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정보/직업상담사

직업상담사 2급 필기 독학 후기 (공부법 9가지)

 

직업상담사 시험은 절대평가입니다. 60점만 넘으면 합격하는 시험입니다. 이 글은 저의 직업상담사 2급 독학 후기 입니다. 효과적인 필기 공부법도 있습니다. 저는 올해 5월 15일 직업상담사 2급 필기 시험에서 교재 없이 거의 돈 한 푼 들이지 않고 합격했습니다. 짧은 시간 효율적으로 직업상담사 필기 공부법과 준비에 대해 저의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끝까지 읽으시면 분명 얻는 것이 있을 것입니다.

 

 

■ 직업상담사 2급 필기 독학 후기 (합격 공부법)

어떤 시험이든 합격 공식이 있습니다. 직업상담사 2급 시험은 60점만 넘으면 합격하는 절대평가 시험입니다.

서로 경쟁하는 시험이 아니고 운전면허 시험처럼 정해진 기준 점수만 넘으면 자격을 취득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출제 방식과 난이도에 맞게 직업상담사 2급 필기시험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본론으로 들어가기전에 저의 공부법을 요약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한 챕터 한 챕터 꼼꼼하게 읽으시면 직업상담사 2급 필기시험뿐만 아니라 실기 시험에 대한 자신감도 얻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자격증 시험을 치르면서 얻은 노하우 입니다.엑끼스만 모았습니다.  

 

  1. 직업상담사 2급 필기시험 출제 방식 이해하기
  2. 돈 한 푼 안 들이고 필기시험 준비하는 방법
  3. 기출문제를 잡아라.
  4. 정리하고 단권화하는 게 귀찮다면 (돈 좀 투자한다면)
  5. 암기, 외우는 방법
  6. 시험 당일 일주일 전부터는...
  7. 시험 전날은 제발 OO해라.
  8. 시험 당일 시험장에서 할 일
  9. 필기시험 끝나고 할 일

 

우선 저의 구체적인 독학 공부법에 대해 설명하기 전에 제 글의 사용 설명서를 읽어주세요. 저의 독학 공부법은 이런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 이 글의 사용 설명서
- 국가 자격증 시험이 처음인 분
- 어디서 어떻게 직업상담사 2급을 준비하고 공부해야 할지 막막하신 분
- 중년, 재취업을 위해 직업상담사를 준비하시는 분
- 짧은 시간 효과적인 공부법을 원하시는 분

 

 

1. 직업상담사 2급 필기 시험 출제 방식 이해하기

직업상담사 시험은 문제은행식으로 출제됩니다. 이 말은 이미 출제된 문제들에서 난이도를 선별해서 문제를 출제하는 방식입니다. 절대평가이기 때문에 이 정도(60점)는 알아야 합격할 수 있게 만든 방식입니다.

 

직업상담사 2급 시험은 해마다 3회 나눠서 봅니다. 1년에 3회 차 기출문제가 쌓인다는 말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6년 치 기출문제를 싹 모아서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국가 자격증 시험은 1년에 3회 차로 나눠서 치기 때문에 각 회차마다 난이도 조절을 합니다. 만약 1회 차 시험의 난이도가 높았다면 다음 회차인 2회차는 난이도 조절을 해서 쉽게 출제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문제은행식 출제는 각 문제마다 난이도와 틀린 정도, 맞춘 정도 등의 데이터가 다 있습니다.  계속 이렇게 설명하면 글이 길어질 것 같아서 요점만 간략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 직업상담사 시험은 문제은행식 시험이다.
  • 문제은행에 쌓인 기출문제를 바탕으로 난이도를 조절해서 출제한다.
  • 각 회차마다 시험 난이도를 조절한다. 만약 공단에서 1회차 시험에서 난이도 실패로 합격률이 높았다면 2차, 3차 시험에서 난이도를 조절해서 일정한 수준의 합격률을 맞춘다. 
  • 20년간 직업상담사 2급 필기 합격률이47%입니다. 이 말은 공단 측은 해마다 이 합격률(대략 45%~ 60%)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회차마다 난이도 조절하여 문제를 출제한다. 
  • 해마다 합격률이 들쭉날쭉 하면 난이도를 실패한 것이기 때문에 공단 측에서는 직업상담사 필기, 실기 시험은 이 정도 합격률을 유지해야 한다라는 기준이 있다.  

