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정보/임상심리사

심리학과 현실 정말 비관적일까?

 

제가 생각하는 심리학과 현실 말해볼까 합니다. 대부분 심리학과 현실 비관적인 전망이 많은 것 같습니다. 물론 사실인 부분도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분야든 긍정인 요소와 부정적인 요소가 동전의 양면처럼 공존합니다. 심리학과 현실만 그런 것이 아닙니다. 저는 오히려 심리학과 다시 전공할까 고민 중입니다. 남들은 비관적이라고 말할 때 저는 오히려 다시 편입해서라도 들어가려 합니다. 왜일까요? 제 얘기 한번 들어보실래요?

 

 

★ 읽기 전 주의사항!
 이 글은 개인적인 경험과 생각에서 나온 생각입니다. 한쪽으로 편향된 글일 수 있습니다. 판단은 당신 몫입니다. 

 

■ 심리학과 현실과 한계점

우선 심리학과 현실에 대해  부정적인 부분부터 말하고 싶습니다.  현실은 현실대로 알고 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야 방향을 올바로 잡을 수 있습니다. 심리학과 현실 사실 심각합니다. 심리학과 졸업해도 먹고살 수 있을까요? 심리학과로 진로 고민중인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부분은 졸업하고 취업이 잘되냐"입니다. 안 그렇습니까? 아무리 자신이 좋아하고 하고 싶은 분야를 전공해도 취업이 안되면? 먹고사는 문제는요?  중요하지 않습니까? 서론은 여기까지 하고 본격적인 심리학과 현실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집중해서 봐주세요. 당신 미래가 걸린 문제입니다. 

 

1. 심리학과 취업 현실

제일 문제는 취업입니다. 안 그래도 요즘 경제가 어렵지 않습니까? 갈수록 경제 상황이 어려워진다고 합니다. 아무리 하고 싶은 분야를 공부하고 싶어도 우선은 경제적인 문제가 해결되어야 합니다. 무턱대고 심리학과 가셨다가 나중에 취업이 안되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솔직히 말씀드리면, 심리학과 졸업 후 취업이 쉽지 않습니다. 자, 생각해 보세요. 심리학과 출신을 필요로 하는 기업이나 회사가 많을까요? 경영학이나 마케팅학과 출신을 필요로 하는 곳이 많을까요? 당연히 후자입니다. 사람을 채용하는 곳은 대부분 기업과 회사입니다. 민간 조직입니다. 심리학과 출신을 필요로 하는 곳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다시 말해 취업할 곳이 별로 없고 한정되어 있다 보니 서로 취업 경쟁도 심합니다.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새로 취업자리가 생기려면 기존에 있던 사람이 나오거나 사람을 더 필요해서 채용 공고를 냅니다. 기존에 자리 차지하고 있는 고인물들이 쉽게 나오나요? 심리분야가 새로운 사업을 확충해서 인원을 늘리거나 하나요? 잘 없습니다. 이보다 더 심각한 문제는 따로 있습니다. 다음 글을 집중해서 보세요.



2. 심리상담 시장 카오스(혼돈) 상태?

심리학과 출신은 대부분 심리상담 분야나 임상심리 분야로 많이 진출합니다. 심리학 자체가 사람의 마음과 정신, 심리를 다루기 때문입니다. 심리학과 졸업하고 관련 자격증 취득 후 병원 정신과나 관공서 심리상담 기관이나 민간 심리상담센터, 복지 관련 센터 등에 취업을 합니다. 

 

자. 여기서 중요합니다. 기억하세요. 해마다 각 대학마다 심리학과 출신이 졸업합니다.  게다가 심리상담, 복지 분야는 전공자가 아닌 사람도 접근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재취업 주부분들이 많이 도전하십니다. 이미 취업 자리는 한정되어 있는데 해마다 졸업생 취준생 플러스 비전공자 출신 재취업자도 심리분야로 뛰어듭니다.

 

 

이들이 서로 섞여서 그나마 있는 한정된 자리를 놓고 취업 경쟁하는 구조입니다. 심리분야에 일자리가 많이 생기려면 이쪽 시장이 활성화되어야 하고 산업 파이가 커져야 하는데 아직 우리나라 현실은 갈길이 멉니다.  아직 심리 관련 자격증도 정리가 안되고 있습니다.

