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성격의 장단점 쓰는 법 여기서...

 

자소서 성격 장단점 잘 쓰는 법을 소개합니다. 자기소개서 장단점은 자신의 강점을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는 항목입니다. 그만큼 잘 작성해야 합니다. 어떻게 자소서 장단점을 작성할까요? 당신의 장점 단점은 무엇입니까? 여기 소개하는 작성법을 응용해보세요. 

 

 

■ 자기소개서 장단점 왜 보는가?

회사는 지원자가 우리 회사와 잘 맞는지 보기 위해서 성격의 장단점을 봅니다. 우리 조직 문화와 잘 맞는 성격인지, 지원한 직무에 필요한 장점을 가졌는지 보기도 합니다. 만약 인성을 중요시 여기는 조직이라면 성격의 장단점을 통해 인성이나 가치관도 엿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원자 입장에서는 자신의 강점을 최대한 어필 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보통 자기소개서는 성장과정, 지원동기, 성격의 장단점, 입사 후 포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중에서 성격의 장단점 항목이 자신의 장점과 강점을 마음껏 보여줄 수 있는 항목입니다. 어떻게 작성해야 인사담당자가 면접에서 한번 더 보고 싶게 만들 수 있을까요?

 

여기서 소개하는 방법을 참고하세요. 회사로부터 면접 연락이 올 수 있습니다. 다음부터 소개할 내용들 집중해서 천천히 봐주세요. 핵심 내용은 메모하세요.자신만의 자기소개서 작성에 응용해 보세요. 작은 1%의 노력이 합격과 불합격의 차이를 만듭니다.  1%의 노력은 바로 당신에게 달렸습니다. 

 

 

■ 자소서 성격 장단점 잘 쓰는 법 핵심은…

자기소개서 컨설팅 해주는 업체나 첨삭 업체도 대부분 비슷한 조언을 할 것입니다. 저 또한 직업상담사이고 자소서와 면접 코칭 일을 하고 있습니다. 일단 자소서 장단점 잘 쓰는 법은 쉽게 말해서, 지원하시는 회사나 직무와 연관 지어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자신의 성격 장점이 어떻게 직무에 도움이 될수 있는지 보여주셔야 합니다. 단점 또한 장점처럼 보이게 해서 직무와 회사에 도움이 된다는 식으로 쓰면 됩니다. 여기서 사기업은 직무 중심으로 성격의 장점을 엮어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공기업이나 공무원 조직은 약간 다릅니다. 공무원 같은 보수적인 조직은 직무 역량보다 인성 역량을 강조해서 자소서 장단점을 작성하시는 게 좋습니다. 아무래도 공직 사회는 청렴, 윤리성을 더 강조하는 공적인 조직이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구체적인 작성법, 팁을 소개할 것입니다. 물론 여기서 소개하는 팁이 정답일수 없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방식으로 적용하거나 참고 정도로 봐주세요. 만약 자소서 성격의 장단점을 어떻게 써야 할지 전혀 감을 잡지 못하는 분이라면 여기 이 글이 분명히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소서 장점 쓰는 법과 단점 쓰는 법을 나눠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자기소개서 장점 잘 쓰는 법

성격 장점을 강점으로 만드셔야 합니다.  단순히 성격상의 장점만 나열해서는 안됩니다. 자신의 장점이 어떻게 직무 역량이 될 수 있는지 보여 주셔야 합니다.

인사담당자 입장에서 지원자의 장점이 직무 강점으로 여겨져야 합니다.  설득력이 있어야 합니다. 그냥 단순히 주장해서도 안됩니다. 면접을 부르는 장점 쓰기 어떻게 작성하는지 구체적으로 알아 볼까요. 다음 글부터 집중해서 봐주세요. 

 

1. 장점을 어떻게든 직무와 연관시켜라.

