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면접/AI 면접(역량검사)

AI 면접 게임 종류와 평가 원리 (역량검사)

 

AI면접 게임에 어떤 종류가 있는지, 게임을 어떻게 하는지 등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대부분 취업 지원자들은 AI면접 게임을 가장 어려워합니다. 그만큼 비중이 크기 때문입니다.  AI역량검사 게임 원리와 종류를 알아보고 게임을 통해 지원자의 무엇을 측정하고자 하는 것인지, 그 평가기준에 대해서도 살펴봅니다. 그리고 심리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AI면접 게임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 AI 면접 게임 (AI 역량검사 게임)

많은 취준생들이 하나같이 AI 면접 게임을 가장 어려워합니다. 문제를 이해하는 것도 어렵고, 어떤 게임은 시간제한도 있기 때문에 미리 어느 정도 게임 방법을  파악하지 못한 상태서 게임을 하게 되면  당황하게 됩니다. 실제 AI면접 본 경험자들의 후기에서도 비슷한 말을 합니다. 

 

 

1.  AI 면접 게임은 무엇을 측정하나? (목적)

AI 면접 게임을 통해 지원자의 무의식적 행동과 수행결과를 분석합니다. 응시자의 전전두엽 6개 영역과 관련된 역량을 측정하고 지원자가 직무 수행에 필요한 인성을 갖추었는지, 적합한 인지 능력이 있는지 판단하기 위해 전략 게임 검사를 실시합니다.

 

실제 게임의 종류를 보면 심리학에서 많이 볼수 있는 검사 도구들입니다. 전두엽 기능을 검사하거나, 작업 기억을 검사할 때 쓰는 심리 검사 도구를 게임에 응용한 것입니다.

 

사람의 인성과 공감력, 학습 능력, 인지 능력, 집중력, 기억력 등은 뇌의 전두엽 영역과 측두엽의 해마 영역(작업 기억 담당)과 관련이 있습니다. AI 면접 게임으로 응시자의 기본적인 인성과 인지 능력(학습 능력)을 평가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2.  AI면접 게임 연습, 학습효과 있나?

AI 면접 업체 관계자의 말에 의하면, AI 면접 게임의 정답률이 합격에 크게 좌우되지 않고, 게임 연습을 해도 학습 효과가 없다는 취지로 말하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정말로 그럴까요? 제 생각은 좀 다릅니다. 

 

AI 면접 게임은 대부분 전두엽 기능과 작업 기억을 측정합니다. 실제 심리치료 현장에서도 전두엽, 작업 기능 검사에 같은 게임 형식의 도구를 사용합니다. 전두엽은 사람을 사람이게 하는 뇌 영역입니다.

 

사람 인성과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전두엽 기능이 약화되면 성격이 변하거나, 공감 능력이 떨어지거나, 자기 통제력이 떨어지거나, 의지나 동기부여, 계획하고 실행하는 능력들이 감소하게 됩니다.

 

AI 면접 게임 연습으로 전두엽 기능과 단기 기억력(작업 기억)을 강화시킬수 있습니다. 실제 심리치료 분야에서 사용하는 스트룹 검사로 전두엽 기능을 측정하고 계속 연습할수록 기능이 강화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다시 말해서, AI 면접 업체 관계자가 말한 AI게임을 연습해도 학습 효과가 없다는 말은 제 생각에 실제로는 학습 효과가 있기 때문에 연습하지 마세요~라는 말로 들립니다. 왜냐하면 연습으로 기량이 높아지면 객관적으로 지원자을 측정할 수 없고 검사 신뢰도과 타당도가 떨어지기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학습 효과가 없다는 취지로 말한 것 같습니다.

 

 

3.  AI 면접 게임 정답률이 합격에 영향 미치는가?

이 부분도 실제 업계 관계자는 AI 면접 게임 정답률이 합격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말하지만 제 생각은 정답률이 AI 면접 합격 여부에 영향을 미친다고 봅니다. 왜 그런지 설명해 보겠습니다.

AI 면접 게임으로 지원자의 기본 역량을 파악합니다. 주로 전두엽 기능과 작업 기능을 평가하는데 기본적인 인성과 학습 능력을 평가한다고 보면 됩니다. 지원자의 전두엽 기능이 우수한지, 작업 기억력(단기 기억력)이 우수한지 파악해서 지원자가 실제 업무에서 성과를 발휘할수 있는지, 우리 조직 문화에 적응할 수 있는 기본적인 인성을 갖추었는지 파악하는 것입니다. 면접 답변이나 표정이 아니라 AI 면접 게임 테스트를 통해 특정한 부위의 뇌 기능을 측정한다고 보면 되는 것이죠.  

