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소개서

합격 자소서 작성법 팁 작성요령 입니다.

 

자기소개서 작성법 소개합니다. 자소서 작성이 처음이면 이 글이 도움이 되실 겁니다.자기소개서 작성요령과 작성 방법, 팁, 작성시 주의사항 등 다양한 정보가 있습니다. 어떻게 작성해야 합격하는 자소서가 될까요?. 지금 바로 시작합니다. 집중해 주세요. 

 

 

■ 자기소개서 작성이 중요한 이유

인사담당자가 이력서 다음으로 유심히 보는 것이 자기소개서입니다. 자소서 내용이 당신의 첫인상이나 이미지를 형성합니다.  최대한 좋은 인상을 줘야 합니다. 지원한 회사와 직무에 자신이 적합한 인재라는 것이 나타나야 합니다. 그래야 면접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이력서와 자소서로 면접 기회를 얻는 것이 목적입니다. 자기소개서 내용이 채용 담당자의 관심을 끌어야 합니다. “ 이 지원자 한번 보고 싶네, 실제 직접 봐야겠어! “라는 생각이 들게 해야 합니다. 그래야 면접 연락이 오고 당신을 더 어필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는 것입니다. 어떻게 해야 인사 담당자가 당신 자소서를 보고 관심과 호기심을 갖게 만들 수 있을까요? 다음 글부터 매력 있는 자소서 작성 요령을 알려드립니다. 끝까지 봐주세요. 취업 성공이 멀지 않았습니다.

 

매력 있는 자소서 작성 방법 (팁)

구체적으로 어떻게 매력 있는 자기소개서 작성 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수많은 자기소개서에서 당신 자소서가 인사 담당자의 관심을 끌어야 합니다. 눈에 띄어야 합니다. “ 이 친구 한번 자세히 보고 싶은데~” 라는 생각이 들게 해야 합니다. 더 구체적으로 자세히 한번 알아볼까요?

 

1. 열정과 의지가 느껴지게 작성하세요. 

자소서에  자신만의 명확한 지원동기가 느껴져야 합니다. 그냥 취업하려고 지원했어요~ 가 아니라 진짜 이 회사에서 일하고 싶어서 지원했습니다.라는 열정과 의지가 느껴져야 합니다. 함께 일할 사람을 뽑는 입장에서는 그냥 지원한 사람보다 진짜 우리 회사에 입사하려고 지원한 사람을 뽑으려 합니다. 자기소개서에 강한 지원동기, 꼭 입사해야 하는 의지와 열정이 느껴지게 쓰세요. 뒤에 어떻게 강한 의지가 느껴지는 자소서 지원동기 쓸 수 있는지 구체적인 방법도 소개합니다.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2. 추상적인 거 말고 증거 대라!

많은 자소서들 보면 내용이 추상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기업 실무자들은 모호하고 두리뭉실한 거 싫어합니다.구체적이고 명확한 것을 선호합니다. 왠 줄 아세요? 기업은 야생 같은 경쟁시장에서 살아남아야 하는 조직입니다. 자소서 내용을 작성할 때 반드시 당신이 주장하는 것을 뒷받침하는 경험 사례, 근거 스토리, 사실들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그래야 믿습니다. 그래야 설득력 있습니다. 자신의 장점이나 강점, 역량을 어필할 때 반드시 구체적인 증거, 근거를 대세요. 뭔 말인지 아시겠죠?

  

3. 야! 쓸데없는 내용 말고 알맹이 대라~

자, 이 내용은 위에서 말한 것과 연관됩니다.잘 들어 보세요. 자소서 내용을 작성할 때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자신이 주장하는 내용에 근거, 증거를 대라고 했지 않습니까?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당신이 지원한 직무와 연관되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자, 여기서 예를 하나 들어 볼게요.당신이 지원한 직무가 영업직인데 자소서 내용을 영업이라는 직무와 연관된 경험이나 사실, 증거, 근거를  작성한데 아니라 쓸데없는 내용으로 작성했다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회사가 원하는 전혀 관련 없는 내용을 작성했기 때문에 당신 자소서는 관심과 흥미를 끌지 못합니다. 여러 평범한 자기소개서 중 하나가 되겠죠. 그렇게 되고 싶지 않으시면 회사와 직무와 최대한 관련 있는 내용을 작성하세요. 그리고 당신이 주장하는 내용의 근거와 증거, 경험, 사례를 대시오.  

 

4. 자기소개서로 면접 기회를 잡아라.

당신 자기소개서 내용을 인사담당자가 보고 이 친구 면접에서 직접 봐야겠다 라는 생각이 들게 해야 합니다.면접 기회를 따내는 자기소개서가 되어야 합니다. 어떻게든 자소서 내용을 궁금증과 호기심이 유발되게 작성하세요.

