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정보/청소년상담사

학점은행제 심리학 학사 취득 방법 (4년제 심리학과)

 

학점은행제로 심리학과 4년제 학사 학위 취득하는 방법 소개합니다. 최종학력이 고등학교 졸업, 전문대학 졸업, 심리학 비전공자 4년제 졸업자도 학점은행제로 심리학 학위(심리학과 4년제) 취득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학점을 취득해서 심리학과 4년제 학위증 취득할 수 있는지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학점은행제로 심리학 학사 취득이 좋은 이유

사실, 4년제 대학에 가지 않아도 심리학 학사 학위 취득할수 있어요. 고등학교 졸업자라면 누구나 학점은행제 할수 있습니다. 일하면서 4년제 학위를 딸수 있는 제도입니다. 직장인, 주부, 다른 분야 재취업, 자격증 응시자격 만들기 위해 학점은행제 많이들 이용하십니다.

 

100%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되며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강의를 수강할 수 있습니다. 일반 대학보다 난이도가 비교적 낮은 편이고 수월하게 학사 학위 취득이 가능한 제도입니다. 무엇보다 큰 장점은 가장 빠르게 4년제 학위증을 딸 수 있다는 것입니다.

 

본인 최종학력에 따라 빠르게는 1년만에 심리학 4년제 학위증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비용까지  저렴합니다. 온라인 학점은행제 평생교육원이 많기 때문에 잘 찾아보시면 학점이나 과목당 가격이 더 저렴한 곳도 있습니다.

 

학기 개강 초에는 평생교육원마다 할인행사나 이벤트 행사를 하기 때문에 좀 더 저렴한 가격에 학점을 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학습멘토의 1:1 맞춤 상담과 학습설계까지 코칭해 주고 안내 해주기 때문에 비교적 수월하게 학점 취득이 가능합니다.

   

학점은행제로 심리학 4년제 학사 학위 취득하는 방법

우선 심리학 4년제 학사 학위증 취득하기 위해서는 본인 학력에 따라 필요한 학점만 취득하시면 가능합니다.다시 말씀드리면, 본인 최종학력에 따라 학점은행제로 취득해야 할 과목수와 따야 할 학점이 다릅니다.

 

보통 4년제 심리학 학사학위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총 140학점을 이수해야 합니다. 일반대학교도 4년제 심리학 학사는 140학점을 이수해야 합니다. 전공 60학점, 교양 30학점, 일반 50학점을 이렇게 해서 총 140학점을 이수해야 심리학 4년제 학사 취득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본인 최종학력에 따라 이수해야 할 과목과 학점이 다를수 있습니다. 본인 최종학력이 고등학교 졸업자인지, 전문대학 졸업자인지, 4년제 타전공 졸업자인지에  따라 필요한 학점이 다를 수 있습니다. 학력에 따라 이수해야 할 과목과 학점에 대해 자세히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 최종학력이 고등학교 졸업자인 경우 학점은행제 심리학 취득.

본인 학력이 고등학교 졸업이 최종학력이시라면 학점은행제로 총 140학점을 이수하셔야 4년제 심리학 학위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심리학 전공 60학점, 교양 30학점, 일반 50학점 해서 총 140학점을 이수하시면 됩니다. 보통 140학점을 학점은행제로 이수하시게 되면 심리학 학점은행제를 개설한 평생교육원마다 교육과정이 짜여져 있습니다. 전공과목, 교양, 일반 과목이 개설되어 있고 학습멘토가 배정되어 어떻게 신청하고 수강해야 할지 상담해 주고 있습니다. 