 

AI 면접 결과지(결과표)를 보면 집중력 변화 패턴이나 난이도 적응 패턴이 측정 됩니다. 지원자의 정답률, 응답 시간, 정확성, 응답 속도 등을 측정해서 집중력의 변화를 평가해서 그래프 수치로 보여줍니다. 게임 난이도에 따른 지원자의 집중력 변화를 분석해서 보여 주는 것이죠. 

 

예를 들어, A 지원자는 난이도가 높아지고 시간이 갈수록 정답률이 떨어지는 반면,  B 응시자는 후반부로 갈수록 정답률이 높아진다면 , B 지원자의 집중력과 난이도 적응력, 문제 해결 능력이 더 우수하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 말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이 말을 실제 직장 생활에 적용해보면 A는 주어진 과업이나 프로젝트에 문제를 해결하려는 집중력과 업무 수행 능력이 시간이 갈수록 떨어진다고 보고, 반대로 B 응시자는 자신에게 맡겨진 일과 과업을 시간이 갈수록 집중력이 높아져 직무 수행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이 우수하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기업의 대표라면 A와 B 응시자 중 누구를 선택하시겠습니까?    

 

위에서 설명한 난이도 적응력, 문제 해결력, 집중력, 지구력은 모두 뇌의 전두엽 영역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니 AI 면접 게임으로 전두엽과 작업 기능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AI 면접 게임을 통해 전두엽 기능 측정으로 응시자의 기본적인 인성, 공감능력, 적응력, 인지 능력, 기억력, 학습 능력 등을 평가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결론은 AI 면접 정답률도 중요하다는 말입니다. AI 면접 게임이 합격에 영향을 줄수 있다는 말을 이렇게 길게 설명했습니다. AI 면접을 앞두고 있다면 기회는 무조건 잡아야 합니다. 연습을 할 수 있다면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4.  AI면접 자체 평가 기준 원리는 무엇인가?

이전에 제가 썼던 글이 있습니다. 아래 [AI면접 평가 기준]을 참고 하시면 AI 면접에서 각 요소마다 평가하는 기준, 판단 원리에 대해 분석한 글입니다.  한번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AI 면접(역량검사) 평가, 판단 기준은?

 

 

 

■ AI 면접 게임 종류

게임의 종류는 기업과 직무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지금도 AI 면접 게임은 업그레이드되고 있고 새로운 게임이 추가되고 있습니다. 보통은 20여 개 정도 되고 기업별로 원하는 게임 종류를 선택해서 응시자에게 테스트하게 됩니다. 공통적으로 자주 나오는 게임을 아래에 하나씩 소개합니다.

 

  • 공 옮기기(하노이 탑)
  • N-백 카드
  • 행복 카드 찾기
  • 풍선 불기
  • 날씨 맞히기
  • 문자코드 분류
  • 공 무게 
  • 글자 의미와 색 맞추기
  • 감정 테스트
  • 스마일 입길이 맞추기
  • 블럭 쌓기
  • 퍼즐 맞추기

 

여기서는 자주 나오는 AI 면접 게임 12개를 소개합니다.  각 게임마다 어떻게 진행하는지 실시 방법 대해 자세히 설명해 보겠습니다. 글로 설명하는데 한계가 있지만 최선을 다해 보겠습니다.

 

 

1.  하노이 탑(공 옮기기)

하노이 탑 게임은 보기 예시로 제시되는 모양과 같도록 공을 옮기면 됩니다. 최소한의 이동 횟수로 옮겨야 합니다. 한번 옮기면 다시 옮길 수 없습니다. 시간제한이 있습니다.  난이도는 라운드를 거듭할수록 어려워집니다. 이런 게임은 미리 연습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학습 효과가 있습니다. 

하노이 탑 팁!
- 먼저 공을 옮기지 말 것.
- 미리 생각을 한 후에 공을 옮길 것.
- 이동 횟수를 최소화 할 것.

 

 

2.   N-백(back) 카드

이 게임은 다들 어려워 합니다. 단기 기억력을 측정하는 게임입니다.  처음 접하게 되면 게임을 어떻게 하는지 조차 모를 수 있습니다. 화면에 제시되는 모형을 보고 n번째 제시되는 도형과 같은지 맞추는 게임입니다. 

★ 하는 방법 설명, 예시)
만약 n 값이 1이면(n=1), 처음 제시된 도형이 다음 번째 도형과 같은지 맞추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처음에 세모가 제시되었다면 다음에 네모가 제시되면 불일치 버튼를 누릅니다. 그다음에 동그라미가 제시되면 또 불일치 버튼, 그다음에 세모가 제시되면 일치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만약에 n=2 이면, 두번째까지 제시되는 도형을 기억해야 합니다. 처음에 네모가 제시되고 두 번째에 세모가 제시되면, 네모와 세모를 기억하고 있다가 세 번째부터 제시되는 도형부터 네모와 세모와 일치하는지 체크하면 됩니다. 글로 설명하는 게 한계가 있습니다. 유튜브에 “AI면접 게임” 검색하시면 동영상으로 자세히 설명해주는 유튜버들이 있습니다. 영상을 참고하시는 게 더 이해가 빠를 듯합니다.

