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면접

사회복지사 면접 준비 불합격 피하는 방법

 

혹시 사회복지 분야 면접 준비하시나요? 아니면 면접이 처음이신가요? 잘 오셨습니다. 이 글이 사회복지사 면접 준비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의 8년간 다양한 사회복지 분야에 취업하기 위해 도전하면서 깨달은 경험을 공유합니다.

 

 

사회복지 분야는 일반 사기업 준비하듯 면접 준비하시면 안 됩니다. 사회복지 분야는 좀 다르게 접근해야 면접 불합격을 피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험이 사회복지 공무원 면접 준비에도 도움이 될 수 있으니 놓치지 마시고 끝까지 읽어 보시길 추전 드립니다.

 

 

■ 사회복지 분야 면접 준비 시 알아야 할 것들

사회복지 분야 면접은 일반 사기업과 다른 특징이 있습니다. 조직이 추구하는 목표가 서로 다르고 그로 인해 직원을 뽑는 기준도 다릅니다. 이 점을 잘 파악하고 면접 준비를 하셔야 좋은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 면접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 사회복지 분야 면접은 사기업과 특성이 다르다.
  • 본인이 지원한 복지 분야의 특징을 파악하라.
  • 직무보다 인성 강점을 어필하라.
  • 예상 질문을 뽑아라.
  • 실전같이 연습하라.

 

위와 같은 점을 잘 파악해서 사회복지 분야 면접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볼까요?

 

 

1. 사회복지 분야는 일을 얼마나 잘하는 것보다...

인성이 더 중요합니다. 사회복지사가 하는 일이 뭔가요? 도움이 필요한 사람, 어려운 상황에 처한 사람들을 돕는 일입니다. 주로 하는 일이 사람을 대하는 일입니다. 기업도 물론 고객을 대하지만 주로 상품을 잘 만들어서 많이 팔아야 돈을 벌고 직원에게 월급을 줍니다.

 

하지만 사회복지 분야는 정부나 지자체의 지원금이나 후원금으로 조직을 운영하고 직원들 급여를 줍니다. 사회복지는 상품이 복지 혜택이나 서비스입니다. 복지 서비스를 얼마나 필요한 사람에게 제대로 잘 전달하느냐가 핵심입니다. 복지 서비스는 사람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복지 서비스가 필요한 사람을 찾는 것, 복지 서비스를 잘 전달하는 것,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관계 기관, 담당자(복지과 공무원)들과 협업하는 것, 모두 사람과 관계된 일입니다. 사람을 대할 때 필요한 첫 번째 조건은 일을 잘하는 것보다 인성이 먼저입니다.

 

이렇게 생각하시면 더 빠르게 이해할 수 있겠네요. 만약 복지사가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무시하거나 4가지 없게 대하거나, 지자체 관계 기관과 업무 협조할 때도 불성실하게 대하면 소문이 금방 퍼지고 그 복지사가 소속된 복지센터도 이미지와 평판이 안 좋아집니다. 만약 민원까지 제기되면 일이 더 커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 분야 면접은 인성 어필이 기본입니다.

 

 

2. 봉사 정신, 희생정신 강조하라.

사회봉사와 희생정신으로 무장된 면접 지원자라면 면접관이 싫어할 이유가 없습니다.

복지 현장에서 일하다 보면 정해진 업무 외 해야 할 일이 생길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스스로 먼저 알아서 한다면 어떤 조직이든 좋아합니다.

 

실제 면접에서 대놓고 업무 외 시간 주말에 복지 관련 행사에 참석할 수 있는지 물어보는 면접관도 있습니다. 지원자가 봉사와 희생정신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던지는 질문일 수도 있습니다. 그만큼 복지 분야는 사회봉사 마인드와 자신의 시간도 희생할 각오가 되어있는 인성을 갖춘 사회복지사를 선호합니다.

 

언제나 봉사와 희생 마인드로 임할 준비가 되어있다는 식으로 답변하면 플러스 요인입니다. 우선은 취업을 해야하니까 순간 주춤하거나 생각하지 말고 무조건 할 수 있습니다자세로 적극성과 열정을 어필해야 합니다.