 

자신의 경험 속에서 직무와 연관된 큰 성과를 낸 사례가 있다면 자소서에 그 내용을 흘리세요. 호기심이 유발되게 작성하세요. 아니면 직접 면접 기회를 따내는 마법의 문장이 있습니다. 자소서 끝에 이 문장만 넣어도 면접 기회 확률이 확 올라갑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면접 연락 오게 하는 마법의 한 문장

 

5. 가독성 있게 작성하세요. 제발~

자소서 쉽게 읽혀야 합니다. 긴 문장, 어려운 단어 싹 다 빼세요. 최대한 짧게 술술 읽히게 써야 합니다. 인사 담당자는 이미 지겹고 지쳐 있습니다. 수많은 자기소개서 읽어 보세요. 깨알 같이 빽빽하게 길게 쓴 글은 눈에 들어오지도 않습니다.

 

자기소개서 가독성 있게 작성하세요. 소제목도 최대한 활용하세요. 문장은 짧게 쉬운 단어로 작성하세요. 그리고 직무와 관련된 단어를 쓰세요. 있어 보이려고 어려운 단어, 문장 쓰지 마세요. 마이너스 요인이 됩니다.  자기소개서는 당신을 알리고 마케팅하는 전단지와 같습니다. 한눈에 내용이 확 들어오는 전단지가 효과 있을까요? 지루하게 길게 쓴 전단지가 효과가 있을까요? 선택은 당신의 몫입니다. 

 

6. 차라리 투박한  진정성이 났다.

어설픈 요령보다 차라리 투박하지만 진정성 있는 글이 더 마음에 와닿습니다.합격하기 위해 요령 있게 자소서 쓰려는 마음 알지만 너무 지나치면 뻔히 보입니다. 과장, 거짓, 있어 보이려고 화려하게 쓴 수사들 이런 요령이 사람 마음을 움직인다고 생각하세요?  아닙니다. 진정성이 가진 힘이 더 강합니다. 진실한 몇 마디가 더 먹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차라리 쓸 내용이 없다면 있는 그대로 진실하게 자기소개서 작성해 보세요. 인사담당자 마음이 움직일 수 있습니다.   

 

 

■ 구체적인 자기소개서 작성요령 (작성 방법) 

이제부터 실제 자기소개서 양식에 맞게 구체적으로 어떻게 작성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기본적인 자소서 양식 내용은 아래 4가지로 구성됩니다.

 

  • 성장과정
  • 지원동기
  • 성격의 장단점
  • 입사 후 포부

 

위 4가지 자기소개서 구성에 맞게 하나씩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작성 요령과 팁을 소개합니다. 

 

1. 자소서 성장과정 작성법

성장과정은 지원자의 성장 배경을 통해 성격과 가치관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입니다.

 

  • 성장과정 작성 방향 : 지원한 회사, 직무에 맞는 성장 배경 스토리 작성하기, 자신이 보여주고 싶은 장점, 강점이 위주의 성장 스토리 작성하기

 

▶ 성장과정 작성 팁

1. 성장과정을 자신이 지원하는 회사와 직무에 적합하도록 작성한다.

2. 성격의 장점이나 역량 어필에 도움 되지 않는 성장과정 작성은 최소화한다.

3. 지원한 회사의 인재상과 부합하는 자신의 가치관, 성격 특성 중심으로 작성한다.

4. 성장과정을 통해 본인이 지원한 회사 직무에 필요한 능력과 역량을 갖추게 된 노력 과정도 보여준다. 

5. 성장 과정 자체를 단순 나열하기보다 자신의 장점과 역량, 가치관을 잘 보여줄 수 있는 성장과정 상의 어느 시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서 어필하는 방법도 있다. 

 

2. 성격의 장단점 작성 요령

지원자의 개인적 성격 특성을 파악해서 회사와 직무에 적합한 사람인지, 조직 생활에 잘 적응하고 조직 문화에 잘 융화될 수 있는지를 파악합니다.

 

▶ 성격의 장점과 단점 작성 팁.

1. 직무와 연관된 장점 위주로 작성한다. 
2. 단점은 너무 솔직하게 작성하지 않는다. 
3. 지원 회사의 조직 문화와 분위기,  인재상에 부합하는 성격의 장점을 어필한다.
4.  조직생활, 융화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단점은 피한다.
5. 경험 사례를 통해 구체적으로 작성한다.
6. 단점 개선을 위한 노력 다짐도 함께 작성한다.

 

성격의 장단점 작성에 도움이 되는 다른 글도 있으니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관련 글들이 있습니다. 

 

>>기막힌 자기소개서 단점 쓰는 법 (영업비밀)

 

>>간단한 면접 장점 예시 (답변, 자소서)

 

>>간단한 면접 강점 예시 (자소서 강점 활용)

 

 

3. 자소서 지원동기 작성 방법

지원동기는 지원자가 회사와 직무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파악하기 위함과 동시에 우리 회사에 입사하고자 하는 확고한 의지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작성합니다.