 

이런 이유로 해서 시험을 출제하는 공단 측은 일정한 수준의 난이도와 합격률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문제은행에 있는 기출문제로 조절합니다. 난이도 실패로 합격률이 달라지면 시험의 신뢰도와 변별성이 떨어진다는 말이기 때문에 난이도 조절과 합격률 조절은 중요합니다. 

 

여기까지 어렵게 설명했는데요. 그냥 단순하게 요약하면 시험 출제는 마음대로 함부로 출제하지 않다는 것, 정해진 난이도와 합격률을 맞추어야 한다는 것, 문제은행에 있는 기출문제로 조절한다는 것입니다. 그냥 기출문제가 중요하다는 말을 이렇게 길게 했네요.

 

 

 

2. 돈 한 푼 안들이고 직업상담사 2급 필기 준비법

저는 돈 한푼 쓰지 않고 직업상담사 2급 필기시험에 합격했습니다. 1번 주제에서 말한 것처럼 직업상담사 2급 시험은 기출문제에서 출제되기 때문에 기출문제만 모아서 그것만 공부했습니다. 교재나 인강 없이 2급 필기시험을 합격한 팁에 대해서 저의 방법을 소개합니다.  

 

◈ 직업상담사 2급 기출문제 다운로드

 

최근 5년치 직업상담사 2급 필기 기출문제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시면 기출문제 다운로드 받으세요. 제 블로그 여기로 (기출문제 다운로드) 가시면 보실수 있습니다.

 

 

◈ 교재 구입 없이 직업상담사 2급 내용 보는 법 

기출문제는 직업상담사 문제가 어디에서 많이 출제가 되는지 내용을 파악하고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직접 풀어 보면서 공부가 되는 효과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출문제에 있는 문제와 내용을 좀 더 자세히 이해하려면 교재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이때 제가 교재 구입 없이 활용했던 방법을 소개합니다.

 

  • 인터넷 검색으로 직업상담사 2급 필기 내용 요약한 것 찾기
  • 기출문제 보다가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내용은 따로 네이버나 구글에서 찾아보기(대부분 다 나옴), 핵심만 정리하기
  • 도서관에서 직업상담사 2급 교재 대여해서 필요한 내용만 따로 정리하기

 

저는 교재 구입 없이 기출문제와 기본서 내용을 직접 찾아서 보고 내용을 A4 용지 이면지에 정리했습니다. 물론 시간과 노력은 좀 들었습니다. 일일이 찾아야 했고 도서관에서 빌린 책은 대여 기간이 있고 낙서를 못하기 때문에 기출문제에서 많이 출제된 내용만 따로 이면지에 요점만 정리하는 방식으로 공부했습니다. 돈을 좀 아껴서 시험을 준비하고 싶었고 솔직히 원서 접수 외에는 돈 쓰고 싶지 않았습니다. 

     

저와 같은 방식이 귀찮고 교재 구입에 전혀 어려움이 없는 분들은 잘 정리된 교재와 기출문제를 따로 구매하셔서 공부하시면 됩니다. 더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뒤에 따로 설명합니다. 돈을 좀 투자해서 공부를 하면 시간과 에너지를 덜 들이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놓치지 마세요. 끝까지 보십시오.

 

 

3.  직업상담사 2급 필기 기출문제를 잡아라.

절대평가 시험은 기출문제에서 압도적으로 많이 출제됩니다. 많게는 80% 이상 출제 되기도 하고 난이도가 좀 높은 때도 최소 60%는 넘게 출제 됩니다.  직업상담사 2급 필기시험은 기출문제 위주로 공부하시면 무던하게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 기출문제 위주로 단권화시켜라.

5~6년 치 정도 기출문제를 모아서 문제와 관련된 내용을 노트나 연습장에 간략하게 요약정리합니다. 기출문제를 정리하다 보면 문제가 중복 출제되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한 권의 노트에 5~6년 치 기출문제에 나왔던 문제의 내용을 단권화 작업을 하면 공부 범위를 줄이게 되고 빠르게 회독수를 높일 수 있습니다. 물론 단권화 작업은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듭니다.

 

좀 수월하게 기출문제를 단권화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뒤에 따로 설명을 하겠습니다. 놓치지 마십시오.   

 

 

직업상담사 기출문제로  공부하는 방법 순서

  • 최소 5년 치 이상 기출문제를 모은다.
  •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풀어 본다.
  • 기출문제지에 답을 체크하지 않는다. (계속 반복해서 보기 위해) 
  • 문제와 관련된 내용을 교재나 인터넷에서 찾아서 본다.
  • 기출문제에 나온 문제를 기본서 교재나 인터넷에 찾아보면서 관련 내용을 요약정리한다.
  • 정리 요약한 단권화 노트를 반복해서 보고 또 본다. 
  • 단권화 노트를 1 회독하면 다시 기출문제를 풀어 본다. 이때도 답을 체크하지 않고 문제를 풀면서 맞추면 넘어가고 틀리면 단권화 노트의 해당 부분 내용을 다시 본다. 

