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로 일했던 저의 경험을 이야기해 볼게요. 요즘 중년 재취업으로 사회복지사에 관심이 많으십니다. 실제 사회복지사 취득 후 취업할 때 나이 문제가 가장 고민일거라 생각합니다. 여기서 사회복지사 취업 나이에 대해 말해보려 합니다. 끝까지 보시면 얻는 정보가 많을 것입니다.
중년 사회복지사 준비하시기 전에 저의 조언 들어보세요.
저도 원래 하던 일을 그만두고 재취업으로 사회복지사 일을 했었습니다. 몇 년간 다양한 사회복지 분야를 겪으면서 느낀것들이 많았습니다. 사회복지사 직업은 중년 재취업에 좋은 점도 많고, 무시할 수 없는 현실적인 문제도 있습니다. 혹시 사회복지사로 재취업 고민하고 계시다면 여기서 값진 정보를 얻어 가세요.
■ 사회복지사 취업 나이 제한 있나요?
솔직히 말씀드리면 제가 현장에서 직접 사회복지사로 일하면서 느낀 점은 취업에 나이 제한은 없습니다. 다만, 여기서 현실적인 부분을 말씀드려야 겠네요.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에 경력단절 여성분들도 많이 도전하시는데요.
문제는 사회복지사가 되시고 막상 취업하시려고 여기 저기 이력서 넣고 면접을 보러 다니시다 보면 나이 문제 때문에 현실의 벽을 느낄 수 있습니다.
면접에서는 나이를 직접 언급하지 않지만 알게 모르게 느끼게 됩니다. 왜냐하면 사회복지사 취업도 다른 분들과 경쟁해야 하기때문입니다. 젊은 사람들과 경쟁을 해야 하기 때문에 나이 문제가 걸리게 됩니다.
그렇다고 포기해야 하나요? 아니죠~ ^^. 사회복지 분야는 넓고 다양합니다. 사실, 사회복지사는 40대, 50대 중년 여성분들 경제 활동과 사회 활동으로 많이들 진출하십니다.
제가 실제 현장에서 일할때 저보다 나이가 훨씬 많은 분들과 일한 경험도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취업 나이 문제 극복해서 취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어디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뒤에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실제 사회복지 현장에서 일하는데 나이 문제는 어떨까요?
위에서 말씀드린 내용은 취업에 나이 문제가 알게 모르게 작용한다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렇다면 실제 복지 분야 현장에서 일하는 데는 나이가 문제 될까요? 저의 경험상으로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사회복지사는 일은 행정일도 있고 돌봄 케어 업무도 있고 운전 업무도 있고 복지 시설이나 센터의 성격에 따라 하는 일이 다양합니다.
저는 사회복지사 하기 전에 전기 분야에서 일한 경험이 있습니다. 전기 설비 배선 업무를 했었는데 기술직이다 보니 몸쓰는 일도 꽤 있었습니다. 이런 일을 하다가 복지사 일을 해보니 몸이 피곤한 일은 거의 없었습니다.
체력적으로 노동 강도가 쎈 일은 없었고, 오히려 체력이 남아돌아 집에 가서는 미래 비전을 위해서 다른 분야 자격증 공부를 하기도 했습니다. 물론 이건 사람마다 다를 수 있고 복지센터가 주로 하는 일의 성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업무 현장에서 나이가 많아서 일을 못하거나 하는 나이 문제는 없습니다. 물론 행정쪽 일이 많은 곳은 컴퓨터나 문서작성을 할 줄 알아야 하는 점이 있지만 이것도 배우면 할 수 있습니다. 나이가 있다고 못하는 수준은 아닙니다. 뭐든 차근차근 하나씩 배우면 됩니다. 나이는 숫자에 불과합니다.
사회복지사 취업 나이 문제 이게 유리합니다. (경험)
사회복지사 취업 나이 문제는 복지현장 실무 일에서는 별로 문제 되지 않는데, 취업 관문을 뚫는 것이 문제입니다. 취업에서는 나이 문제가 알게 모르게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취업시 나이 문제는 어떤 분야든 마찬가지입니다.
