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 직업

반려동물 관련 직업, 자격증 리스트 10가지 (전망)

 

동물을 좋아하는 분들을 위한 반려동물 관련 직업과 다양한 자격증을 소개합니다. 저출산, 고령화, 핵가족화, 1인 가구 증가로 반려동물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반려동물 관련 직업이나 자격증, 산업도 증가 추세입니다. 어떤 반려동물 직업과 반려동물 자격증이 있는지 살표 보겠습니다.  집중해 주세요. 지금 시작합니다.   

 

 
 

□ 반려 동물 직업, 자격증 소개와 전망

미래 전망이 좋습니다. 요즘 같은 코로나 비대면 시대에 집에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1인 가구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혼자 사시는 분들은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받아 들이고 있습니다. 1인 가구 증가, 핵가족화는 반려동물 관련 산업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 인구 고령화 시대 돌입
  • 핵가족화, 1인 가구 증가 추세
  • 독신주의, 무자녀 부부 증가 (딩크족)
  • 독거노인 인구 증가
  • 혼자 살수록 외로움 증가
  • 반려동물 가족처럼 인식 변화, 반려동물 인구 증가 추세
  • 선진국으로 갈수록 반려동물에 대한 법적, 제도적 장치 마련 됨
  • 반려동물 관련 직업, 서비스, 용품 등 관련 산업 증가
  • 코로나 같은 시대, 비대면, 언택트 시대 반려동물 인구 증가

 

인구 구조가 고령화되고 1인 가구가 늘수록 관련된 산업은 증가하게 됩니다. 반려동물 관련 직업도 마찬가지입니다. 앞으로 이런 추세가 갈수록 증가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반려동물 관련 직업, 관련된 자격증 전망은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1. 반려동물 관리사

첫째로 반려동물 관리사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 반려동물 관리사 직업이란?

반려동물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전문 지식을 습득해 전문 사육 및 분양, 호텔이나 유치원 등 위탁관리사업, 펫시터, 교육 훈련, 미용, 위생관리, 펫 코디, 반려동물 보험산업, 반려동물 장례산업 등의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이 가능한 전문가입니다.

 

● 반려동물 관리사 전망

반려동물 인구 증가와 가족처럼 생각하고 받아들이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반려동물 기르는 사람이 많아진다면 반려동물에 대한 전문지식으로 반려동물 교육, 훈련뿐 아니라 반려동물 관련된 다양하 서비스 영역에서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 반려동물 관리사 되는 방법(자격증 취득 방법)

현재 반려동물 관리사는 국가 자격증이 아닙니다. 민간 자격증으로 발급되고 있습니다.  직업 평생교원이나 협회에서 발행하는 민간 자격증을 취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자격증은 한마디로 자격을 나타내는 것일 뿐입니다. 반려동물 관리사로 전문성을 기르고 이쪽 분야로 직업을 선택하시려면 자격증 취득뿐 아니라 실력과 전문성을 갖추어서 관련 산업에 취업을 할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로 활동 하시거나 직업 반려동물 관련 창업도 가능합니다. 

 

 

2. 반려동물 미용사

 

● 반려동물 미용사 하는 일

반려동물 미용사는 반려동물에 대한 미용과 청결에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고객과의 상담을 통해 전체적인 모양을 결정한 다음 다양한 커트 방법 중 적합한 작업을 선택하여 털을 깎고 전반적인  미용, 청결에 대해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업입니다.  