 

이런 식으로 기출문제 내용을 노트나 연습장에 요약정리가 끝나면 시험 당일까지 요약 노트와 기출문제를 번갈아 가면서 반복하면 됩니다. 기출문제를 다시 풀어 보면서 정답을 맞힌 문제는 넘어가고 애매하거나 답을 틀리면 단권화한 노트의 해당 내용으로 다시 돌아가서 체크하고 다시 반복해서 외우면 됩니다. 이 과정을 시험날까지 반복하면 기출문제 위주로 내용 파악과 실전 문제 푸는 연습 효과가 동시에 생깁니다. 

 

직업상담사 2급 기출문제집 보기>>

 

 

4. 기출문제 단권화 작업이 귀찮다면...(교재 살 돈이 있다면)

저 같은 경우는 직업상담사 2급 원서 접수비 외에 교재나 문제집 구입 없이 준비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기출문제와 모르는 내용은 도서관에서 빌린 교재와 인터넷으로 찾아서  A4 이면지에 단권화 작업을 했습니다. 직접 수기로 작성해서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었습니다.

 

저처럼 고생하지 않고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하면서 기출문제와 교재 내용을 단권화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저의 핵심 노하우입니다.   

 

우선은 이 방법은 직업상담사 2급 핵심 이론서 교재를 직접 구매하셔야 합니다. 돈을 좀 들여서 시간과 노력을 아끼는 방법입니다. 저는 돈을 아끼려고 기출문제를 인터넷에서 다운로드하고 교재도 사지 않고 도서관에 빌려서 보거나 인터넷으로 내용을 찾아서 직접 수기로 직업상담사 2급 각 과목의 내용을 단권화 작업을 했습니다. 뒤에는 시간은 너무 촉박하고 힘들어서 수기로 하다가 워드로 쳐서 내용을 정리하기도 했습니다. 저와 같은 방법은 노력과 시간이 많이 듭니다. 

 

더 효율적인 방법은 기본서 교재 1권과 기출문제집 1권 사셔서 이 두 권으로 단권화 작업을 하면 됩니다. 어떻게 하느냐 하면 우선은 1) 기본 교재를 1 회독 정독 합니다. 그냥 편하게 읽으면서 직업상담사 시험 과목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어떤 내용이 있는지 쭉 한번 훝어 본다는 의미로 정독합니다.  2) 그 다음은 기본서 교재 1회독 정독이 끝나면 기출문제집을 풀어 봅니다. 이때 문제를 그냥 푸는 게 아니라 각 문제가 어떤 내용이 출제되었는지 파악합니다. 3) 핵심은 지급부터 입니다.

 

 

기출문제집 옆에 기본서 교재를 같이 펼쳐 놓고 기출문제에 나온 문제 내용 하나하나를 옆에 펼쳐 놓은 기본서 교재에서 찾습니다.  문제가 교재의 어느 부분에 나왔는지 찾아봅니다. 찾았다면 형광펜으로 교재에 해당되는 부분을 표시합니다.

 

4) 이 작업을 하다 보면 기본 교재에 형광펜으로 기출문제가 다 표시됩니다. 5) 기출문제의 내용을 기본 교재에 다 표시가 되면 이제부터는 기본 교재에 표시된 부분만 반복해 보면 됩니다. 6) 기본 교재에 기출문제 표시가 단권화 되게 됩니다. 이렇게 기출문제 표시 단권화 작업이 끝나면 기본 교재 1 회독하고 기출문제집 풀어 보고 틀리거나 애매한 부분은 기본 교재 다시 돌아가서 해당 부분을 외우고 반복합니다.

 

7) 기본 교재 2 회독이 끝나면 또 기출문제 풀어보면서 애매하거나 틀린 부분은 체크해서 기본 교재로 돌아가서 다시 봅니다. 이런 식으로 시험 당일까지 반복하면 저절로 암기가 됩니다. 다시 요약하면, 기본 교재는 형광 표시된 부분 위주로 봅니다.