 

▶ 지원동기 작성 방향

- 확고한 지원동기 어필해야 합니다.
- 입사하고자 하는 의지와 열정이 느껴져야 지원동기 설득력이 높아집니다.
- 인사 담당자 입장에서 설득력이 있는 지원동기를 작성해야 합니다. 
- 지원한 회사 인재상, 직무에 적합한 지원동기를 작성합니다.

 

▶ 지원동기 작성 팁

1. 회사와 지원 직무에 적합한 인재라는 것을 어필한다.

2. 확고한 입사의지와 열정이 나타나게 지원동기 작성한다.

3. 직무수행에 필요한 역량을 습득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직무에 대한 열정을 어필한다.

4. 직무와 연관된 능력이나 재능을 발휘한 경험이나 사례를 구체적으로 작성한다. 

 

>>자기소개서 지원동기 잘 쓰는법, 자소서 작성법 팁 6가지

 

>>회사 지원동기 작성법 예시 (자소서, 면접 활용)

 

 

4. 자기소개서  입사 후 포부 

지원자의 직무 비전과 성장 가능성을 파악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 입사 후 포부 작성 방향

자소서 내용에서 제시한 본인의 역량을 바탕으로 앞으로 회사에 직무에 최선을 다해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라는 식의 포부를 작성한다.

 

▶ 입사 후 포부 작성 팁

1. 지원한 기업과 지원 직무에 대한 이해도와 앞으로 성장 가능성을 어필하라.

2. 자신의 강점, 역량을 바탕으로 앞으로 회사에 어떠 구체적인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작성한다.

3. 회사 조직 생활을 어떻게 할 것인지, 주어진 업무에 대해 어떤 자세로 임할 것인지 구체적인 포부를 작성한다.  

 

※ 자기소개서 작성 시 주의사항 11가지

1. 자소서는 면접에도 이용됩니다. 자소서 내용과 면접 내용이 같아야 합니다.

2. 직무 관련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3. 거짓이나 과장 등 부풀린 내용 없이 진정성 있게 작성합니다.

4. 인사담당자가 읽기 편하게 문장의 길이가 길어지지 않도록 합니다.

5. 다른 지원자와 다른 나만의 스토리텔링으로 차별화된 자소서를 작성합니다. 
6. 자소서 분량이 적절한지, 오탈자, 맞춤법 오류 등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7. 문장 첫 시작마다 ‘저는’, ‘저의’ 등의 표현을 과다하게 쓰지 않았습니다.

8. 추상적이거나 식상한 표현을 쓰지 않습니다.

9. 자소서 내용 중 부정적인 내용은 최대한 삼갑니다.

10. 근거 없는 자기 미화나 과장이 있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지 확인합니다.

11. 친구나 지인 등 제3자의 객관적 검토와 피드백을 받아 보는 것도 좋습니다. 

 

끌리는 자기소개서 잘 쓰는 법, 핵심 작성 팁 3가지

 

끌리는 자기소개서 잘 쓰는 법, 핵심 작성 팁 3가지

자기소개서 잘 쓰는 방법과 팁을 알려드립니다. 자기소개서는 무작정 자신의 강점만 나열해서는 안됩니다. 면접을 부르는 자기소개서는 인사담당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알고 있습니다. 어떻게

yoojc.tistory.com

 

너무 깔끔한 자기소개서 양식 다운로드 (무료 hwp)

 

너무 깔끔한 자기소개서 양식 다운로드 (무료 hwp)

바로 다운로드 받으세요. 밥벌이(취업,직업) 컨설턴트가 면접을 부르는 깔끔한 자기소개서 양식을 추천합니다. 자신과 맞는 양식을 선택하세요. 신입, 경력직, 전문직 지원 분야 자기소개서 양

yoojc.tistory.com

 

자소서 성격의 단점 걱정이 많다 ?

 

자소서 성격의 단점 걱정이 많다 ?

자기소개서 성격의 장단점 중 단점 쓰기를 어려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장점은 상대적으로 쓰기 편합니다. 자신의 강점이나 장점만 쓰면 되기 때문이죠. 하지만 단점 쓰기는 생각할 것이 많습

yoojc.tistory.com

 

자기소개서 지원동기 잘 쓰는법, 자소서 작성법 팁 6가지

 

자기소개서 지원동기 잘 쓰는법, 자소서 작성법 팁 6가지

자기소개서와 면접에서 빠지지 않고 나오는 질문이 지원동기입니다. 지원동기는 1분 자기소개와 성격의 장단점 다음으로 자주 묻는 취업 단골 질문입니다. 요즘 같이 취업하기 어려운 시대에

yoojc.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