 

수많은 심리 관련 민간자격증들도 난무하고 있습니다. 일반인은 이게 국가 자격증인지, 민간 자격증인지, 학회 자격증인지 모릅니다. 심리분야는 솔직히 아무나 진출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이름 모를 학회의 자격증을 따거나 민간 자격증으로 심리상담사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에게 심리상담 받아서 실망한 사람들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습니다. 입소문이 돌아서 “심리상담 효과 없더라. 돈만 비싸다”라는 말이 퍼지고 있습니다. 전체 심리상담 시장이 저품질에 빠지고 있는 현실입니다. 

 

학회는 학회들 마다 자신들의 기득권과 영향력을 확대하려고 자격증 명칭 가지고 서로 싸웁니다. 심리상담, 심리치료, 정신분석 분야는 서구에서 넘어온 학문입니다. 그쪽 동네처럼 법적 제도적으로 교통정리가 잘 되어 있으면 좋은데 아직 우리나라는 갈길이 멉니다. 심리상담 시장 현실에 대해 더 자세히 쓴 글이 있습니다. 한번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눈이 번쩍 뜨일 것입니다.

 

 

■ 심리학과 비전과 전망

현실이라는 이름으로 너무 부정적인 말만 했습니다. 여기서부터는 심리학과 비전과 전망에 대해 말해보고 싶습니다. 심리학과 현실이 어둡다고 미래까지 절망적일까요? 정말 심리학과 비전이 없을까요? 제 생각은 좀 다릅니다. 저는 오히려 기회가 된다면 “심리학과” 다시 전공하려고 준비 중입니다. 심리학 대학원까지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니, 심리학과 현실이 부정적이라고 했는데 이 사람은 왜 다시 편입해서라도 심리학과 전공하려고 하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자, 이제, 심리학과 졸업하고 심리상담 시장 미래 전망에 대해 말해 보겠습니다. 

 

1. 심리학과 졸업 후 취업 분야 

우선 심리학과 졸업 후 진출할 수 있는 분야를 소개합니다. 심리학과 출신도 의외로 진출할 수 있는 분야가 많습니다. 다음과 같습니다

 

 

▶ 전문 심리상담 분야.

심리상담사, 전문상담사, 상담심리사, 상담전문가, 임상심리사, 임상심리전문가, 정신건강임상심리사, 심리치료사 ,가정폭력상담사, 발달심리상담사



경찰/법무 교도관 분야.

- 범죄심리전문가(프로파일러)
- 임상심리, 심리상담 교정직
- 거짓말탐지 분야



▶ 사회복지 분야

청소년상담사 , 취업지원관, 직업상담사, 생활코치, 스포츠심리상담사 , 사회복지사, 정신건강사회복지사, 건강가정상담사, 상담복지센터 취업



▶취업 진로 교육 연구 분야

심리학연구원, 심리학 교수, 전문상담교사, 산업심리전문가, 사회과학연구원, 심리상담 분야 강사, 직업상담사, 헤드헌터, 학습상담사, 브레인트레이너



▶ 기획/사무/마케팅 분야

- 마케팅조사전문가
- 조사자료처리원
- 사회조사전문가
- 카피라이터
- 광고 및 홍보 전문가
- 마케팅 사무원

 

 

▶의료보건 분야

정신과 의사, 병원아동생활전문가, 호스피스 전문 간호사, 중독치료사, 놀이치료사, 임상심리사, 아동발달전문가, 미술치료사



2.  심리학 관련 자격증 

▶ 국가자격증 :

임상심리사, 청소년상담사, 사회복지사 1급, 직업상담사, 전문상담교사, 사회조사분석사, 청소년지도사, 경영지도사, 평생교육사, 소비자전문상담사, 정신건강임상심리사, 정신건강사회복지사

 

▶민간, 학회, 협회 자격증:

심리상담사, 산업심리사, 산업 및 조직심리사, 상담심리사, 미술치료사, 놀이치료사, 중독전문상담사, 중독심리상담사, 임상심리전문가, 임상심리상담사 등등..

자료출처 : 워크넷 한국직업정보, 학과 정보

 

3. 심리분야 위기는 기회다.

위기는 위험한 기회입니다.  위에서 한국 심리상담 시장이 엉망이라고 했습니다. 현재 카오스 상태입니다. 심리상담 시장, 심리 산업이 아직 자리잡지 못하고 있습니다. 아직 과도기이기 때문에 오히려 이런 위기가 기회일 수 있습니다. 이게 뭔 말이냐? 하면요. 이거 아세요? 우리나라가 OECD 국가 중 자살률 매년 1위입니다. 몇십 년째 1위 국가입니다. 부끄러운 현실입니다. 국가 경제 순위는 높아지고 있지만 자살률이 매년 1위라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갈수록 우울증, 중독 질환, 무기력증, 공황장애 환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정신 질환, 심리적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 갈수록 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비율이 높다는 말은 사람들이 적절한 도움받을 곳이 없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우리나라는 정신질환을 대부분 병원 위주, 약물 위주 처방에 익숙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심리상담보다 약물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병원에서도 약 처방을 선호합니다. 