 

 

교재 1 회독이 끝나면 기출문제를 풀어 보면서 교재의 내용을 잘 기억하고 있는지 확인해 봅니다.  기출문제의 정답을 맞히면 넘어가고 틀리면 교재 내용을 다시 보면서 외웁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기출문제집에는 답을 표시하지 않습니다. 문제에 답을 표시하게 되면 시선이 답이 있는 곳으로 바로 가게 됩니다.

 

문제를 보고 생각을 해서 기억을 떠올리고 인출하는 작업 없이 답이 표시된 곳에 집중하게 됩니다. 그리고 기출문제는 교재 내용을 내가 잘 기억하고 있는지 확인용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반복해서 봐야 하기 때문에 문제집에 답을 체크하는 것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5. 암기, 외우는 방법, 팁

결국 시험은 암기입니다. 시험 당일까지 외워야 하는 내용을 기억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것이 핵심입니다. 아무리 열심히 준비하고 외워도 시험 당일에 기억나지 않으면 말짱 도루묵입니다. 어떻게 암기해야 잘 될까요? 내가 공부하면서 나름 터득한 방법을 나눠 드립니다. 

 

 

우선 고전적인 방법입니다. 1) 손으로 쓰면서 외우는 방법입니다. 직업상담사 시험은 단편적인 지식을 외워야 하는 것이 많습니다. 무슨 무슨 종류 몇 가지 등, 정확하게 종류를 외워야 합니다. 그래야 시험에서 오답과 정답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직업상담이론은 학파나 이론 내용이 서로 헷갈립니다. 내용도 비슷합니다.

 

이처럼 정확하게 구분해서 외워야 객관식 보기에서 답을 고를 수 있습니다. 연습장에 손으로 쓰면서 외우면 그냥 눈으로 볼 때보다 손을 움직이는 근육을 쓰게 되어 외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 방법은 실기 시험에서 더 중요합니다. 2차 실기 시험은 직접 손으로 내용을 써야 하기 때문에 직접 써보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손으로 내용을 써보는 연습을 하십시오.

 

 

2) 두 번째 방법은, "입으로 소리 내서 말하라". 저는 한때 고시급 시험을 몇년간 준비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때 그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 온갖 공부법 관련 책이나 이론, 뇌과학, 기억술 관련 책까지 보면서 어떻게하면 암기와 기억을 오래 유지할 수 있을지 연구하곤 했습니다. 그때 찾은 방법인데, 핵심은 공부 내용을 그냥 눈으로 보는 것과 실제 입으로 소리내서 말하게 되면 더 기억이 오래갑니다.  이런 말을 들어 보신 적이 있을 겁니다.

 

 

어떤 내용을 자신이 직접 말로서 강의를 해보거나 남을 가르쳐 보면 기억이 오래가고 선명해집니다. 이 원리는 어떤 내용을 자신이 직접 말로서 설명하기 위해서는 기억을 불러내야 합니다. 뇌 신경망에서 정보를 인출하는 작업을 거치게 됩니다. 내용을 떠올리거나 인출할 때 기억은 강화됩니다.

 

그리고 입 주변 근육 움직임은 근육세포에 기억을 저장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자신의 말소리를 귀로 듣는 효과까지 있어서 청각 기억에도 도움이 됩니다. 잘 안 외워 지거나 쉽게 까먹는 내용은 직접 입으로 소리 내서 말해 보세요. 여러 번 반복해서 말해 보세요. 훨씬 기억 효과가 높아집니다.    

 

3) 마지막 방법은 역시 뻔한 내용이지만 잘 들어보면 핵심이 있습니다. 제가 공부했던 방법이고 공부 잘하는 사람들의 특징이기도 합니다. 핵심은 반복입니다. 기억을 강화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반복하고 또 반복하는 것입니다. 저는 보통 어떤 시험을 준비하면 정말 많이 반복합니다. 10 회독 이상 반복할 때도 있습니다. 우리 뇌의 저장소는 거의 무한대입니다. 반복할수록 기억은 강화되고 저절로 외워집니다.

 

 

어떤 책이든 3번 이상 읽어 보신 적이 있으신지요? 정말로 같은 책을 여러 번 읽게 되면 신기하게도 안보이던 부분이 눈에 들어오고 이해가 안 되던 부분이 이해되는 신기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 물론 직업상담사 시험은 재미없는 내용입니다. 학자들 이론과 내용을 외워야 합니다. 단편적인 내용을 외워야 합니다. 지겹지만 합격을 위해서는 반복해서 보십시오.

