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 직업

심리상담사 미래 전망은 어떻게 될까?

 

심리상담사 미래 전망에 대해 그동안 느낀 생각을 정리해 봅니다. 앞으로 이 심리상담 시장이 어떻게 될지 전망에 대해 알고 싶은 분은 저의 글을 끝까지 읽어 주세요. 

 

 

앞으로 심리상담사 미래 전망은 어떻게 될까? 

이 글을 지금 보시고 계신 당신은 행운아입니다. 제가 이 분야에 몸담고 일하면서 느낀 인사이트를 공짜로 말씀해 드릴게요. 어떤 분야에 새로운 아이디어나 인사이트(통찰)를 얻으려면 해당 분야에서 직접 경험하고 깨닫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 이 글이 심리상담사 준비하는 당신에게 도움 되는 이유

이 분야에 신규 진입하시는 분이나, 준비 중이거나, 한번 해볼까? 생각 중인 분들은 아직 경험이 부족하고 겪어 보지 않았기 때문에 해당 분야의 현실적인 인사이트가 부족합니다.

하지만 여기 제가 그동안 경험하고 깨달은 인사이트를 나눠 드립니다. 당신의 시간과 비용, 에너지를 아껴드립니다. 그리고 이 분야에서 실패할 수 있는 가능성을 낮춰드립니다. 잘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반복해 읽으셔도 도움이 되실 겁니다. 

 

1. 심리상담 시장 구조는 현재 엉망입니다.

그래서 전망이 좋습니다. 좀 의아하게 들리시죠? 상담 시장이 엉망인데 미래 전망이 좋다고? 예~ 맞습니다. 아직 이분야는 걸음마 단계이고 수많은 자격증들이 난무하고 있고 정리가 안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정신 질환이나 심리적인 문제를 겪는 사람들은 갈수록 늘어가고 있습니다. 마음의 문제가 있으면 심리상담을 받기보다 점집을 먼저 찾고 병원에 가서 약을 처방받는 현실입니다. 심리치료, 심리상담을 받아야 할 분들이 점집이나 알약을 찾고 있는 현실입니다.   

 

 

2. 심리상담사 왜 취업만 고집하나? 실망하면 어쩌려고

이 분야에 뜻이 있어 심리상담사가 되려고 하는 사람들은 취업에만 목을 매고 있고 한정된 자리를 두고 자기들끼리 서로 경쟁하고 있습니다. 경쟁을 뚫고 겨우 취업을 해도 학회 자격증을 따기 위해 자신이 들인 시간과 돈, 석사 학위에 비하면 근무환경이나 처우, 대우가 열악하다는 것을 느끼고 실망합니다.

 

학회나 협회는 자격증 장사하기 바쁜 것도 현실입니다. 이 혼란스러운 틈을 점집과 병원 정신과 약들, 라이프 코칭가들이 수혜를 받고 있습니다. 어느 유튜버는 심리상담사도 아닌데 젊은 친구들에게 상담 같은 코칭을 하면서 월 천만 원 넘게 버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게 현실입니다. 왜 심리 전문가를 찾지 않고 라이프 코칭하는 사람들을 찾아가서 자신의 정신 문제나 심리 문제를 상담받으려 할까요? 그것도 큰 비용을 주면서까지 말입니다.  그 해답은 답은 이것입니다.  

 

 

 

3. 심리상담 프리랜서 최적화 VS 월급 노예 

아까도 말씀 드렸다시피 심리상담사는 프리랜서에 최적화된 직업입니다. 어딘가 소속되어서 직장인 월급처럼 따박 따박 나오는 월급 노예 마인드만 벗어나면 얼마든지 프리랜서 심리상담으로 월급 이상의 돈을 벌 수 있습니다. 

 

그 방법을 대학이나 학회, 협회에서는 알려주지 않습니다. 심리상담 이론만 알지 비즈니스 마인드는 없기 때문입니다. 그냥 자격증 이수과정 만들어서 교육이니 연수니 슈퍼바이저니 하면서 취준생들 빨아먹을 생각만 합니다. 그들이 취업이나 돈 버는 방법까지 알려주지는 않습니다.  