이건 자기소개서 쓰는 법에서 항상 나오는 팁입니다. 무조건 지원하시는 직무 분야와 연관되게 쓰셔야 합니다. "자신의 성격 장점이 지원하는 직무와 잘 맞다. 상승 효과가 있다"는 것을 자소서에 보여줘야 합니다. 

 

예를 들어 성격의 장점을 꼼꼼함으로 했을 경우, 이런 성격의 장점은 어느 직무로 가면 상승효과가 있을까요? 재고관리, 물류관리,  품질 관리직, 재무회계직 등 꼼꼼한 성격을 요구하는 직무에 완벽히 들어맞습니다.

 

이처럼 본인의 장점이 지원하시는 직무에 상승효과를 내는지 확인하시고 어떻게든 연결 지어야 합니다. 무슨 말인지 아시겠죠?  만약 성격의 장점이 완벽주의라면 이 또한 꼼꼼함을 요구하는 직무와 맞습니다. 그리고 영업직에 지원하셨다면 활달하고 붙임성 좋은 성격이 장점일 수 있습니다. 

 

2. 자소서 장점 이런 조직에는 인성 역량을 강조하라.

"기업의 인재상과 부합하는 성격의 장점을 강조하라."  자기소개서든 면접이든 합격에 필수 두 가지가 핵심입니다. 늘 이 두가지만 가슴속에 간직하면 됩니다. 회사와 기업은 이 두 가지 “ 직무 역량”을 가졌나? 와 “인성”을 갖추었나?입니다. 이 두 가지만 충족시켜도 웬만하면 취업이 곧잘 됩니다.  위에서는 자기 장점을 직무 역량과 연결시키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여기서는 인성 역량을 자기 장점으로 강조하는 방법입니다. 직무 역량보다 인성 역량을 더 중요시 여기는 조직이 있습니다.

 

공무원, 공기업, 사회복지 분야 등과 같이 대민서비스 업무가 많은 조직은 “인성 역량”을 더 봅니다. 조직생활에 필요한 인성과 외부 사람들을 대하는 인성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지원하는 조직의 성향에 따라  자기 장점을 직무 역량을 강조할지,  인성 역량을 강조할지 고민하셔야 합니다. 성격의 장점을 인성 역량 중심으로 전개할 경우 바른 인성, 올바른 가치관, 윤리성, 도덕성이 돋보이는 성격의 장점을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하게 예를 들어 볼게요.

성격의 장점을 “참을성”으로 설정하셨다면 본인의 참을성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참을성이 발휘된 긍정적인 경험, 구체적 경험이 있는지 설명하고, 앞으로 어떻게 회사와 직무에 기여할 수 있는지 서술하시면 됩니다. 참을성이 좋다는 말은 다른 말로 끈기가 있다는 말입니다. 즉흥적이지 않고 경솔한 행동을 할 확률이 낮은 성격입니다. 이런 끈기가 있고 참을성이 좋은 성격은 불만이 있어도 오래 일할 수 있다는 느낌을 주고, 대민서비스 민원 업무에서도 화내지 않고 참을성 있게 대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보이게 됩니다.

 

3. 이력서 내용이 증거가 되게 하라.

자신의 강점이든 장점이든 설득력이 있으려면 증거가 필요합니다. 자신의 장점을 자소서에 쓸 경우 이력서와 연결되게 쓰면 설득력이 높아집니다. 이력서에 쓴 경력사항이나, 사회활동, 자격사항이 자기소개서의 장점과 연결되면 당신의 장점을 믿게 됩니다.

 

예를 한번 들어볼까요?

만약 당신의 장점을 “도전정신”으로 설정했다면, 이 장점을 뒷받침해줄 내용이 이력서에도 나와야 합니다. 이력서 경력이나 사회활동 내용에 도전정신으로 보일만한 내용이 나와야 합니다. 자격사항에도 도전정신과 연결될만한 지점이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익스트림 스포츠 관련 자격증이 있다는지 , 남들이 잘 도전할 수 없는 것에 도전한 사회활동이나 경력이 있다는지 등…

 

다시 요약하면 이력서에 나오는 내용이 자기소개서 장점으로 연결되어 서로 증거가 되고 상승효과가 되게 하는 것입니다. 