 

자 여기서 핵심 키워드를 나열해 보겠습니다. 자살률 1위, 정신질환 계속 증가, 병원 약물 위주 처방, 심리상담 시장 카오스 상태, 학회들 마다 따로 놀고 있음, 심리상담 보다 점집을 먼저 찾는 문화 등 심리 산업이 혼동 속에 있습니다. 이런 혼란 상태에서 누가 이득을 보고 있을까요?  이런 상황에서 이득을 취하는 집단이 이런 카오스 상태를 유지하고 싶지 않을까요? 여기까지만 말하겠습니다. 심리산업 상황이 이렇다면  기회가 있다는 말은 무슨 말일까요?

 

 

■ 심리학과 취업 이 분야에서 성공하는 방법

지금부터 심리학과 졸업 후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취업은 물론 심리 분야에서 성공하는 아이디어도 알려 드리겠습니다. 고정된 생각의 틀만 깨면 다양한 가능성들이 보입니다. 여기 당신에게 “심리학과는 비관적이다.”라는 고정된 틀을 깨뜨리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항상 판단은 본인이 직접 보고 판단하세요.

 

 

1. 앞으로 할 일이 많아집니다.

심리 분야, 지금은 걸음마 단계이지만 시간이 갈수록 그 중요성이 커질 것입니다. 왜냐하면 갈수록 정신질환이 늘고 있습니다. 앞으로 초고령화, 저출산, 1인 가구 증가, 인간소외 현상 증가, 다양한 중독 질환 증가, 인간관계 단절 등 사람 심리와 정신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현상들이 증가할 것입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한국은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국가 1위입니다. 청소년 자살률도 높다고 합니다. 이것만 봐도 정신, 심리 문제가 얼마나 심각한지 가늠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심리산업 분야가 자리 잡지 못하고 산업 파이가 작지만 시간이 갈수록 외국처럼 자리 잡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국내 심리 관련 산업도 자리 잡고 사람들의 심리상담에 대한 인식도 개선된다면 심리상담, 심리치료에 대한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입니다. 지금은 심리상담 시장 현실은 수요는 있는데, 공급이 제대로 따라주지 못하고 한쪽으로 몰리고 있는 현실입니다.

 

심리상담이 필요한 사람들이 죄다 병원 정신과, 약에 의존하는 현실입니다. 약물이 필요한 질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간 복용하게 되면 내성이 생기고 부작용도 무시 못합니다.외국처럼 정신분석, 심리상담, 심리치료를 누구나 쉽게 받을 수 있도록 문이 넓어지고 문턱이 낮아져야 합니다.

 

사람들의 인식과 접근성이 개선되어야 합니다. 심리문제, 마음의 문제를 자꾸 병원 정신과, 약물 처방으로만 몰리는 현상이 개선되어야 합니다. 앞으로 심리문제, 정신질환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입니다. 사람들이 심리문제로 다양한 치료를 선택할 수 있게 법과 제도, 보험이 개선되어야 합니다. 

 

2. 심리학과 취업문을 넓혀라.

취업문을 넓히세요. 심리학과 충분히 다양한 곳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심리학은 사람의 마음과 정신을 다루는 학문입니다. 즉 사람에 대한 학문입니다. 어떤 분야든 사람이 없는 분야는 없지 않습니까? 예를 하나 들어 볼게요.우리나라도 그런지 모르겠지만 외국은 기업에서 심리학자, 정신분석 전문가들 많이 고용한다고 합니다. 왜인 줄 아세요? 이미 기업에서는 광고, 홍보, 마케팅에 심리학자에게 자문을 구합니다.  t상품 하나 만들고 광고할 때 사람들의 심리를 적용합니다.

