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정보/사회복지사

쉽게 사회복지사 1급 취득방법 응시자격 요건

 

최대한 쉽게 설명해 드릴게요. 사회복지사 1급 취득방법과 응시자격에 대해 소개합니다. 우선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으시면 본인이 시험 응시자격이 되는지부터 확인해야 합니다. 1급 응시자격이 되시면 시험 접수가 가능하십니다. 좀 더 자세히 사회복지사 1급 취득방법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 사회복지사 1급 취득방법 이렇게 하세요.

다른 곳은 응시자격이 어렵게 설명되어 있던데요. 제가 한번 최대한 쉽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사회복지사 1급 시험을 보시려면 응시자격부터 확인하셔야 합니다. 본인이 현재 학력이나 경력,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 유무에 따라 응시자격 요건이 다릅니다. 자세히 한번 살펴볼까요. 보시죠.

 

 

1. 사회복지사 1급 응시자격 요건은 어떻게 되나요?

1급 시험을 보시려면 우선 본인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한 경우인지, 사회복지학 전공자인지, 학력에 따라 응시자격 요건이 다릅니다. 다음과 같은 응시자격 요건이 있는 사람은 사회복지사 1급 취득이 가능합니다.

 

  1. 사회복지학과 전공 석사학위, 박사학위 취득자.
  2. 타전공 석사학위, 박사학위 취득자 + 사회복지 교과목 이수자.
  3. 4년제 사회복지학과 전공 학사학위 취득자.
  4. 4년제 타전공 학사학위 취득자 + 사회복지 교과목 이수자.
  5. 사회복지사 2급 취득 후 + 실무 경력 1년 이상인 자.
  6. 사회복지사 3급 취득후 + 실무 경력 3년 이상인 자.

 

위 6가지 응시자격 요건 중에서 한 가지만 해당되어도 사회복지사 1급 응시자격이 주어집니다. 각 요건들 하나씩 자세히 설명해 보겠습니다.

 

 

● 응시자격 1)  사회복지학과 전공 석사학위, 박사학위 취득자.

고등교육법에 따른 대학원에서 사회복지학 또는 사회사업학을 전공하고 석사학위 또는 박사학위를 취득한 자는 바로 사회복지사 1급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응시자격 2)  타전공 석사학위, 박사학위 취득자 + 사회복지 과목 이수자.

대학에서 사회복지학 또는 사회사업학을 전공하지 아니하고 동 석사학위를 취득한 자는 보건복지부령이 정하는 사회복지학 전공교과목과 사회복지 관련 교과목 중 사회복지현장실습을 포함한(2004. 07. 31 이후 입학생부터 해당) 필수과목 6과목 이상(대학에서 이수한 교과목을 포함하되, 대학원에서 4과목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선택과목 2과목 이상을 각각 이수하여야 사회복지사 1급 시험 응시자격이 주어집니다.

 

응시자격 3)  4년제 사회복지학과 전공 학사학위 취득자.

사회복지학과 4년제 학사학위 취득자는 사회복지사 1급 시험에 바로 응시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학과에 이미 전공 필수과목, 선택과목을 다 이수하기 때문입니다.  

 

응시자격 4)  4년제 타전공 학사학위 취득자 + 사회복지 과목 이수자.

4년제 타전공 졸업자 학사학위 취득자도 사회복지사 1급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단 사회복지 필수 과목과 선택과목을 이수하셔야 합니다. 사이버대학, 온라인 평생교육원 등을 통한 학점은행제로 얼마든지 사회복지 과목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총 17과목을 이수해야 합니다. 

 

 

▶ 사회복지 필수 10과목 

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법제와실천,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현장실습,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 선택 7과목 (아래 과목 중 7과목만 선택) 

가족복지론, 노인복지론, 아동복지론, 여성복지론, 의료사회복지론, 장애인복지론, 정신건강론, 청소년복지(론), 학교사회복지론, 가족상담및가족치료, 교정복지론, 국제사회복지론, 복지국가론, 빈곤론, 사례관리론, 사회문제론, 사회보장론, 사회복지역사,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사회복지와인권, 사회복지윤리와철학, 사회복지자료분석론, 사회복지지도감독론,산업복지론, 자원봉사론, 정신건강사회복지론, 프로그램개발과평가

4년제 타전공자는 사회복지 17과목만 이수하시면 자동으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이 발급되면서 사회복지사 1급 시험 응시자격이 주어지게 됩니다. 

 

응시자격 5)  사회복지사 2급 취득 후 + 실무경력 1년 이상

전문대학이나 학점은행제 또는 독학사 등 사회복지학 전문학사 취득자는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한 후에 실무경력 1년 이상 있어야 사회복지사 1급 응시자격이 주어집니다. 공단에서 제시하는 좀 더 자세하게 설명은 이렇습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한 날부터 1급 시험일까지의 기간 동안 1년(2,080시간) 이상의 사회복지사업의 실무경험이 있는 자를 뜻합니다.

현재 사회복지사 2급은 다양한 방법으로 취득이 가능합니다. 전문대학 타전공 졸업자라도 사회복지 과목만 이수하면 2급 취득이 가능합니다. 또는 고등학교 졸업자라도 학점은행제로 사회복지학 전문학사 취득과 함께 사회복지사 2급 취득할 수 있습니다. 관련 평생교육원에서 학점 이수 계획을 세워주기 때문에 그에 맞게 교육 과정을 밝으시면 됩니다.

 

 

응시자격 6)  사회복지사 3급 + 실무경력 3년 이상

현재 사회복지사 3급 제도는 폐지되었습니다. 단 과거에 사회복지사 3급 취득한 사람인 경우 실무경력 3년 이상이면 사회복지사 1급 취득할 수 있는 응시자격이 주어집니다. 

