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정보/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 자기소개서 지원동기 잘 쓰는법 (작성법)

 

사회복지사 자소서 지원동기 작성법을 소개합니다. 어떻게 지원동기 써야 할까요? 자기소개서도 취업을 위해서 쓰는 것입니다. 합격 확률 높이는 자소서 지원동기 쓰셔야 합니다. 사회복지사 취업은 회사나 기업 취업과는 조금 다릅니다. 사회복지사에 맞게 자소서 지원동기 작성하셔야 인사담당자 마음을 움직일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자세한 사회복지사 자기소개서 지원동기 잘 쓰는 법 시작합니다.

 

 

■ 자소서 지원동기 보는 이유( 작성하는 이유) 

회사나 기업은 그냥 취업하기 위해서 지원한 사람보다 우리 회사에 얼마나 열정이 있고 관심이 있는지 보길 원합니다. 함께 일할 사람을 뽑는 입장에서는 당연한 마음입니다. 좀 더 자세한 지원동기 보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 진심과 진정성이 느껴지는 지원동기인가?
  • 그냥 지원한 것인지 아니면 우리 회사에 열정이 있는지?
  • 우리 회사에 얼마나 관심이 있나?
  • 우리 회사가 당신을 뽑아야 하는 이유?
  • 지원 직무와 관련된 역량을 갖추고 있나?
  • 우리 회사와 맞는 사람인가? 기여할 사람인가?
  • 다른 지원자에 비해 차별화된 지원동기가 있나?

 

인사담당자는 자기소개서를 통해 지원자의 적합성을 판단하고 우리 회사와 직무에 얼마나 진심과 열정이 있는지 보게 됩니다. 지원동기 보는 이유가 이렇다면 자소서 작성 방향을 이에 맞게 작성하셔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사회복지사 자소서 지원동기에 적용할 수 있는지  다음 내용에 집중해 주세요. 

 

 

 

■ 사회복지사 자기소개서 지원동기 작성법

사회복지사 자소서 지원동기 작성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위에서 보신 것처럼 지원동기는 설득력이 있어야 합니다. 자신이 왜 여기에 지원했는지 이유가 명확하고 납득이 되어야 설득력이 높아지고 채용될 확률도 높아집니다. 구체적으로 지원동기 작성 방법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1. 사회복지사 지원동기 작성 팁 6가지

1) 사회복지사가 된 이유, 직업으로 선택한 이유를 명확하게 설명합니다.

2) 왜 우리 복지관에 지원했는지에 대해 입사의지와 열정, 관심, 진심을 최대한 어필합니다. 

3) 우리 복지관에 입사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와 열정이 느껴져야 합니다. 다른 말로  “ 저 아니면 안 됩니다. 제가 꼭 되어야 합니다” 라는 입사의지와 열정이 채용 관계자에게 전달되어야 합니다. 

 


4) 그냥 취업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왜 이 복지센터와 이 직무에 지원했는지를 설득력 있게 작성해야 합니다. 특히 “꼭 이 복지관에서 일하고 싶었습니다.”라는 열정과 의지가 느껴져야 합니다. 

5) 지원한 복지관의 성격, 인재상, 직무 특성, 복지관을 주로 이용하는 대상자  특성에 맞게 연관되게 지원동기를 작성하셔야 합니다. 

6) 복지 분야는 다양하기 때문에 시설 이용자에 따라 서비스 대상이 다릅니다. 아동, 청소년, 노인,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지원하신 복지시설 이용자들의 특성에 맞게 지원동기가 설득력 있게  작성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청소년복지시설에 지원하셨다면 평소 청소년 문제나 청소년 복지에 관심이 있었다는 식으로 어필하셔야 지원동기가 설득력 있습니다.  

 

함께 일할 사람을 뽑는 입장에서는 그냥 단순히 취업하려고 돈 벌기 위해 지원한 사람보다 좀 더 우리 복지관에 진정성과 열정, 입사 의지가 느껴지는 지원자를 채용하길 원합니다. 지원동기는 최대한 이 복지관과 사회복지사 일에 열정과 진정성이 있다는 것을 표현하셔야 합니다.