 

● 반려동물 미용사 전망

반려동물 미용사 수요는 갈수록 증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미 반려동물 미용 샵이 우리 주변에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 반려동물 미용사 되는 방법

반려동물 미용사가 되기 위한 특별한 조건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일부 특성화고등학교에 개설된 반려동물 관련 학과 또는 전문대학에 개설된 애견미용 관련학을 전공하거나 사설 애견미용학원의 양성과정을 통해 관련 지식과 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애견미용실이나 동물병원의 수습생으로 들어가 미용보조원으로 활동하며 현장에서 기술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3. 펫시터

 

● 펫시터 하는 일 

펫시터는 베이비시터처럼 반려동물이 집에 혼자 남게 될 때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업입니다. 산책시켜주기, 먹이 주기, 배변 훈련, 반려동물과 놀아주기 등 전반적인 돌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동물을 좋아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합니다. 펫시터 플랫폼에 등록하면 주부, 대학생 아르바이트도 가능한 일입니다. 

 

● 펫시터 전망

펫시터는 이미 선진국에서는 전문영역으로 자리 잡은 직업입니다. 펫시터는 온라인 플랫폼과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펫시터 플랫폼에서 펫시터를 모으고 필요한 사람에게 매칭 시켜 주고 수수료를 받는 구조입니다. 다양한 펫시터 플랫폼 업체가 계속 생겨나고 있고 지역을 기반으로 펫시터와 돌봄 서비스가 필요한 사람을 연결시켜주고 있습니다 앞으로 펫시터 온라인 플랫폼과 함께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 펫시터가 되는 방법

펫시터는 특별한 자격을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반려동물에 대한 애정과 전문지식이 있으면 펫시터 활동에 도움이 됩니다. 펫시터를 고객에서 매칭 시켜주는 펫시팅 플랫폼마다 펫시터를 모으고 있습니다.  플랫폼에 펫시터로 지원하시면 펫시터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4. 펫유치원교원(펫유치원선생님) 

 

● 펫유치원교원 직업이란?

반려동물 유치원에서 근무하는 전문 선생님들을 펫유치원교원이라고 합니다. 펫유치원에서 근무하면서 반려동물 돌봄 서비스와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사회성 교육, 필수 예절 및 매너 교육도 실시 합니다. 

 

● 펫유치원교원  직업 전망

펫유치원은 펫시터와 더불어 함께 성장 추세입니다. 펫시터는 펫시터가 자택에 방문해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이라면 펫유치원은 유치원처럼 반려동물을 등하교시키는 업무과 돌봄 서비스와 교육 프로그램을 유치원 내에서 전문 펫 유치원 교원 선생님들이 담당합니다. 혼자 사는 인구, 1인 가구 증가로 펫 유치원도 증가 할 것으로 전망되며 펫유치원에서 근무해야 하는 펫유치원 교원 선생님 수요도 늘 것으로 전망됩니다.  

 

● 펫 유치원 교원 자격증 취득 방법

민간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펫 유치원 관련 협회나 기관에서 교육과정 운영과 자격증 발급을 하고 있습니다. 펫유치원 교원 자격증 교육과 발급을 담당하는 기관에서는 자격증 과정뿐 아니라 펫유치원 창업 교육 같은 다양한 펫유치원 관련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5. 반려동물 패션 디자이너

 

● 반려동물패션디자이너 하는 일 

반려동물의 옷, 소품을 디자인 제작하는 직업입니다. 반려동물 인구 증가로 관련 소품이나 반려동물 패션 산업도 증가 추세입니다. 반려동물 패션 디자이너는 반려동물의 옷과 소품, 악세사리를 전문적으로 디자인 합니다. 

 

● 반려동물패션디자이너 전망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추세입니다.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받아들이는 분위기가 증가할수록 반려동물 옷이나 소품, 액세서리에 대한 관심도 늘어납니다. 자신의 반려동물을 개성 있게 꾸미고자 하는 욕구 때문입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본인의 브랜드를 창업해 반려동물 패션 디자이너로 활동하거나, 반려동물패션 관련업체에 디자이너로 채용되어 일할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을 사랑하고 디자인 감각이 있는 20~40대가 가장 많이 활동하고 있으며, 여성이 많고 요즘은 남성의 참여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 반려동물패션디자이너 되는 방법