 

■ 최종학력이 전문대학인 경우 학점은행제로 심리학 학사 취득방법

전문대학 졸업자인 경우 학점은행제를 신청할 경우 최대 80학점까지 인정됩니다.  그래서 학점은행제로 60학점 정도만 이수하면 4년제 심리학 학사 취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여기서 개인차가 생길 수 있습니다. 본인이 전문대학에서 취득한 학점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본인 최종학력에 따라 이미 각 평생교육원에서는 상담과정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개인 학력에 따라 맞춤 학습설계를 지원해주기 때문에 학습매너저의 1:1 맞춤 상담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4년제 졸업자인 경우 학점은행제 심리학 학사 취득 방법

대부분 4년제 일반대학교를 졸업하시고 뒤늦게 취업 분야를 바꾸거나, 자격증 응시자격을 만들기 위해 학점은행제 이용하십니다. 특히 상담심리대학원이나, 상담심리사 준비하실 경우 심리학 학위증이 필요해서 학점은행제로 자격을 만들기도 하십니다.

 

만약 본인 최종학력이 심리학 비전공 4년제 졸업자인 경우 학점은행제로 48학점 정도만 이수하시면 심리학 학사학위 취득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과거에 대학교에서 이수한 과목과 학점에 따라 차이가 있을수 있지만 보통 48학점 정도만 새로 이수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과목 이수와 수강신청 또한 심리학 학점은행제를 개설하고 있는 온라인 평생교육원들의 커리큘럼에 따라 진행되며 학습멘토의 자세한 상담이 있을 것입니다.

 

■ 학점은행제 심리학 전공과목은 어떻게 되나요?

아래 심리학 학점은행제 전공필수 8과목입니다. 

발달심리, 사회심리학, 상담심리학, 성격심리학, 심리학개론, 인지심리학, 학습심리학, 임상심리학

 

■ 심리학 전공학점으로 인정 되는 자격증

아래 자격증이 있는 경우 심리학 전공학점으로 인정됩니다.

직업상담사 1급 : 30학점 인정
직업상담사 2급 : 20학점 인정
청소년상담사 1급  : 45학점 인정
청소년상담사 2급 : 30학점 인정
청소년상담사 3급 : 20학점 인정
임상심리사 1급 : 30학점 인정
임상심리사 2급 : 20학점 인정   

전공학점 인정 자격증은 3개까지만 인정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자격증이 있으시면 학점은행제로 이수해야 할 학점이 줄어들게 되고 시간과 비용도 아낄 수 있습니다. 

 

■ 학점은행제 심리학 학사 취득하려면 어느정도 걸리나요?

위에서 보신것처럼 본인 최종 학력에 따라 필요한 학점과 이수 기간이 개인마다 다릅니다. 아래에 보통 소요되는 기간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 고등학교 졸업자 : 2년~ 2년 6개월 소요
- 2년제 전문대학 졸업자 : 1년~1년 6개월 소요
- 4년제 대학 졸업자 : 1년 정도 소요

보통 평생교육원 학점은행제은 1학기당 15주(4개월) 과정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평생교육원 학점은행제도 일반대학처럼 1년에 1학기, 2학기로 나눠서 개강합니다. 다른 점은 모든 강의 수업과 과제물 제출, 시험이 온라인으로 진행됩니다.

 

 

심리학 학점은행제 평생교육원 사이트 모음 추천

 

심리학 학점은행제 평생교육원 사이트 모음 추천

학점은행제로 심리학 학사 취득할 수 있는 온라인 평생교육원 사이트 모아 보았습니다. 학점은행제 심리학사 준비하신다면 여기서 소개하는 평생교육원 추천합니다. 자신에게 맞은 평생교육원

yoojc.tistory.com

 

 

 

독학사 심리학 4년제 학사학위 1년 안에 따는 방법

 

독학사 심리학 4년제 학사학위 1년 안에 따는 방법

독학사 심리학 4년제 학사학위 1년 안에 취득할 수 있습니다. 독학학위제 제도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이 아마 저렴한 비용으로 가장 빠르게 4년제 학위증 따는 방법이지 않을까 생각합니

yoojc.tistory.com

 

독학사 심리학 학원 인강 사이트 모음

 

독학사 심리학 학원 인강 사이트 모음

직장인 주부 등 뒤늦게 심리학 학위 취득하기 위해 독학사 심리학 많이들 준비하십니다. 독학사 심리학은 가장 빠르게 심리학 학위 취득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교재 구입해서 혼자 공부 해서

yoojc.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