 

 

3. 지원한 복지 분야, 센터 특징을 파악하라.

본인이 지원하는 복지 분야의 특징을 잘 파악하고 면접에 임해야 합니다. 아동, 청소년 복지 시설인지, 장애인 관련 복지센터인지 노인 관련 시설인지, 종합복지관인지 등 복지 서비스 대상자에 따라 센터의 하는 일과 직원에게 요구되는 역량도 다르기 때문입니다.

 

  • 지원한 복지센터의 특징을 파악한다.
  • 홈페이지나 사이트에 접속하여 정보를 모은다.
  • 지원한 복지센터의 특징과 연결되는 자신의 장점 찾기

 

복지센터의 주 업무와 특징을 미리 파악하고 가셔야 면접 질문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간혹 면접관이 우리 복지센터가 무슨 일을 하는 곳인지 물어봅니다. 미리 센터의 특징도 파악하고 자신의 강점까지 연결시켜서 답변한다면 면접관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4. 이력서, 자기소개서 다시 봐라.

면접 보기 전에 제출한 자신의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다시 한번 보세요. 본인이 면접관이라 생각하고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보고 예상 질문을 뽑아 보세요. 실제 면접에서도 면접관은 미리 준비한 질문 외에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질문을 합니다. 이력서의 경력사항이나 자기소개서에 특이한 부분, 더 알고 싶은 부분들을 뽑아서 질문을 합니다

 

  • 제출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다시 검토하라
  • 서류 보면서 면접관이 되어서 예상 질문을 뽑아라.
  • 서류 보면서 질문 할 만한 약점, 특징 파악해서 답변 준비하라.

 

스스로 제삼자 입장에서 자신의 이력서와 자소서를 보고 예상 질문을 뽑아 보고 답변도 준비하세요. 실제 면접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특히 이력서, 자소서 보면서 약점이 될만한 부분이나 설명이 부족한 부분, 혹은 ”이 부분에 대해서 더 자세히 질문할 수 있겠다 ‘ 싶은 부분을 찾아서 예상 질문으로 만들어 보세요.

 

>>사회복지사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쓰는 법 예시

 

>>사회복지사 자기소개서 지원동기 잘 쓰는법 (작성법)

 

 

5. 예상 질문을 뽑아라.

자신의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면접관이 질문 할 만한 예상 질문을 미리 뽑아 보고 답변도 준비해야 합니다. 그리고 면접에서 단골로 나오는 질문들도 준비해야 합니다.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바탕으로 예상 질문과 답변 준비
  • 면접 단골 질문 준비하기
  • 사회복지 분야에서 잘 나오는 질문 준비하기

 

면접은 예상되는 질문에 적절한 답변을 얼마나 잘 준비하고 가느냐에 따라 합격과 불합격이 결정됩니다. 면접에 나올 수 있는 예상 질문들을 미리 연습하고 간 사람과 준비 없이 간 사람의 답변은 확연히 다르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실제 면접 현장은 떨리고 긴장되기 때문에 연습과 준비 없이 간다면 갑작스러운 면접관의 질문에 할 말이 생각나지 않거나 머리가 백지상태가 되어 멍하게 되기도 합니다. 면접은 준비하고 연습한 만큼 효과가 나타납니다.

 

>>단골 면접 질문 리스트 (무료 pdf 다운로드)

 

 