 

 

3.  풍선 불기

풍선 불기 게임은 정확한 정답이 있기보다 지원자의 성향을 측정하는 것 같습니다. 화면에 제시된 풍선을 펌프 하여 가능한 많은 누적 이익을 만드는 게임입니다. 펌프 클릭 시 풍선에 공기가 주입됩니다.

 

1회 주입 시 1,000 점의 기대 이익이 발생합니다. 너무 많이 주입하면 풍선이 터질 수 있고 적립된 기대 이익이 0점이 될 수 있습니다.  남은 풍선 개수와 기대 이익, 누적 이익 등이 게임이 진행되는 동안 화면에 표시됩니다. 

 

 

4.  날씨 맞추기

화면에  날씨 그림과 관련된  4장의 카드가 주어집니다. 각 카드에 온도, 습도, 기압, 풍속을 나타내는  4장의 카드 조합을 보고 날씨를 예측하는 게임입니다. 

 

어떤 카드는 앞면이 보이고 어떤 카드는 뒷면이 보일 수 있습니다. 각 카드의 앞, 뒤 조합에 따라 날씨를 예측해야 합니다. 카드의 그림만 보고 날씨를 예측하는 게임이라 처음 접하게 되면 게임 규칙을 이해하지 못해 당황할 수 있습니다. 

 

후반부로 라운드가 진행될수록 그림의 규칙이 이해되기도 합니다.  이 게임을 통해 지원자의 집중력 변화 패턴과 난이도 적응 패턴을 측정합니다.  

 

♣ 기회가 된다면 미리 연습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연습할수록 기량이 늘고 게임 규칙에 익숙해지기 때문입니다. 

 

 

5.  문자코드 분류 게임

화면 박스 안에 제시된 문자와 숫자 조합을 보고 박스 위, 아래에 주어진 분류와 일치하는지 맞추는 게임입니다. 간단한 게임일 수 있지만 문제를 이해하지 못하면 허둥댈 수 있습니다. 처음엔 2개의 박스가 제시되다가  후반부로 갈수록 4개의 박스가 제시됩니다. 제한 시간이 짧기 때문에 빠른 판단력이 요구됩니다.

 

 

 6.  공 무게 맞추기

화면에 제시된 여러 가지 종류의 공과 저울을 이용해서 각 공들의 무게를 순서대로 배열하는 게임입니다. 난이도는 비교적 쉽습니다. 주의할 점은 보기에 제시된 공들의 무게가 현실 세계의 공 무게와 다릅니다.

 

예를 들어 야구 공과 농구공 무게는 진짜 현실 세계에서는 농구공이 무겁습니다. 하지만 게임에 제시된 공은 야구공이 더 무거울 수 있습니다. 반드시 저울을 이용해서 각 공들의 무게를 서로 비교해서 배열해야 합니다. 

 

두 공의 저울에 올려서 어느 것이 더 무거운지 기억하고 있어야 합니다. 저울 사용 횟수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각 공의 무게를 잘 기억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 게임으로 응시자의 작업 기억과 집중력을 판단하는 것 같습니다.

 

 

7.  감정 맞추기

화면에 제시되는 사진 속 인물의 감정을 맞추는 게임입니다. 감정을 표현하고 있는 사람 얼굴이 제시되고 어떤 감정인지 보기로 제시된 감정 단어를 선택하면 됩니다. 사진 한 장당 8개의 감정 단어가 제시됩니다. 어떤 표정은 구분하기 어려운 것도 있습니다. 

 

 

8.   스마일 입길이 맞추기

제시되는 그림의 입 길이가 보기로 제시된 그림의 입길이가 서로 같은지 맞추는 게임입니다. 시간제한이 짧아서 빠르게 판단해야 합니다. 순발력과 판단력이 요구됩니다. 

 

 

9.  블록 쌓기 게임

지원자의 공간지각 능력을 테스트하는 게임입니다. 화면 좌측에 제시되는 보기의 도면을 보고 최소 개수의 박스를 이용해서 똑같은 모양으로 쌓는 게임입니다. 보기로 제시되는 윗면도, 정면도, 우측면도를 보고 박스로 똑같이 쌓으면 됩니다. 

 

 

10.  퍼즐 맞추기

이 게임은 어릴 적에 했던 아케이드 게임과 유사합니다. 양쪽 방향에서 오는 초록색 조각의 방향을 바꾸어서 원형의 퍼즐로 맞추는 게임입니다.