취업은 경쟁이기 때문입니다. 다른사람과 경쟁해서 내가 뽑혀야 하기 때문입니다. 사람을 채용하는 입장에서는 더 나은 사람, 우리 센터와 더 잘 맞는 사람, 우리 복지 시설에 더 도움이 될 사람을 뽑으려 합니다.
취업시 경쟁력 갖추기 위해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에도 도전하세요. 취업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 복지기관은 정부에서 지원금을 받는 구조입니다. 해마다 평가를 받습니다. 그때 1급 소지한 직원이 많으면 평가 점수에 유리합니다. 그래서 1급 소지자를 선호하는 복지센터도 많습니다.
저도 사회복지 비전공자였고 취업에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1급 시험에 도전해서 취득했었습니다. 실제로 사회복지사 1급이 있으니 취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습니다. 아니면 복지 분야와 연관된 다른 자격증도 준비하셔서 어떻게든 스펙을 만드셔야 합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과 함께 바로 준비하세요.
복지 분야 취업 위해서 한 살이라도 더 젊으시면...
사회복지 분야에 관심이 있으시면 고민 그만하시고 한 살이라도 더 젊을 때 빨리 도전해보세요. 취업에 유리합니다. 게다가 앞으로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면 노인 시설, 요양 시설, 실버산업에 사회복지사 수요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미리 대비하는 것도 남들보다 앞서가는 방법입니다.
사회복지사 2급은 실제 경력단절 여성분들이 경제활동과 사회진출로 많이들 도전하십니다. 중년 남자분들도 사회복지사 자격증으로 다른 분야에 활용하시려고 취득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요즘은 온라인 평생교육원 학점은행제가 잘되어 있어서 나이, 전공, 경력 상관없이 누구나 사회복지사가 될 수 있습니다. 개인 맞춤으로 빠르게 사회복지사 2급 딸수 있게 다 짜여 있습니다. 여기저기 알아본다고 시간 낭비, 돈 낭비, 에너지 낭비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한 살이라도 더 젊을 때 미리 앞서 가세요.
취업 시 나이 문제 극복하는 법(영업비밀)
나이 문제 때문에 사회복지사 취업이 걱정이시라면 잘 들어보세요. 이건 저의 노하우이기도 하고 제가 취업이나 면접 컨설팅할 때 쓰는 방법입니다. 저는 현재 사회복지사 일을 거쳐서 심리상담과 직업상담사 프리랜서로 일하고 있습니다.
우선 사회복지사 2급 학점은행제로 어서 따시고요. 그다음 취업을 위해서 사회복지사 구하는 곳은 가리지 말고 이력서를 다 넣어야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가리지 않고 지원하기입니다.
왜냐하면 이쪽 분야에 신규로 진입하시고 나이 문제까지 있으시면 우선은 불리한 입장입니다. 이건 현실입니다. 받아들이셔야 합니다. 그래야 전략을 짤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 분야는 다양합니다. 젊은 사람을 선호하는 복지 분야가 있고 나이를 별로 신경 안 쓰는 곳도 있습니다. 당연히 젊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분야는 근무여건이 좋고 급여가 괜찮은 곳들입니다. 주로 큰 규모의 복지관이나 종합사회복지관을 선호하고 준공무원 대접을 받을 수 있는 정부지원이 빵빵한 곳을 선호합니다.
당연히 이런 곳은 사회복지 전공자에 1급 소지자에 갓 대학을 졸업한 젊은 사람을 선호합니다. 실제 사회복지학과 취준생들이 많이 지원합니다. 물론 이런 곳도 지원하셔도 됩니다. 도전하셔도 되지만 나이가 있으시고 비전공자이고 학점은행제로 사회복지사 2급 따셨다면 서류전형이나 면접에서 이미 불리합니다. 경력도 없으시면 더 그렇습니다.