6. 사회복지사 면접에서 자주 받는 질문들

저는 뒤늦게 직업을 바꿔서 학점은행제로 사회복지사 되었습니다. 취업하기 위해서 8년 가까이 여러 곳에서 일했고 이곳저곳 구직 활동하면서 받은 면접 질문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 1분 정도 자기소개와 왜 우리 복지 시설에 지원하게 되었는지?
  • 왜 사회복지사 되셨고 복지사 일을 하시려고 했는지? (비전공자, 중년 재취업일 경우)
  • 우리 복지센터는 이런저런 상황이 열악한데 일 할 수 있겠습니까?
  • 이런저런 복지 시설 이용자가 있고 어떤 상황에서 통제가 안 될 때가 있는데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 정해진 업무 시간 외 활동을 해야 할 때가 있는데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특히 종교 시설에서 운영하는 복지 시설들에서)
  • 복지 분야 관련 경력이 부족한 것 같은데 일 하실 수 있겠습니까?( 복지 분야 경력이 부족 할 때)
  • 공백 기간에 무엇을 하셨습니까?(이력서 상에 보이는 공백 기간이 길 때)
  • 사회복지사가 되기 전에 무슨 일을 하셨고 왜 사회복지사로 직업을 바꾸게 되었습니까?
  • 자신만의 스트레스 푸는 방법이나 해소법은 무엇이고 스트레스 관리는 어떻게 하십니까? (복지 분야는 멘탈 소진이 많은 분야라 꼭 물어보는 곳들이 있습니다.)
  • 평소에 지원 하신 분야에 관심이 있었는지 물어봅니다. (장애인 복지, 장애인 권리 등)
  • 평소에 사회봉사 활동이나 사회복지에 관심이 있었는지?
  • 운전 면허증 있는지와 별도로 실제 운전할 수 있는지 잘 물어봅니다. 승합차 스타렉스 운전도 가능한지?
  • 지원하신 해당 복지 분야 직무에 대한 경험이나 경력, 해 본 적이 있는지 물어봅니다.

 

 

7. 사회복지사 면접 1분 자기소개

면접에서 처음 받게 되는 질문입니다. 1분 자기소개는 첫인상을 결정짓기 때문에 철저히 준비해야 합니다. 자신의 강점과 장점을 가장 잘 드러나도록 구성해야 합니다. 자신의 장점과 지원한 복지 기관의 특징, 직무와 잘 맞아떨어지게 해야 합니다.

 

너무 길어서도 안되고 너무 짧게 구성해도 안됩니다. 30초 정도가 적당합니다. 다시 말하지만 자기소개는 첫인상입니다. 신경을 많이 써서 준비하십시오. 더불어 지원 동기도 동시에 물어봅니다. 자기소개와 지원동기를 동시에 질문할 때도 있으니 멘트를 잘 준비해서 면접에 가시기 바랍니다. 아래에 제가 썼던 면접 1분 자기소개 첫인상 글을 참고하십시오.

 

>>첫인상 좋은 면접 자기소개 멘트 10가지 방법

 

>>각인시키는 면접 자기소개 멘트 작성 법

 

 

8. 면접 잘 봤는데 떨어지는 사람들의 특징

의외로 스스로 면접을 잘 봤다고 생각했는데 결과가 좋지 않은 사람이 많습니다. 반대로 못 봤다고 생각했는데 붙는 사람도 있습니다. 자신이 만약 면접에서 자주 떨어지거나 면접 볼 때는 분위기가 좋았고 답변도 완벽하게 잘했다고 생각했는데 불합격하는 사람은 이 글을 잘 보셔야 합니다.

 

이런 분들의 특징은 자신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은 자기 자신이 보는 자신과 타인이 보는 자신이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면접 당시에 면접관의 질문에 답변하면서 본인이 지은 표정이나 말투, 억양, 말의 뉘앙스, 자세와 태도가 알게 모르게 영향을 미칩니다. 자신의 의도와는 다르게 상대방에게 전달되기도 합니다.

 

 

사람은 감정이 있는 동물이다 보니 미세한 감정 전달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이처럼 면접에서는 감정도 변수가 됩니다. 나의 답변 태도나, 말투, 표정, 답변 내용이 내 의도와는 다르게 받아들이는 사람 입장에서는 부정적인 감정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자신은 완벽하게 대답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 면접관은 다르게 받아들이거나, 기분 나쁘게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제삼자 입장에서 자신의 면접 태도나 자세, 말투, 표정까지 피드백받아 볼 필요가 있습니다. 가까운 지인에게 부탁해서 실전같이 면접 연습을 부탁하고 자신의 답변 내용이나 말하면서 짓는 표정, 말투, 자세, 태도를 피드백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지인에게 부탁하기 어렵다면 큰 마음먹고 취업을 위해 투자한다는 생각으로 전문 취업 컨설팅 업체나, 저렴하게 면접만 따로 1:1 코칭과 상담상담해주는 면접 컨설팅, 컨설턴트도  많습니다. 그런 곳에서 도움을 받아서 냉정하게 자신의 면접 자세와 태도에 대해 제삼자 입장에서 객관적인 평가와 피드백이 필요합니다. 자신이 몰랐던 부분을 깨닫게 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당신만 모르는 면접에서 떨어지는 이유 7가지