 

단권화된 기본 교재를 정말 10 회독 반복한다는 생각으로 해보십시오. 뇌에 지각 변동이 일어납니다. 물론 필기시험을 10 회독까지 할 필요는 없지만 직업상담사 시험을 계기로 반복의 힘을 느껴 보시기 바랍니다. 제 말이 사실이냐고요? 한번 해보세요. 스스로 느껴보는 것이 정답입니다. 

 

 

 

6. 시험 당일 일주일 전부터는...

빡세게 달려야 합니다. 시험 기간이 충분할 때는 여유 있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험 당일 일주일 전에는 노트 한 권에 또는 교재 하나에 단권화 작업이 완료되어 있어야 합니다.

 

시험 일주일부터는 단권화시켜 놓은 한 개로 계속 반복해서 보고 또 보고 지겹도록 봐야 합니다. 잘 안 외워지는 부분은 따로 체크해서 그 부분은 반복을 더 자주 해야 합니다.

 

시험 당일 일주일 전에 쌓아 놓은 기억이 시험 당일까지 유지됩니다. 시험 치시기 전 일주일부터는 활용한 가능한 모든 시간을 반복하고 반복해서 보는데 투자하십시오. 

 

 

한 번에 빡시게 해서 이왕 시작한 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 시험에 합격하셔서 자격증을 취득하고 끝내야 합니다. 만약 떨어지면 사람 심리상 다시 시작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한마디로 의욕이 꺾기게 됩니다. 전략을 잘 짜셔서 한 번의 노력으로 합격하시기를 기원합니다.   

 

 

7. 시험 전날은 제발 OO해라.

시험 전날은 중요합니다. 시험 전날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다음날 컨디션에 영향을 줍니다. 보통 시험 전날은 힘을 빼고 무리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시험 당일 컨디션에 신경 쓰기 위해 약간의 휴식 겸 정말로 잘 안 외워졌던 부분만 조금씩 보면 좋습니다.

 

왜냐하면 우리 뇌는 충분한 휴식이 더해질 때 제기능을 발휘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기억력은 컨디션에 영향을 받습니다. 시험 당일 최상의 컨디션으로 그동안 공부하고 외웠던 내용이 잘 기억나게 하려면 휴식이 필요합니다. 기억은 휴식하는 동안 뇌세포에 저장됩니다. 특히 자는 동안에 하루에 있었던 기억과 정보를 뇌에서 처리하고 저장합니다.

 

 

이건 제 경험에서 얻은 교훈이기도 합니다. 저는 큰 시험을 앞두고 컨디션을 조절하지 못해서 시험 당일 컨디션이 엉망이 된 적이 있습니다. 물론 시험도 낙방했고요. 시험 전날 잠을 잘 자지 못했습니다. 긴장도 되고 걱정도 되어서 거의 뜬 눈으로 시험장에 갔고 그동안 공부하고 외웠던 내용들이 기억나지 않고 체력이 떨어지고 졸리기까지 했습니다. 저 같은 실수를 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시험 전날은 다음날 결전을 위해서 휴식하시면서 절대적으로 숙면을 취해야 합니다. 잠을 잘 자야 다음날 최상의 컨디션으로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컨디션이 좋으면 뇌도 팽팽 잘 돌아갑니다. 시험 날 만큼은 잠을 절대적으로 잘 주무세요.

 

과도한 카페인, 커피는 내일 시험을 위해 참으세요. 카페인을 과도하게 섭취하고 걱정까지 하게 되면 수면에 방해가 됩니다. 시험 전날은 꼭 숙면하세요. 시험에 필요한 준비물 챙기는 것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컴퓨터용 사인펜, 신분증, 수험표, 필기구, 계산기 등) 

 

 

8. 직업상담사 2급 필기시험 당일 시험장에서 할 일

시험장 입실 완료 시간보다 30분 이상 일찍 도착하세요. 미리 도착해서 컨디션 조절을 하세요. 사람은 긴장을 하게 되면 화장실에 가고 싶어집니다. 이런 생리적인 문제도 미리 해결할 겸 일찍 도착하셔서 잘 안 외워졌던 부분을 다시 보면서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면 됩니다.    

 

  • 입실 완료 시간보다 30분 일찍 도착한다.
  • 컨디션 조절을 한다.
  • 생리적인 문제 미리 해결한다.
  • 시험 시작하는 순간까지 최선을 다한다.