 

4. 직무에 맞는 자기 장점 찾는 법과 예시

그렇다면 어떻게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 분야와 맞는 성격의 장점을 찾을 수 있을까요? 간단합니다. 잘 들어 보세요. 자, 보세요. 사실 성격의 장점, 단점 같은 건 없습니다.  상황에 따라 장점이 단점이 될 수 있고 단점이 장점이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우선 A4 용지 한 장을 준비하세요. 세로로 반 접으세요. 그리고, 아래 순서대로 따라 해 보세요.

 

1)  자기 장점을 나열하기

종이 왼쪽에는 자기 장점을  쭉 나열합니다. 아주 사소한 것이라도 좋습니다. 스스로 장점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라면 몽땅 종이에 써봅니다. 쭉 써봅니다.  주변에서 자주 듣는 말도 써봅니다.  “야, 넌 이런 게 장점이야 ~”  “ 넌 이래서 좋은 친구야~ “ 등등. 종이에 떠오른 대로 자신의 장점이나 강점을 쭉~ 씁니다. 밑도 끝도 없이 씁니다. 작은 장점이라도 쥐어 짜내서 쭉~ 씁니다.

다 쓰셨나요? 그 다음은…

 

2 ) 직무에 맞는 성격 장점 나열하기

이번에는 종이 오른쪽에 지원하시는 직무 분야에 맞을 것 같은 성격 장점 또는 상승효과 일으킬 것 같은 성격 장점을 쭉 써봅니다. 자신이 생각하기에 “이 직무 분야는 이런 성격이 잘 맞을 것 같다”라고 생각나는 장점을 오른쪽에 쭉 쓰세요.

  

예를 들어,  만약 지원하는 직무 분야가 영업직이면 어떤 성격 장점이 이 직무에 상승효과 일으킬까요? 영업직에 맞는 성격의 장점을 쭉 나열해 보십시오. 활발한 성격, 붙임성, 친화력, 말 잘하는 성격, 남을 잘 설득하는 성격, 인맥 장점, 누구나 쉽게 친해지는 성격 등… 이처럼 영업직에 어울리는 성격을 종이 오른쪽에 쭉 나열해 보는 겁니다.  쭉~ 쓰셨나요?  다음은 어떻게 할지 감이 잡히시죠? 예 맞습니다.

 

3) 자소서 장점 구체적 작성법과 예시

이제 서로  매칭 시키면 됩니다. 왼쪽에 자신의 장점을 쓴 목록과 오른쪽 직무에 필요한 성격 장점을 쓴 목록을 서로 매칭 시키는 것입니다. 나의 장점과 직무에 요구되는 장점들 중에 서로 교집합이 있는지 찾는 것입니다. 왼쪽 오른쪽 목록을 번갈아 보면서 의미가 서로 통하는 것끼리 연필로 동그라미 쳐보세요. 서로 의미가 비슷하거나 유사한 성격을 짝지을 수 있을 겁니다. 그럼 찾은 것입니다. 

 

좀 더 쉽게 예를 들어 볼까요?

만약 지원하는 직무가 영업직이면 왼쪽에 자신의 장점으로 “넉살” “친화력” 이 있고, 오른편 목록에도 “인맥이 많은 사람” 이 있다면  이것을 성격의 장점으로 쓰면서 직무와 연결되게 쓸 수 있습니다. 바로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참고로 봐주세요. 아래 예시는 “이런 식으로 쓸 수 있다” 정도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똑같이 따라 쓰지 마세요. 