 

 

9. 면접은 럭비공이다.

면접은 어디로 뛸지 모릅니다. 그만큼 변수가 많습니다. 스펙이 좋다고 다 합격하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스펙이 부족하다면 면접에 떨어지는 것도 아닙니다. 면접을 잘 봤다고 생각했던 사람이 떨어지는 일도 많습니다. 그 반대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면접이 끝나는 시점까지 포기하지 말고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결과는 아무도 모릅니다.

 

 

10. 면접 운에만 맡기지 마라.

면접은 변수가 많다고 했습니다. 그리도 운도 많이 작용합니다. 면접은 서류 전형과 다르게 나 자신을 직접 면접관 앞에 보이고 면접관이 질문에 말로써 대답해야 하는 구술시험입니다. 면접은 찰나의 순간에 실수도 많이 하고 자신이 원했던 대답이 아닌 횡설수설 할 때도 있습니다. 그만큼 떨리고 긴장되기 때문입니다.

 

이런 점들 때문에 면접에 운이 작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운에만 맡겨서는 안 됩니다.. 철저한 면접 준비와 연습으로 운을 기회로 만들어야 합니다. 준비 없이 운에 맡기는 것과 열심히 최선을 다해 연습하고 준비한 사람의 면접 답변은 다르기 때문입니다

 

 

 

▼ 사회복지사 필요한 능력 14가지(경험 이야기)

 

사회복지사 필요한 능력 14가지(경험 이야기)

사회복지사에게 필요한 능력에 무엇이 있을까요? 제가 일하면서 느낀 점을 말하고 싶습니다. 사회복지사로서 일하려면 아래에서 설명하는 능력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개인마다 차이가 있

yoojc.tistory.com

 

▼ 단골 면접 질문 리스트 (무료 pdf 다운로드)

 

단골 면접 질문 리스트 (무료 pdf 다운로드)

어느 면접에서나 자주 나오는 면접 질문 리스트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일반 회사, 공기업, 공무원, 군무원 면접이든 어딜 가나 한 번씩은 물어보는 공통적인 면접 질문 리스트입니다. 급하게 면

yoojc.tistory.com

 

혼자서 모의 면접 연습하는 방법 7가지

 

혼자서 모의 면접 연습하는 방법 7가지

면접을 앞두고 있는 취준생이라면 면접을 어떻게 준비하고 연습해야 할지 잘 모르 때가 있습니다. 면접 학원이나 컨설팅을 받으려 해도 형편이 안되거나 시간적인 여유가 없을 때 그리고 당장

yoojc.tistory.com

 

면접 자세 기본은 아셔야 불합격 피합니다.

 

면접 자세 기본은 아셔야 불합격 피합니다.

면접이 처음이거나 당장 내일 면접이 있으시면 이 글이라도 보고 가세요. 합격하는 면접 자세 소개합니다. 면접은 떨리고 긴장되는 순간입니다. 찰나의 실수가 합격과 불합격을 가릅니다. 변수

yoojc.tistory.com

 

면접 존경하는 인물 답변 준비하는 방법

 

면접 존경하는 인물 답변 준비하는 방법

존경하는 인물은 누구입니까? 면접에서 자주 물어보는 질문 중 하나입니다. 어떻게 답변하실 건가요?정말 존경하는 인물이 있으신가요? 면접 때문에 존경하는 인물 급하게 찾고 있는 중인가요?

yoojc.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