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신입 나이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중년 재취업으로 사회복지사 많이들 준비하시는데요.과연 중년 나이에 신입으로 취업이 될까요? 이 주제에 대해 제가 사회복지사로 경험한 것을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사회복지사 신입 나이 문제 시작합니다.
사회복지사 신입 나이 문제 현실은...
제 경험으로 사회복지사 신입 나이가 딱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사회복지사는 비교적 중년 나이에도 취업이 가능한 직업입니다. 물론 근무환경이 좋고 연봉이 높은 규모가 큰 복지관은 취업 경쟁이 심합니다. 대부분 이런 곳은 사회복지학과 갓 졸업한 취준생들이 많이 도전합니다.
실제 규모가 큰 종합복지관은 1급 사회복지사에 전통 복지학과 갓 졸업한 지원자를 선호합니다. 학점은행제로 사회복지사 취득해서 좋은 복지관에 취업하려면 쉽지 않습니다. 그만큼 경쟁이 심한 곳일수록 나이 문제가 걸리게 되어 있습니다.
내가 경험한 사회복지사 신입 나이 취업
저는 30대 중반에 사회복지사로 첫 취업을 했었습니다. 원래 전기쪽 일을 하다가 직업 방향을 바꾸었습니다. 제가 그때 사회복지사로 취업하면서 느낀 것은 의외로 늦은 나이에 사회복지사로 취업하려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저보다 나이가 훨씬 많은 40대, 50대 분도 계셨습니다. 큰 복지관에도 취업 도전했었는데 역시 스펙이 좋아야 하고 전통 사회복지학과 출신을 선호하는 것 같았습니다.
급여나 근무환경이 좋은 곳은 아무래도 취업 경쟁이 심했습니다. 그러나 사회복지 분야는 다양합니다. 눈높이만 조금 낮추면 도전할 수 있는 복지 분야가 많습니다. 젊은 친구들이 기피하는 시설도 있었습니다. 오히려 그런 곳은 나이가 좀 있으신 분들이 지원을 많이 했습니다.
저도 장애인 시설쪽에 지원해서 첫 복지사 일을 했었습니다. 그때 함께 취업한 분들도 계셨는데 40대, 50대 중년 여자 사회복지사분들이었습니다. 이처럼 사회복지 분야는 일반 회사처럼 신입 나이를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이 분야는 비교적 신입 나이 폭이 넓습니다.
물론 인기 있는 복지관은 예외로 하겠습니다. 그외 복지 시설이나 센터는 중년 나이에도 신입으로 취업할 수 있습니다. 비교적 경쟁이 덜한 복지 분야로 우선 취업하셔서 경험을 쌓으시길 바랍니다. 그런 후에 좀 더 나은 곳으로 이직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신입 중년 나이로 취업하는 법
취업도 경쟁입니다. 한정된 자리로 놓고 서로 경쟁해야 하는 구조입니다. 사람을 뽑는 입장에서는 좀 더 나은 사람을 채용하려고 합니다. 어쩌면 당연한 일입니다.
제가 아는 분 중에 중년 나이에도 1급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따시고 큰 복지관에 취업한 분도 계십니다. 당당히 젊은 사람들과도 경쟁해서 취업이 되셨습니다.
이처럼 나이가 좀 있어도 취업이 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물론 스펙이나 경력이 좋거나, 면접을 잘 봐야 합니다. 나이 문제를 떠나서 자신이 꼭 여기 복지관에 채용되어야 할 이유를 제시하고 면접관을 설득한다면 가능합니다.
이 밖에 제가 중년 나이에 사회복지사 취업 하는 방법에 대해 쓴 글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이 나오니 아래 글을 한번 읽어 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