저의 장점은 친화력입니다. 정말 다양한 사람들과 인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평소 넉살이 좋고 친화력이 좋다는 말도 많이 들었습니다. 저는 이런 친화력으로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동호회 활동도 여러 개 하고 있습니다. 나이, 성별, 직업 상관없이 정말 다양한 사람들과 자주 만나고 인연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영업은 다양한 사람을 만나는 업무입니다. 넉살과 친화력이 없으면 사람들과 친해질 수 없고 영업 실적도 낼 수 없습니다. 하지만,  저의 장점인 넉살과 친화력을 바탕으로 앞으로 우리 OO 회사 영업직으로 일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저의 장점이 크게 발휘될 수 있습니다. 우리 OO회사에도 큰 이익을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어쩌면 저는 이 순간을 위해 “인맥”을 형성했는지 모릅니다. 우리 OO회사와 함께 일하고 싶습니다. (또는 우리 OO회사의 가족이 되고 싶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자신의 장점인 "넉살, 친화력"과 영업직에서 요구하는 성격 장점인 “인맥 많은 사람”을 서로 연결 지어서 자소서 장점으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5.  장점 리스트, 장점 예시들

장점 찾기 어렵나요? 그럼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당신의 언급하는 모든 것이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사실 인사담당자는 당신이 장점이라고 언급하는 것만 보거나 듣게 됩니다. 장점을 확인할 방법이 없습니다. 안그런가요? 그러니 당신이 스스로 당신 장점이라고 생각하면 그것이 장점이 되는 것입니다. 아래 당신의 장점을 찾는데 도움 되는 예시들이 있습니다.

▼ 장점이 될만한 것들
- 당신이 좋아하는 것들
- 당신이 잘하는 것들
- 남들이 당신에게 “이거 잘한다” 하는 것들
- 내가 보는 나의 성격 장점들
- 주변인들이 보는 나의 성격들, 특징들 
- 잘하는 특기, 취미
- 나의 강점들
- 내가 꾸준히 해온 것들
- 나만 할 줄 아는 것들
- 내가 정말 사랑하는 것들
- 내가 정말 관심 있어하는 것들
- 내가 정말 하고 싶어 하는 것들
(어떤 것에 관심이 크면 열정이라는 장점이 될 수 있음)
- 내 주변인, 친구들보다 조금 잘하는 것들
- 나의 좋은 습관들, 꾸준하는 습관들

좀 더 구체적인 장점 예시를 들어 볼까요? 아래 장점 리스트입니다. 정말로 자신의 장점을 찾을 수 없는 분들, 내 장점을 모르는 분들은 참고하세요.

 

▼ 성격 장점 리스트
유연한 사고
적극성
도전정신
개방적이다.
빠른 학습력 
뭐든 빨리 배운다.
꼼꼼한 성격이다.
활달한 성격이다.
붙임성 있는 성격이다.
완벽주의 성향
항상 두세 번 확인하는 성격
성격이 차분하고 침착하다.
상황 판단력이 좋다.
신속한 결단력
관찰력이 좋다.
창의력이 있다.
문제를 잘 파악하고 개선하려는 성향이다.
문제를 잘 해결한다.
호기심이 많은 성격이다.
능동적인 성향이다.
끈기력이 좋다.
한번 마음먹은 것은 꼭 이루는 성격이다.
중간에 쉽게 포기하지 않는 성격이다.
끝을 보는 성격이다.
넉살이 많은 성격이다.
친화력이 좋은 성격이다.
사람들과 쉽게 친해지는 성격
눈치가 빠르다.
일머리가 있다.
종합적으로 생각하는 성격이다.
주량이 세다. 술이 세다.
쉽게 취하지 않는다.
실행력이 갑이다.
빠른 실행력이 장점이다.
계획적이다. 
창의적이다.
아이디어가 좋다.
바른 성격이다.