 

어쩔 수 없습니다. 일단 취업은 되고 봐야 합니다. 한정된 취업 자리를 놓고 서로 경쟁하기 때문에 어떻게든 내가 될 수 있는 확률을 높이셔야 합니다. 다음은 좀 더 자세하게  어떻게 구체적으로 사회복지사 지원동기에 맞게 작성할 수 있는지 소개합니다.

 

 

2. 사회복지사 지원동기 인연을 강조하라.

 

지원하신 복지관과 작은 인연이라도 있으면 그 인연을  강조해서 지원동기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집 근처에 있어서 늘 친숙했다든지, 아는 사람이 그 복지관에서 일해서 알게 되었다든지…

 

지원하신 복지관에 작은 인연이라도 있으시면 그걸 찾아내어서 지원동기를 작성해 보세요. 그 인연은 진짜여야 합니다. 인연을 강조할 수는 있어도, 거짓말로 지어내서는 안 됩니다. 

 

 

3. 사회복지사가 되고 싶었습니다.

지원한 복지관이나 센터와 특별한 인연이 없다면 사회복지사 직업 자체에 의미를 두는 지원동기입니다. 사회복지사 일을 꼭 하고 싶었다든지,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을 돕고 봉사하는 일을 하고 싶었다든지…이처럼 사회복지사가 되고 싶었고 직업으로 하고 싶었던 이유나 계기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셔도 설득력 있는 지원동기가 될 수 있습니다. 

 

 

4. 사회복지사 자소서 지원동기 계기를 강조하라.

어떤 계기를 강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작은 인연도 지원 계기가 될 수 있고 누군가의 추천으로 사회복지사가 된 계기도 지원동기가 될 수 있습니다. 아래 좀 더 구체적인 계기들을 간략히 소개합니다.

 

- 가족 중에 사회복지사가 있어서 그것이 계기가 되어서...

- 가족이나 지인 중에 사회복지사나 복지 분야와 관련된 어떤  계기로 인해...

-평소 존경하는 사람이 사회복지사이거나, 지원한 복지관에서 일하는 모습을 보고  그것이 계기가 되어서...

 


-TV, 드라마, 영화를 통해 사회복지사 또는 사회복지 분야에 관심이 갖게 되었거나, 어떤 감명을 받은 계기가 되어서...

- 어떤 경험이나 체험이 계기가 되어서  지원한 동기가 될 수 있습니다.

- 봉사 경험이나 인턴, 알바 경험, 사회 활동 경험 등 어떤 경험이 계기가 되어서 사회복지사 직업이나 지원한 복지관에 관심 갖게 된 계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5. 사회복지사 특별한 지원동기가 없을 경우 

솔직하게 작성하는 방법입니다. 특별한 지원동기가 없을 경우 솔직하게 작성해 보세요. 사회복지사 일을 하려는 솔직한 이유, 우리 복지센터에 지원한 솔직한 이유와 진심을 전달해 보세요. 

 

 

물론 너무 솔직하게 작성해서 취업에 마이너스가 될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오히려 솔직함 모습을 높게 사서 합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건 복지관마다 인사 담당자마다 다르게 느낄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셔야 합니다.

 

6. 사회복지사 지원동기 적성을 강조하라. 

자신의 적성이나 성격 특성을 강조해서 지원동기를 어필할 수 있습니다. 원래 성격 자체가 남을 돕고자 하는 마음이 강하다든지, 그런 부모님의 모습을 자주 봐왔다든지, 적성이 사회복지사 일과 맞을 것 같다든지 등.

 

자신의 성격 특성, 장점, 적성을 강조해서 지원동기를 작성해 보세요. 이 방법은 자기소개서 성격의 장단점과 연결 지어서 자연스럽게 지원동기와 연결되게 작성하셔도 됩니다.