반려동물 관련 학과, 의상 패션 관련 학과를 전공하시거나 전문적인 반려동물패션디자이너 양성 교육기관에서 디자이너로서 기본 지식을 익히고 기능을 연마한다면 반려동물 패션 디자이너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6. 반려동물 사진작가(펫 사진작가, 펫 스튜디오)

 

● 펫 사진작가 하는 일 

반려동물을 모델로 전문적인 사진 촬영을 하는 직업입니다.  각 반려동물이 가진 특성을 파악해서 가장 좋은 사진을 위해서 특징을 잡아서 전문적으로 사진을 찍는 반려동물 사진 전문가입니다. 개인 의뢰뿐 아니라 반려동물 관련 광고 사진을 의뢰하는 기업과도 일할 수 있습니다. 

 

● 펫 사진작가 전망 

펫 사진작가도 반려동물 패션 디자이너처럼 전망이 좋습니다. 반려동물 기르는 인구가 증가하고 가족처럼 받아들이는 사회분위기가 보편화되면 가족사진 찍는 것처럼 반려동물과 함께 사진 찍는 수요가 많아질 것입니다. 그리고 반려동물 사료, 용품, 소품 등에도 사진이 들어가기 때문에 기업의 반려동물 사진 수요도 늘어납니다. 애견 사료나 의류, 목욕용품을 만들어 파는 기업은 제품의 포장지를 만들 때, 또는 카탈로그 등에 들어갈 사진이 필요하고, 동물병원에서도 사진을 요청하는 일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개인 프리랜서로 활동이 가능하고 펫 스튜디오도 함께 운영하면서 개인과 기업 의뢰 모두 할 수 있습니다. 

 

● 펫 사진작가 되는 방법

반려동물 관련 학과나 사진 전공 학과를 전공하시거나 아니면 특별한 전공 없이도 반려동물을 좋아하고 취미로 사진 찍는 걸 좋아하신다면 누구나 활동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전문가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사진 찍는 기술과 반려동물 다루는 전문성도 함께 익혀야 할 것입니다. 

 

 

 

7. 반려동물 식품관리사 

 

●  반려동물 식품관리사 직업이란?

반려동물의 습성과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음식을 개발하고 처방하는 전문가입니다. 사람에게는 영양관리사가 있듯이 반려동물에게도 건강과 영양을 관리하는 반려동물 식품관리사가 있습니다.  반려동물에게 건강한 먹거리와 간식을 개발하고 교육하는 일을 합니다.  

 

● 반려동물 식품관리사 전망

부모가 아이에게 건강한 음식을 먹이고 싶은 것처럼 반려동물에게도 건강한 사료, 건강한 간식을 먹이고 싶은 마음이 있습니다. 반려동물이 하나의 가족으로 여겨지면서 반려동물의 사료와 간식을 직접 수제로 만들어서 먹이고 싶어 합니다. 이런 트렌드는 계속 성장 추세입니다. 반려동물 식품관리사가 이런 트렌드와 잘 맞는 자격증이고 직업이 될 수 있습니다.   

 

 

내 반려동물 건강 사료  >>>

 

 

● 반려동물 식품관리사 자격증 취득 방법

반려동물 식품관리사는 민간 자격증으로 취득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학원이나 기관에 문의하셔서 자격증 교육과정과 취득 방법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자격증을 취득하시면 반려동물 식품이나 수제 간식 만드는 교육 강사나 프리랜서로 활동 가능합니다. 자신의 역량에 따라 얼마든지 반려동물 관련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직업입니다.  

 

 

 

8. 반려동물 장례지도사(반려동물 장례 코디네이터)

 

● 반려동물 장례지도사 직업이란?

반려동물의 장례와 관련한 모든 것을 책임지는 반려동물 장례전문가입니다. 반려동물의 장례식을 주관하고 장례절차 및 각종 용품을 준비하는 등 장례 관련 업무를 합니다. 반려동물 장례지도사가 하는 일은 크게 사체 이송, 장례식 과정의 염습과 입관 절차를 다루는 예식 그리고 화장로를 이용한 화장 관련 전반적인 일을 합니다.