 

■ 자소서 단점 쓰는 법

여기서부터는 자소서 단점 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장점 못지않게 단점 쓰기도 잘하셔야 합니다. 바로 핵심으로 들어가서 단점 잘 쓰는 방법은 장점 같이 단점을 쓰시면 됩니다. 사실 성격의 장점이나 단점은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장점이 단점이 될 수 있고 단점이 장점도 됩니다. 이게 뭔 말이냐고요?  사실 제 블로그에 단점 쓰는 기막힌 방법에 관한 글을 쓴 것이 있습니다. 저번에 쓴 [기막힌 단점 쓰는 법]의 핵심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단점을 장점으로 만드는 마술.
  • 자기 단점을 찾는 방법.
  • 회사가 좋아하는 단점 찾는 법
  • 쓰면 안 되는 단점.
  •  인간미 느껴지게 단점 쓰는 법.
  • 양면성을 가진 단점 쓰는 법. 
  • 자소서 단점 리스트
  • 자기소개서 단점을 절대 쓰면 안 되는 곳

 

 

기막힌 자기소개서 단점 쓰는법

 

기막힌 자기소개서 단점 쓰는법 (영업비밀)

자기소개서 단점 쓰기 힘드시죠? 많은 취준생들이 장점보다 단점을 쓰기 힘들어합니다. 왜일까요? 자기소개서 단점 잘 쓰는 법 저랑 한번 알아볼까요? 이 글만 보셔도 자소서 단점 쓰는 법을 익

yoojc.tistory.com

 

자소서 단점 생각이 많다 쓰지 마세요.

 

자소서 단점 생각이 많다 쓰지 마세요.

성격의 단점 생각이 많다 자소서에 써도 될까요? 여기 자소서 단점 쓰는 방법과 주의사항 그리고 단점으로 생각이 많다 과연 써도 되는지에 대해 소개합니다. 이 글만 보셔도 자소서 단점 쓰는

yoojc.tistory.com

 

자소서 성격의 단점 걱정이 많다 ?

 

자소서 성격의 단점 걱정이 많다 ?

자기소개서 성격의 장단점 중 단점 쓰기를 어려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장점은 상대적으로 쓰기 편합니다. 자신의 강점이나 장점만 쓰면 되기 때문이죠. 하지만 단점 쓰기는 생각할 것이 많습

yoojc.tistory.com

 

끌리는 자기소개서 잘 쓰는 법, 핵심 작성 팁 3가지

 

끌리는 자기소개서 잘 쓰는 법, 핵심 작성 팁 3가지

자기소개서 잘 쓰는 방법과 팁을 알려드립니다. 자기소개서는 무작정 자신의 강점만 나열해서는 안됩니다. 면접을 부르는 자기소개서는 인사담당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알고 있습니다. 어떻게

yoojc.tistory.com

 

자기소개서 지원동기 잘 쓰는법, 자소서 작성법 팁 6가지

 

자기소개서 지원동기 잘 쓰는법, 자소서 작성법 팁 6가지

자기소개서와 면접에서 빠지지 않고 나오는 질문이 지원동기입니다. 지원동기는 1분 자기소개와 성격의 장단점 다음으로 자주 묻는 취업 단골 질문입니다. 요즘 같이 취업하기 어려운 시대에

yoojc.tistory.com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예시 모음 이렇게 쓰세요.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예시 모음 이렇게 쓰세요.

취업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예시 모음 소개합니다. 성장과정은 자소서에 가장 먼저 쓰게 되는 항목입니다. 누구나 어려워합니다. 여기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예시들이 있습니다. 구체적인 성장

yoojc.tistory.com

 

자기소개서 예시 사이트 모음

 

자기소개서 예시 사이트 모음

자기소개서 예시 모음 사이트 소개합니다. 취준생 대부분 자기소개서 작성을 어려워합니다. 평소 글쓰기 자체에 관심이 없었다면 취업을 위해 쓰는 자기소개서 글쓰기가 처음일 것입니다. 그래

yoojc.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