 

빠른 순발력이 요구됩니다. 양쪽 방향에서 빠르게 오는 조각의 방향을 바꿔야 하기 때문에 특히 빠른 마우스 조작이 필요한 게임입니다. 제한 시간이 있고, 난이도가 거듭될수록 속도가 빨리지고 어려워집니다.  

 

 

11. 글자 의미와 색 맞히기

이 게임은 심리 검사에서 사용하는 스트룹 검사를 응용한 게임입니다. 특히 전두엽 기능과 작업 기억 검사에 스트룹 검사 도구를 사용합니다.

 

화면에 제시되는 단어의 의미와 색상이 일치하는지 맞추는 게임입니다. 쉬워 보일 수 있으나 시간제한이 있기 때문에 빠른 판단력, 순발력이 요구됩니다. 

 

예시)
화면에 제시되는 보기에서 왼쪽 박스에는 “검은색”이라는 단어가 쓰여 있고 오른쪽 박스에는 검은색으로 “파랑”이라는 단어가 쓰여 있다면 이건 “일치”입니다. 왼쪽 박스는 단어의 내용, 의미만 보면 되고, 오른쪽 박스는 단어의 “색깔”이 왼쪽 박스의 단어의 의미와 맞는지만 보면 됩니다. 

오른쪽 박스에 “파랑”이라는 단어가 쓰여 있지만 색깔은 검은색이기 때문에 “파랑”이라는 단어의 의미와 상관없이 색상만 보면 됩니다. 그래서 “일치”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만약 왼쪽 박스에 “검은색”이라는 단어가 쓰여 있고 오른쪽 박스에 “검은색”이라는 단어에 색깔이 파란색으로 되어 있다면 “불일치”입니다. 색깔이 검은색으로 되어 있어야 일치입니다.

 

 

12.  행복카드 찾기

행복카드 게임은 지뢰 찾기 게임과 비슷합니다. 화면  4X8개 배열의 뒤집힌 카드가 제시됩니다. 카드 클릭 시 행복한 카드인지 불행한 카드인지 나타납니다. 가능한 많은 행복 카드를 찾아서 최대 이익을 내는 게임입니다.

 

불행 카드를 뒤집으면 감점이 됩니다.  후반부로 갈수록 난이도가 높아집니다. 행복 카드 개수를 줄어들고 불행 카드 개수는 많아집니다. 명확한 정답이 정해진 게임이기보다 지원자의 성향과 행동 패턴을 파악하는 것 같습니다.

 

 

■  AI 게임 연습 효과 있나?

연습 효과가 있습니다. AI 면접을 앞두고 계신다면 연습을 몇 번이라도 하고 보는 게 좋습니다. AI 면접은 통과하고 봐야 합니다. 앞으로 AI 면접을 보는 기업들이 계속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잘 찾아보면  AI 면접 연습 사이트나 앱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제 블로그에 AI 면접 연습 사이트, 프로그램, 앱를 소개하는 글이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AI 면접(역량검사) 연습 사이트 모음

 

AI 면접(역량검사) 연습 사이트 모음

AI 면접과 역량검사 연습을 할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다양한 AI 면접 연습 사이트와 프로그램(앱)을 소개합니다. AI 면접이 도입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아직 생소한 취준생들이 많습니다.

yoojc.tistory.com

 

AI 면접 준비물, 팁 (복장,머리,시선)

 

AI 면접 준비물, 팁 (복장,머리,시선)

AI 면접(역량검사)에 필요한 준비물을 소개합니다. AI 면접이 처음인 취준생을 위해 역량검사에 필요한 준비물, 소소한 몇 가지 팁들에 대해서도 소개합니다. AI 면접 장소 선택이나 복장 문제, 면

yoojc.tistory.com

 

AI 면접 (역량검사) 상황 대처 질문 (예시 & 팁)

 

AI 면접 (역량검사) 상황 대처 질문 (예시 & 팁)

AI 면접(역량검사) 상황 대처 면접에 대해 소개합니다. AI 면접 상황 대처는 일반적인 대면 면접에서 하는 상황 면접으로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를 듯합니다. 직장 생활에서 처할 수 있는 직무나

yoojc.tistory.com

 

AI 면접(역량검사) 구성과 진행 순서 10단계( 준비,순서, 절차)

 

AI 면접(역량검사) 구성과 진행 순서 10단계( 준비,순서, 절차)

AI 면접 어떻게 진행될까요? AI 면접 준비하는 방법과 AI 면접 구성, 순서, 절차에 대해 소개합니다. 이 글은 AI 면접이 처음인 취준생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AI 면접이 전체적으로 어떻게 진

yoojc.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