 

 

4. 앞으로 기회입니다. 

한가지 더 인사이트를 드리겠습니다. 앞으로 한국 사회는 고령화 사회로 접어듭니다. 그것도 초고령화 사회로요. 그리고 저출산이 심각한 수준이고, 젊은 사람들이 결혼을 하지 않고 독신주의가 늘고, 1인 가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기술 발달로 사람들은 점점 디지털 기기를 통해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현대 사회는 점점 중독 질환자, 우울증, 무기력증, 심리적 문제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인간관계를 못 맺는 젊은 사람도 늘어가고 있습니다. 더 심각한 문제는 한국은  아직도 몇십 년째 자살률 1위 국가입니다. 한국의 자살률 1위만 봐도 심리적인 문제를 안고 있는 사람들이 도움받을 곳이 없어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현실입니다.   

 

 

5. 잘 나가는 상담사들이 돈 버는 방법

이 분야는 갈수록 전망이 좋고 심리적 정신적 문제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증가할  것입니다. 심리상담 시장에 뜻이 있는 분들은 취업에만 목메지 말고 개인  프리랜서 심리상담 도전해 보세요. 그리고 개인 퍼스널 브랜딩 마케팅도 공부하셔야 합니다. 

 

프리랜서는 자기를 알리는 게 핵심입니다. 개인 채널을 다양하게 운영하세요. 블로그, 유튜브도 운영하시고 자신만의 책 출판도 도전하세요. 사람들이 당신에게 몰릴 것입니다. 잘나가는 프리랜서들은 다 이렇게 돈을 법니다. 

 

개인 브랜딩을 쌓으면 당신에게 신뢰가 쌓인 사람들이 서비스받기 위해 문의하기 시작합니다. 앞으로 개인 프리랜서가 성공하는 방법도 포스팅할 예정이니 저의 블로그(밥벌이 상담사)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프리랜서 심리상담사로 월 천만 원 가능합니다. 상담 센터 월급 노예에서 벗어나세요.

 

 

>> 나도 심리상담사 되는법>>

 

나도 심리상담사 되는법

심리상담사 되는법 소개합니다. 사실 누구나 심리상담사가 될 수 있습니다. 아직 심리상담 분야는 명확한 기준과 법, 제도적 장치가 허술합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심리상담사 되는 법을 소개합

yoojc.tistory.com

 

▼ 관련 인기글 더보기 ! 

 

일반인이 임상심리사 되는 법

 

일반인이 임상심리사 되는 법

임상심리사 되는 법 소개합니다. 전공자가 아니어도 임상심리사 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앞으로 정신건강, 심리상담에 대한 수요가 늘어납니다. 왜냐하면 정신질환이 계속 증가 추세이기 때문입

yoojc.tistory.com

 

심리학과 현실 정말 비관적일까?

 

심리학과 현실 정말 비관적일까?

제가 생각하는 심리학과 현실 말해볼까 합니다. 대부분 심리학과 현실 비관적인 전망이 많은 것 같습니다. 물론 사실인 부분도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분야든 긍정인 요소와 부정적인 요소가

yoojc.tistory.com

 

심리상담사 연봉 월급 현실입니다.

 

심리상담사 연봉 월급 현실입니다.

심리상담사 연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심리상담사가 되면 연봉을 얼마나 받을까요? 한 달 월급은 어느 정도 될까요? 여기 심리상담사 현실적인 월급, 연봉 알려드릴게요. 이쪽 분야로 진로

yoojc.tistory.com

 

직업상담사 프리랜서 하는 법

 

직업상담사 프리랜서 하는 법

직업상담사 프리랜서 가능할까요? 대부분 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 취득 후 취업을 하십니다. 직업상담사로 꼭 취업만 할 수 있는 것일까요? 저 같은 경우는 프리랜서 길을 가고 있습니다. 이 글은

yoojc.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