 

● 반려동물 장례지도사 직업 전망

최근 반려동물을 기르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반려동물을 가족의 일원 또는 삶의 동반자로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아졌습니다. 이런 인식의 변화로 반려동물의 존재감이 커지고 그들의 죽음을 진심으로 애도하는 장례를 치러주고자 하는 사람들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핵가족화, 1인 가구 증가, 독신주의의 증가, 무자녀 부부 및 독거노인 증가 등 가족 구조가 변화하면서 반려동물을 기르는 사람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을 동물이 아닌 가족의 일원으로 생각하는 동반자로서 인식이 변화면서 앞으로 반려동물 산업은 양적 성장과 함께 전문화. 고급화가 가속화되면서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입니다. 정부도 반려동물산업을 신산업으로 인식하고 육성하기 위해 관련 법률 제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 산업의 발전과 함께 반려동물의 장례절차에 대한 의미가 확산되면서 이들의 죽음을 애도할 수 있는 반려동물 장례서비스의 수요도 점차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 반려동물 장례지도사 되는 방법 (자격증 취득 방법)

반려동물 장례지도사가 되기 위한 필수적인 자격은 없습니다. 반려 동물학과, 반려동물 관리학과 등 관련 학과를 나오면 반려동물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쌓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민간 학원, 협회, 기관에서 발급하는 반려동물 장례지도사 자격증이 있습니다.  관련 교육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반려동물의 종류와 특성을 알고 있으면 향후 업무수행에 많은 도움이 되며 교통사고 등으로 사체가 훼손된 경우 수습을 하기 위해서는 수술도구를 이용하는 약간의 기술도 반려동물 장례지도사 업무에 도움이 됩니다.

 

 

 

9. 반려동물 행동교정 전문가

 

● 반려동물 행동교정 전문가 직업이란?

[개는 훌륭하다] 같은 TV 프로를 통해 문제 행동을 보이는 반려동물과 그로 인해 힘들어하는 가족들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반려동물 행동교정 전문가는 반려동물의 다양한 문제행동의 본질과 원인을 분석하고, 행동교정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훈련해서 문제 행동을 교정하는 전문가 입니다. 요즘 워낙 관련 티비 프로가 많이 방영되어서 반려동물 행동교정 전문가 직업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 반려동물 행동교정 전문가 전망

반려동물 인구 증가로 반려동물의 문제 행동으로 갈등을 겪고 있는 가족들의 수요가 늘 것으로 보입니다. 반려동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반려동물에 대한 교육이나 준비 없이 입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로 인해 문제 행동을 보이는 반려동물이 늘고 있습니다. 이런 문제행동과 가족의 갈등을 중간에서 해결해 주는 반려동물 행동교정 전문가 수요는 계속 늘 것으로 보입니다. 

 

● 반려동물 행동교정 전문가 되는 방법

반려 동물학과, 반려동물 관리학과 등 관련 학과를 전공하고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직 반려동물 행동교정과 관련된 국가 자격증은 없지만 민간에서 운영하는 자격증이 있습니다. 반려동물 행동교정사 자격증이 있습니다. 반려동물 관련 협회나 학원 등에서 교육을 이수하고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10. 동물매개치료사 (동물매개심리상담사, 동물매개심리사)

 

● 동물매개심리사 직업이란?

동물매개심리사는 동물을 매개로 해서 다양한 심리치료를 하는 전문가입니다. 동물매개치료사 또는 동물매개심리상담사 라는 말로도 불립니다. 동물매개치료사는 개, 고양이, 말, 새, 돌고래 등 도우미 동물들을 매개로 몸과 마음에 상처가 있는 사람들이 동물과 상호작용을 통해서 정신적 · 신체적 · 사회적 기능을 회복하고 심신의 재활 등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을 하는 전문가입니다.