 

 

9. 직업상담사 2급 필기시험 끝나고 할 일

필기시험이 끝나면 휴식을 취하십시오. 당장 인터넷에 올라오는 가답안을 찾아서 채점을 하는 것보다 6시에 한국산업인력공단 Q-net에서 정식 가답안이 공개됩니다. 전체 평균 60점이 넘고 각 과목 당 과락 없이 40점 이상 넘으면 합격입니다. 그때까지는 휴식하시고 쌓인 피로감을 푸시기 바랍니다.  

 

 

● 가답안 채점 후 합격했을 때

축하합니다. 합격하셨다면 이제 실기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보통 필기 1차를 치고 두달 후에 실기 시험이 있습니다. 두달 기간을 전략적으로 학습 계획을 세워서 실기를 준비 하셔야 합니다. 그래도 필기 합격을 하셨으니 며칠은 좀 쉬시고 실기 준비 하시길 권합니다. 자신에 대한 보상으로 좀 쉬어야 되지 않겠습니까.

 

 

그렇다고 너무 오래 쉬면 긴장감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필기 1차에 공부했던 내용이 실기 시험에 나오기 때문에 기억을 유지하려면 너무 오래  쉬고 시작하는 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실기 공부법에 대해서는 따로 포스팅할 계획입니다. 필기 공부법보다 더 정밀하게 구체적인 방법이 필요합니다.

 

필기시험은 객관식 보기가 주어지고 오답과 정답을 구분하면 되지만 실기 시험은 문장을 써야 하는 시험입니다. 필기시험처럼 정답을 고르는 방식이 아니라 정답을 글로 써야 합니다. 필기와는 다른 공부법이 필요합니다. 저의 실기 공부법을 기대해 주세요. 

 

 

● 가답안 채점 후 불합격했을 경우.

포기하지 마십시오. 포기하면 그동안 쏟은 노력이 아깝게 됩니다. 직업상담사 시험은 60점만 넘으면 합격하는 시험입니다. 평균 점수는 60점 넘었지만 과락(40점 이하)으로 불합격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필기시험에서 합격과 불합격의 실력차는 크게 나지 않습니다.

 

 

다시 도전하십시오. 이번 시험에 불합격 했다고 해서 그만두지 마시고 몇달 후에 다시 필기 1차 시험을 접수 할 수 있습니다.  될 때까지 하십시요. 왜냐하면 이번 시험은 떨어졌지만 시험을 준비하면서 생긴 기억용량이 있습니다. 포기하시면 공부했던 기억용량이 줄어들고 너무 오랜 시간이 지나서 하려면 다시 기억용량만큼 끌어올리는데 시간과 에너지가 많이 소요됩니다.

 

이번 시험에 떨어졌어도 다음 시험을 위해 어느 정도 끌어올려 놓은 기억 용량을 버리지 마시고 다음 시험까지 유지해 나가시길 추천드립니다. 다음 시험에는 꼭 합격하실 것입니다.   

 

 

 

▶ 직업상담사 2급 과목, 교재 고르는 방법(필기, 실기)

 

직업상담사 2급 과목, 교재 고르는 방법(필기, 실기)

직업상담사 2급 과목과 필기, 실기 좋은 교재 고르는 노하우에 대해 소개합니다. 저는 작년 8월에 직업상담사 2급 실기까지 최종 합격을 하였습니다. 제가 어떤 교재로 어떻게 효율적으로 공부해

yoojc.tistory.com

 

직업상담사 2급 기출문제 구하는 곳(다운로드, 사이트)

 

직업상담사 2급 기출문제 구하는 곳(다운로드, 사이트)

직업상담사 2급 기출문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그리고 저의 기출문제로 공부하는 방법도 소개합니다. 기출문제를 효율적으로 사용해서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yoojc.tistory.com

 

직업상담사 2급 실기(2차) 시험 후기 (40대 아재)

 

직업상담사 2급 실기(2차) 시험 후기 (40대 아재)

저는 7월 10일에 직업상담사 실기 시험을 치렀습니다. 현재 40대 나이에 새로운 도전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필기시험은 5월에 치렀고 합격했습니다. 6월에 2차 실기 접수를 하고 이번 달 7월 10일에

yoojc.tistory.com

 

40대 직업상담사 2급 실기 공부 방법(독학, 합격 후기)

 

40대 직업상담사 2급 실기 공부 방법(독학, 합격 후기)

뭐든 방법만 올바르게 알면 되는 길이 있습니다. 이 글은 직업상담사 2급 공부법입니다. 저의 직업상담사 2급 실기 시험 합격 후기를 소개합니다. 저는 올해 7월 10일에 실기 시험을 봤고 최종 합

yoojc.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