 

 

■ 사회복지사 취업 합격하는 방법

저는 사회복지사로 일한 경력이 있습니다. 지금은 심리상담과 직업상담 프리랜서로 일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 분야는 사기업과 같은 방식으로 접근하면 안 됩니다.사회복지 분야에 맞게 취업 전략을 짜야 성공 확률이 높습니다.

사회복지사에 맞는 자기소개서 작성과 면접 전략이 필요합니다. 제가 복지사로 취업 활동 하면서 느낀 경험과 취업 노하우를 담은 글들이 있습니다. 아래 글을 한번 읽어 보세요. 사회복지사 취업 성공 확률이 확 올라갑니다. 

 

 

 

▶ 자기소개서 예시 사이트 모음

 

자기소개서 예시 사이트 모음

자기소개서 예시 모음 사이트 소개합니다. 취준생 대부분 자기소개서 작성을 어려워합니다. 평소 글쓰기 자체에 관심이 없었다면 취업을 위해 쓰는 자기소개서 글쓰기가 처음일 것입니다. 그래

yoojc.tistory.com

 

▶ 너무 깔끔한 자기소개서 양식 다운로드 (무료 hwp)

 

너무 깔끔한 자기소개서 양식 다운로드 (무료 hwp)

바로 다운로드 받으세요. 밥벌이(취업,직업) 컨설턴트가 면접을 부르는 깔끔한 자기소개서 양식을 추천합니다. 자신과 맞는 양식을 선택하세요. 신입, 경력직, 전문직 지원 분야 자기소개서 양

yoojc.tistory.com

 

자기소개서 성격의 장단점 쓰는 법 여기서...

 

자기소개서 성격의 장단점 쓰는 법 여기서...

자소서 성격 장단점 잘 쓰는 법을 소개합니다. 자기소개서 장단점은 자신의 강점을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는 항목입니다. 그만큼 잘 작성해야 합니다. 어떻게 자소서 장단점을 작성할까요? 당신

yoojc.tistory.com

 

합격하는 사회복지사 자기소개서 쓰는 법 (핵심 역량)

 

합격하는 사회복지사 자기소개서 쓰는 법 (핵심 역량)

사회복지 분야는 일반 사기업과 특성이 다릅니다. 지원자에게 요구하는 것도 차이가 있습니다. 자기소개서도 사회복지 분야에 맞게 작성해야 불합격을 피할 수 있습니다. 저는 뒤늦게 사회복지

yoojc.tistory.com

 

사회복지사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쓰는 법 예시

 

사회복지사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쓰는 법 예시

사회복지사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작성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자기소개서 작성하기 힘드시죠? 다른 사람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글쓰기가 익숙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여기서 소개하는 방법대로

yoojc.tistory.com

 

사회복지사 면접 준비 불합격 피하는 방법

 

사회복지사 면접 준비 불합격 피하는 방법

혹시 사회복지 분야 면접 준비하시나요? 아니면 면접이 처음이신가요? 잘 오셨습니다. 이 글이 사회복지사 면접 준비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의 8년간 다양한 사회복지 분야에 취업하기 위해

yoojc.tistory.com

 

바로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따는 법

 

바로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따는 법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따는 방법 최대한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급 자격증 시험을 보시려면 우선 본인이 응시자격이 되는지부터 확인하셔야 합니다.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시험은 학력,

yoojc.tistory.com

 

나의 사회복지사 취업 현실 이야기

 

나의 사회복지사 취업 현실 이야기

사회복지사 취업 현실에 대해 말해보려 합니다. 요즘은 취준생뿐만 아니라 재취업을 하려는 중년분들도 일자리 구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원래 일을 하시다가 개인 사정으로 다른 일, 새로운

yoojc.tistory.com

 

자기소개서 지원동기 잘 쓰는 법, 자소서 작성법 팁 6가지

 

자기소개서 지원동기 잘 쓰는법, 자소서 작성법 팁 6가지

자기소개서와 면접에서 빠지지 않고 나오는 질문이 지원동기입니다. 지원동기는 1분 자기소개와 성격의 장단점 다음으로 자주 묻는 취업 단골 질문입니다. 요즘 같이 취업하기 어려운 시대에

yoojc.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