  

 

2. 사회복지사 1급 응시자격이 없는 사람 (결격사유)

아래 제시하는 결격 사유가 있는 사람은 사회복지사가 될 수 없습니다. (사회복지사업법 제11조의 2)에11조의 의해 사회복지사 1급 시험 응시자격도 주어지지 않습니다.

 

1. 피성년후견인 또는 피한정후견인.
2.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받고 그 집행이 끝나지 아니하였거나 그 집행을 받지 아니하기로 확정되지 아니한 사람.
3. 법원의 판결에 따라 자격이 상실되거나 정지된 사람.
4. 마약ㆍ대마 또는 향정신성의약품의 중독자.
5. 「정신건강증진 및 정신질환자 복지서비스 지원에 관한 법률」 제3조 제1호에 따른 정신질환자. 다만, 전문의가 사회복지사로서 적합하다고 인정하는 사람은 그러하지 아니하다.

 

■ 사회복지사 자격이 취소되는 경우

사회복지사업법 제11조의 3에11조의 의거하여 다음 사유에 의해 사회복지사 자격증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1. 보건복지부장관은 사회복지사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그 자격을 취소하거나 1년의 범위에서 정지시킬 수 있. 다만, 1호부터 제3호까지에 해당하면 그 자격을 취소하여야 한다.

1)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자격을 취득한 경우
2) 제11조의 2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게 된 경우
3) 자격증을 대여ㆍ양도 또는 위조ㆍ변조한 경우
4) 사회복지사의 업무수행 중 그 자격과 관련하여 고의나 중대한 과실로 다른 사람에게 손해를 입힌 경우
5) 자격정지 처분을 3회 이상 받았거나, 정지 기간 종료 후 3년 이내에 다시 자격정지 처분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경우
6) 자격정지 처분 기간에 자격증을 사용하여 자격 관련 업무를 수행한 경우

 

2. 보건복지부장관은 제1항 제4호에 해당하여 사회복지사의 자격을 취소하거나 정지시키려는 경우에는 제46조에 따른 한국사회복지사협회의 장 등 관계 전문가의 의견을 들을 수 있다.

 

3. 제1항에 따라 자격이 취소된 사람은 취소된 날부터 15일 내에 자격증을 보건복지부장관에게 반납하여야 한다.

 

4. 보건복지부장관은 제1항에 따라 자격이 취소된 사람에게는 그 취소된 날부터 2년 이내에 자격증을 재교부하지 못한다.

 

 

▶ 혼자서 사회복지사 1급 공부법 (독학 합격 후기)

 

혼자서 사회복지사 1급 공부법 (독학 합격 후기)

단번에 붙는 사회복지사 1급 공부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저는 사회복지사 1급 시험을 기출문제 위주로 독학해서 합격했습니다. 사회복지사 1급 교재 2권으로 단번에 합격한 후기를 소개하도록

yoojc.tistory.com

 

 

 

 

▼ 사회복지사 2급 취득방법 (응시자격 요건)

 

사회복지사 2급 취득방법 (응시자격 요건)

쉽게 설명합니다. 사회복지사 2급 취득방법에 대해 최대한 쉽게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 사회복지사에 관심 가지시고 어떻게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는지 응시자격이 어떻게

yoojc.tistory.com

 

>> 사회복지사 1급 시험 준비하는 방법

 

사회복지사 1급 시험 준비하는 방법

사회복지사 1급 준비하고 계신가요? 제가 1급 시험 준비했던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제가 했던 방법으로 하시면 좀 더 효율적으로 1급 시험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공부방법, 합격 비결

yoojc.tistory.com

 

 

사회복지사 1급으로 할수있는 일

 

사회복지사 1급으로 할수있는 일

이왕이면 2급보다 사회복지사 1급이 더 좋습니다. 사회복지사 1급으로 할 수 있는 일들이 많습니다. 장점과 혜택도 많습니다. 사회복지사로 취업과 진로를 생각하신다면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yoojc.tistory.com

 

사회복지사 1급 취업 분야 소개

 

사회복지사 1급 취업 분야 소개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으로 취업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를 소개합니다. 2급보다 사회복지사 1급 취업 분야가 더 많습니다. 2급은 없는 장점과 혜택도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

yoojc.tistory.com

 

사회복지사 창업 하는 방법 (종류,설립 요건)

 

사회복지사 창업 하는 방법 (종류,설립 요건)

사회복지사 자격증으로 창업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중년 재취업으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해서 창업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복지사 자격증으로 어떤 창업을 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알

yoojc.tistory.com

 

사회복지사 1급 시험 합격률, 난이도 (비전공,합격자 경험)

 

사회복지사 1급 시험 합격률, 난이도 (비전공,합격자 경험)

저의 사회복지사 1급 시험 합격 경험을 바탕으로 실제 체감 난이도와 합격률에 대해 말해보려 합니다. 저는 비전공자였고 학점은행제로 사회복지사 2급 시험을 취득한 후에 1급 시험에 도전해서

yoojc.tistory.com

 

사회복지사 1급 과목 좋은 교재 고르는 방법

 

사회복지사 1급 과목 좋은 교재 고르는 방법

사회복지사 1급 시험 과목, 시험 시간, 교재 고르는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이 글은 1급 합격자의 경험입니다. 사회복지사 1급 시험은 과목 수가 많아 공부해야 할 양이 많습니다. 저는 단 교재

yoojc.tistory.com

 

사회복지사 1급 기출문제 구하는 방법(사이트, 다운로드)

 

사회복지사 1급 기출문제 구하는 방법(사이트, 다운로드)

사회복지사 1급 기출문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사이트와 기출문제 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그리고 기출문제로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저의 합격 공부법도 같이 소개할 테니 끝까

yoojc.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