원자의 첫인상을 결정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여기서도 “첫” 단어가 나옵니다.
면접 1분 자기소개는 당신의 첫인상을 결정짓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사람은 다른 피조물과 다르게 느낌이나 직감이 있습니다. 직감은 눈에 보이지 않지만 어떤 감으로 느끼거나 지각되는 무엇입니다.
첫 단추 -> 첫 시작 -> 첫 순간 -> 첫 질문 -> 첫 답변
느낌이나 직감, 직관은 절대 무시 못 하는 요소입니다. 짧은 순간에 무엇을 판단하고 결정해야 하는 순간에 논리적이고 이성적 판단보다 느낌이나 감이 더 크게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특히 면접은 한 사람을 판단하는데 결코 긴 시간이 아닙니다. 여러 지원자가 동시에 면접을 봐야 하고 면접관도 시간이 흐를수록 지치게 됩니다.
2. 면접 1분 자기소개는 첫인상을 결정짓는다.
면접은 결국, 짧은 시간에 지원자를 판단하게 됩니다. 그러니 첫인상이 영향을 미치게 되지요. 첫인상이 결정되는 것은 지원자의 첫 답변을 하는 1분 자기소개입니다.
우리가 첫사랑, 첫 경험을 잘 잊지 못하고 오래 기억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뭐든 처음 하는 것은 우리 뇌에 깊은 인상을 남깁니다. 1분 자기소개는 면접관이 당신의 목소리를 처음 듣는 순간입니다.
- 1분 자기소개는 = 첫 질문 = 첫 답변 = 첫인상입니다.
- 뭐든 첫 경험과 첫인상은 오래 간다.
- 1분 자기소개는 당신이 면접관에게 주는 첫 경험이다.
- 면접 1분 자기소개는 첫인상을 만드는 엑키스다.
짧게도 아니고 거의 1분 정도로요. 짧은 인사말도 아닙니다. 1분이라는 꽤 긴 시간 동안 자신에 대해 말하게 됩니다. 좀 더 좋은 인상을 주기 위해 공을 들이고 들인 엑키스만 모은 말들이죠.
그래서 1분 자기소개는 면접 당락에 영향을 주는 첫인상을 결정짓기 때문에 결코 소홀히 준비해서는 안되고 철저히 준비해야 합니다. 제가 굳이 강조하지 않더라도 다들 1분 자기소개에 공을 많이 드릴 것이라 봅니다.
제가 드릴 말씀은, 더 1분 자기소개에 신경 쓰고 어떻게 하면 좋은 인상을 줄까 연구하세요. 당신의 첫인상은 중요하니까요.
3. 짧은 시간, 직관이 더 영향 미친다.
다시 정리하면, 면접의 1분 자기소개는 면접관의 첫 질문이고 지원자의 첫 답변이고 지원자의 첫인상을 결정합니다. 그리고 첫인상은 짧은 면접 시간 동안 한 사람을 판단하는데 꽤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사람은 느낌과 직감, 직관을 가진 존재고 짧은 시간에 판단하고 결정해야 할 때 직감에 의존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첫인상이 좋게 1분 자기소개할 수 있을까요? 어떻게 전략을 짜야할까요?
다음 글에서 면접 첫인상을 높이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저의 글을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취업에 꼭 합격하시길 기원합니다.
▼ 관련 인기글 더보기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