 

아마 최신 심리학 이론들이 기업에서 제일 먼저 가져다 쓰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외국은 실제 기업들이 심리학 실험에 막대한 돈을 지원합니다. 기업들은 그런 심리학 실험으로 얻은 데이터를 어디다 사용할까요? 또 다른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심리학은 사회복지 분야와도 겹치는 부분이 많습니다. 사회복지학 과목에 심리학 이론들이 많이 나옵니다. 사회복지 분야도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을 돕는 직업이라 심리학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저 또한 사회복지사로 일한 경험이 있습니다. 복지 서비스 대상자들에게 물질적 도움도 중요했지만 그보다 중요한 건 심리 서비스라는 걸 깨달았습니다. 마음이 치유되지 않고 바뀌지 못하면 그 사람의 어려움이 계속 반복된다는 걸 느꼈습니다.

 

그래서 저는 사회복지사에서 임상심리사가 되었고 지금은 직업상담사도 겸해서 일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 분야는 다양하기 때문에 심리학과 출신에 사회복지사 자격증만 있어도 취업문이 확 넓어집니다. 아동, 청소년 분야, 장애인 분야, 직업재활 분야, 정신보건 분야 , 상담복지센터 등 다양합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도 취득하셔서 취업문을 넓히세요. 기회에 투자하세요. 제 블로그 “사회복지사”에 관한 다양한 글이 있습니다. 꼭 한번 읽어 보세요. 당신에게 새로운 인사이트(통찰)를 줄 것입니다. 

 

3. 나는 취업 말고 프리랜서가 되기로 했다.

심리학과 졸업 후에 심리상담, 심리치료 분야로 진로를 결정하신다면 관련 자격증을 꼭 취득하시기 바랍니다. 이왕이면 국가 자격증 또는 전문성을 인증해주는 자격증이면 좋습니다. 왜냐하면 심리학 출신은 개인 프리랜서나 1인 기업하기 좋기 때문입니다. 경력 쌓고 본인 실력만 있으면 언제든지 프리랜서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개인 프리랜서를 지원하는 온라인 플랫폼이나 공유 오피스가 많습니다. 취업해서 월급 생활에 만족할 수 있지만, 스스로 도전하기를 좋아하고 자기 분야 전문성을 더 키워서 자신만의 뭔가를 이루고 싶은 성향이 강하다면 프리랜서를 추천합니다.

 

심리상담 프리랜서 최적화 직업

심리상담사만큼 프리랜서 하기 좋은 직업은 없습니다. 1인 기업가에 최적화된 직업입니다. 상담할 수 있는 작은 공간만 있어도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마음 맞는 동료들과 협동조합 형태로 상담 공간을 나눠 쓰는 방식도 있습니다. 요즘은 1인 사업가들을 위한 공유 오피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저는 상담할 때만 공간을 따로 빌려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운영비가 거의 들지 않습니다. 물론 수익이 커지면 사업자 등록을 하셔야 합니다. 제 블로그는 앞으로 1인 상담사, 심리치료사, 치유사들을 위한 프리랜서 관련 정보, 1인 마케팅하는 방법, 프리랜서로 성공하는 방법과 팁도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프리랜서 심리상담사 수익 월급 넘을 수 있나?

심리상담사로 얼마든지 월급 이상 벌 수 있습니다. 1인 기업가, 프리랜서들이 돈 버는 방식이 있습니다. 그 원리만 아셔도 어디에 구속받지 않고 내가 원하는 시간에 일을 하면서 먹고살 수 있습니다. 심리상담 분야는 정년도 없습니다. 이 분야는 나이가 들수록 경험과 능력은 높아집니다.

 

몸으로 일하는게 아니고, 머리 지적 능력, 경력과 경험, 마음으로 일하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심리상담 분야도 협동조합 형태나 변호사처럼 파트너 개념으로 한 공간에 모여서 사무실만 서로 공유하는 형태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외국은 그런 형태로 가고 있습니다. 비슷한 예로 이런 형태로 갈 수도 있습니다.

 

앞으로 심리상담사도 연예인?

현재 유명 유튜버나 연예인들처럼 소속사 개념도 생길 수 있습니다. 소속사가 공간 대여, 사업자 등록이나 세금, 비용 문제, 스케줄 관리 등 잡다한 잡무를 처리해주고 심리상담사는 자신의 일에만 집중할 수 있는 형태입니다. 알다시피 이 분야는 새로운 이론이나 학설, 치료법이 계속 생겨나기 때문에 끝없이 공부하고 연구해야 하는 분야입니다. 소속사에 일정한 비용만 지불하면 상담 공간 대여, 사업자 등록 및 세금, 비용 문제, 스케쥴 관리 등을 해결해주고 상담사는 심리상담 일과 연구에만 몰두할 수 있는 환경이면 시너지가 날 것입니다. 이미 어디선가 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취업한 심리상담사 자유로운가? 