 

우울증, 대인관계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사람부터 장애인, 노인, ADHD 환자까지 매우 다양하다. 실제 심리치료 연구 결과에서도 반려동물이나 동물을 매개로 한 우울증 치료에서 상당한 치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외국에서는 돌고래를 이용해서 심리치료를 진행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이처럼 동물을 매개로 다양한 심리치료 분야에 활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 동물매개심리사 직업 전망

선진국에서는 동물을 매개로 다양한 심리치료에 응용하고 있습니다. 아직 우리나라는 이 분야가 잘 알려지지 않고 있지만 앞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동물매개심리사는 동물매개치유센터, 교육기관(초 · 중 · 고, 특수학교 등), 복지관, 보육시설, 병원, 장애인 생활시설, 노인요양시설 등에 진출해서 일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 동물을 활용한 치유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치료기관은 점점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동물매개치유센터나 기관뿐만 아니라 동물매개치료사 수요는 갈수록 증가하고 관련 산업이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정신 질환, 심리적인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은 갈수록 증가 추세입니다. 병원 정신과 진료와 심리상담센터에서 심리치료받는 것을 꺼려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동물매개치료는 쉽게 다가갈 수 있는 대안 치료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 동물매개심리사 되는 방법(자격증 취득 방법)

동물매개치료사는 전공 제한을 두는 건 아니지만 대학의 동물 관련 학과(동물매개 재활과, 애완동물과 동물자원학과 등)를 나왔거나 사회복지학, 심리학, 상담심리학, 특수교육학, 교육학을 전공하면 진출에 유리합니다.

 

동물매개 심리활동 관련 협회에서는 관련 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협회에서 인증하는 민간자격을 취득해 동물매개심리사로 활동할 수도 있습니다. 자격증 취득에 관한 내용은 저의 이전 글[미래 유망직업 동물매개치료사 소개와 전망]을 자세히 보시기 바랍니다.

 

 

▶ 미래 유망 직업 동물매개치료사 소개와 전망

 

미래 유망 직업 동물매개치료사 소개와 전망

이 직업 앞으로 뜹니다. 동물매개치료사 직업이 있습니다. 아직 잘 알려지지 않는 직업입니다. 동물매개치료사 또는 동물매개심리상담사, 동물매개심리사, 반려동물매개심리상담사 등 다양하

yoojc.tistory.com

 

▶ 반려동물 창업 아이템 리스트 5가지

 

반려동물 창업 아이템 리스트 5가지

반려동물 좋아하는 사람을 위한 창업 아이템을 소개합니다. 요즘 반려동물에 대한 수요는 갈수록 증가하고 있습니다. 관련 산업도 증가 추세입니다. 다양한 반려동물 관련 소자본 창업, 사업 아

yoojc.tistory.com

 

▶ 1인 무자본 창업 아이템 시작하세요.

 

1인 무자본 창업 아이템 시작하세요.

월급 외 수익을 원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더 이상 월급만으로 살 수 없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1인 무자본 창업, 부업, 투잡을 원하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여기 다

yoojc.tistory.com

 

▶ 유망 40대 여자 취업 자격증 추천

 

유망 40대 여자 취업 자격증 추천

40대 여자 취업에 도움 되는 자격증들을 소개합니다. 경력단절 여성분들이 많이 도전하는 자격증 위주로 구성해 보았습니다. 40대 여자 재취업을 희망하신다면 아래 소개하는 자격증으로 취업에

yoojc.tistory.com

 

현실적인 40대 취업 자격증 추천 모음 (바로 재취업)

 

현실적인 40대 취업 자격증 추천 모음 (바로 재취업)

40대를 위한 현실적인 자격증을 추천합니다. 자격증을 따고 취업이 되어야 현실적입니다. 되도록 그런 자격증만 보았습니다. 그리고 제가 직접 자격증을 따고 경험한 취업 이야기도 있으니 끝까

yoojc.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