우선은 눈높이를 낮추셔서 젊은 사람들이 잘 안 보는 사회복지 분야를 노리셔야 합니다. 주로 장애인 시설이나 노인 복지 시설 등은 사실 이런 곳은 젊은 친구들이 기피합니다. 우선이라도 이런 곳에 지원하셔서 경력부터 쌓아야 합니다. 사회복지 분야는 경력이 중요합니다.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도 취업에 약간 유리하다 뿐이지, 실제 업무 현장에서는 2급이든 1급이든 크게 신경 쓰지 않습니다. 다만 경력은 무시 못합니다.
어느 사회복지 분야든 경력이 많으면 우선은 유리합니다. 특히 힘든 분야에 경력이 있으시면 어디든 알아줍니다. 이유는 사람을 뽑는 입장에서는 특히 사회복지 분야는 오래 일할 사람, 힘들어도 끈기 있게 일할 수 있는 사람을 선호합니다. 힘든 분야에 긴( 한 2년 이상 ) 경력이 있으시면 멘탈 관리를 잘 하시는 분으로 봅니다. 사회복지 분야는 멘탈 관리도 중요합니다. 몸이 힘든 일보다 어찌 보면 정신적인 부분에 스트레스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선은 사회복지사 2급 빨리 취득하시고 경력을 쌓기 위해 어디든 지원하십시오. 시간적 여유가 있으시면 사회복지사 1급 시험에도 도전하시고요. 1급 있으시면 활용할 수 있는 분야가 많습니다. 진로나 경력 설계가 다양해집니다. 이건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도 채용 담당자가 나이 문제가 느껴지지 않게 열정 있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우선은 서류가 통과해야 면접 기회가 주어지기 때문에 자기소개서 잘 작성하시고요. 나이의 단점을 장점으로 바꾸시면 됩니다.
사회경험이나 다른 직업 분야 경력이 있으시면 그걸 잘 활용하셔서 자기소개서와 면접에 이용하세요. 나이 많음의 단점을 다양한 사회 경험 많음의 장점을 돌리시면 됩니다. 젊은 사람들은 아직 사회 경험이나 경력이 없기 때문에 약점이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나이가 좀 있으시고 사회 경험, 다른 직장 경력이 있으시면 이걸 부각시켜서 사회복지사로 일하는데 장점이 될수 있다는 식으로 어필하세요. 나이 문제를 가리는데 먹힙니다.
스펙도 추가하세요. 사회복지 분야와 관련된 자격증이나 활동도 스펙으로 추가하세요. 어쩔 수 없습니다. 취업 시장은 경쟁입니다. 이력서 자격증란이 비워 있는 것보다 다양하게 채워져 있는 게 100배 났기 때문입니다. 사회복지사와 함께 빠르게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을 찾으세요.
핵심은 사회복지 분야와 연관된 자격증 이어야 합니다. 국가자격증 이면 더 좋고요. 사회복지사 1급이나 건강가정사 (건강가족지원센터 취업에 유리), 청소년상담사, 청소년지도사, 다양한 심리상담사 자격증도 좋습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제대로 활용 못해서 그렇습니다.
“사회복지사 2급 따 봤자 취업이 안된다. 쓸데가 없다. 장롱 자격증이 된다”라며 부정적으로 말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사실 저도 예전에 그랬습니다. 이쪽 세계를 모르니 누군가의 선입견에서 나온 말을 아무 생각 없이 받아들였던 것이죠.
사실 따지고 보면 어떤 분야든 마찬가지입니다. 같은 자격증을 따고 잘되는 사람이 있고 안 되는 사람이 있습니다. 문제는 마음가짐입니다. “취업이 안될 거야!”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정말로 취업이 안되고요.
“난 무조건 재취업될 거야! 할 수 있어!”라고 생각하시면 나이 60대라도 취업이 되십니다. 사회복지 분야는 다양하고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시작으로 진로와 경력 설계도 다양하게 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사회복지사 자격증으로 복지센터 창업, 사업도 가능합니다. 같은 자격증을 시작으로 어떻게 활용하고 진로와 경력을 설계하느냐에 따라 당신의 미래는 다르게 펼쳐집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꼭 재취업하세요.
▼ 사회복지사 창업 하는 방법 (종류,설립 요건)
▼ 여기! 사회복지사 2급으로 할수 있는 일 소개
▼ 다양한 사회복지사 취업 분야 23가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