심리상담 분야 취업만 바라본다면 제약이 많을 것입니다. 온전히 상담 일에만 집중할 수 없을 것이고 잡다한 잡무나 행정일에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자신이 원하는 상담 방식이나 새로운 이론이나 치료법을 적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자유롭게 일할 수 있는 환경에 제약이 많습니다.

 

심리상담 온라인 플랫폼화 진행

앞으로 플랫폼 일자리가 많이 생길 것입니다. 이 말은 이제 특정한 조직이나 장소에 얽매이지 않고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일하는 방식으로 가고 있습니다. 심리상담 분야도 플랫폼 위주로 갈 것입니다. 이미 관련 온라인 플랫폼이 생기고 있고 점점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1인 사업가, 프리랜서 개념으로 가고 있습니다. 이런 온라인 플랫폼을 잘 활용하면 얼마든 프리랜서로도 월급 이상 벌 수 있습니다. 물론 프리랜서도 1인 사업 개념이기 때문에 마케팅하는 법, 자신을 알리는 방법, 퍼스널 브랜딩 하는 방법도 배워야 합니다. 

 

 

▶ 학점은행제 심리학 학사 취득 방법 (4년제 심리학과)

 

학점은행제 심리학 학사 취득 방법 (4년제 심리학과)

학점은행제로 심리학과 4년제 학사 학위 취득하는 방법 소개합니다. 최종학력이 고등학교 졸업, 전문대학 졸업, 심리학 비전공자 4년제 졸업자도 학점은행제로 심리학 학위(심리학과 4년제) 취

yoojc.tistory.com

 

▶독학사 심리학 4년제 학사학위 1년 안에 따는 방법

 

독학사 심리학 4년제 학사학위 1년 안에 따는 방법

독학사 심리학 4년제 학사학위 1년 안에 취득할 수 있습니다. 독학학위제 제도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이 아마 저렴한 비용으로 가장 빠르게 4년제 학위증 따는 방법이지 않을까 생각합니

yoojc.tistory.com

 

 

임상심리사 프리랜서 하는 법 10가지

 

임상심리사 프리랜서 하는 법 10가지

사실 취업이 쉽지 않습니다. 임상심리사 따시고 대부분 취업만 생각하시는데 프리랜서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물론 취업하고 나서 경력 쌓은 후에 하는 것도 좋지만, 현실은 취업 자리도 한정되

yoojc.tistory.com

 

심리상담사 프리랜서 사이트 모음 (심리상담 플랫폼)

 

심리상담사 프리랜서 사이트 모음 (심리상담 플랫폼)

심리상담사 프리랜서 사이트 모음입니다. 1인 프리랜서로 활동하시려면 다양한 프리랜서 플랫폼, 프리랜서 마켓 공간에서 심리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심리상담 플랫폼 활용해서 자

yoojc.tistory.com

 

임상심리사 2급 응시자격 요건(자격증 취득 방법, 되는 방법)

 

임상심리사 2급 응시자격 요건(자격증 취득 방법, 되는 방법)

정신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더불어 관련 분야 전문가 임상심리사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임상심리사가 되려면 관련 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임상심리사 되는 방법과 준

yoojc.tistory.com

 

직업상담사 2급 응시자격 요건 (취득방법)

 

직업상담사 2급 응시자격 요건 (취득방법)

직업상담사 2급 자격 요건에 대해 소개합니다. 요즘 중년 여성 재취업으로 직업상담사에 많이 도전합니다. 2급 시험 응시자격과 취득방법 알려드겠습니다.최대한 쉽게 설명했습니다. 직업상담

yoojc.tistory.com

 

청소년상담사 3급 응시자격 요건 제출서류 (최신)

 

청소년상담사 3급 응시자격 요건 제출서류 (최신)

청소년상담사 3급 응시자격 요건 쉽게 설명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저도 청소년상담사 3급 자격증에 관심이 있어서 응시자격 요건을 알아보던 중에 생각보다 응시자격 요건이 어렵게 느껴졌습니

yoojc.tistory.com

 

사회복지사 2급 취득방법 (응시자격 요건)

 

사회복지사 2급 취득방법 (응시자격 요건)

쉽게 설명합니다. 사회복지사 2급 취득방법에 대해 최대한 쉽게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 사회복지사에 관심 가지시고 어떻게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는지 응시자격이 어떻게

yoojc.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