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정보/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쓰는 법 예시

 

사회복지사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작성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자기소개서 작성하기 힘드시죠? 다른 사람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글쓰기가 익숙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여기서 소개하는 방법대로 성장과정 쓰는 법 하나하나 적용해 보세요. 사회복지사 자기소개서 성장과정은 좀 달라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쓰시면 안됩니다.왜 그런지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 성장과정 쓰는 법 이것만 알면 됩니다.

자기소개서 첫 문항으로 쓰는 게 성장과정입니다. 성장과정이 처음에 나오기 때문에 첫인상을 좌우할 수 있습니다. 좋은 첫인상을 주기 위해 잘 작성해야  합니다. 보통 자기소개서 성장과정은 두 가지만 알면 해결됩니다.

다들 비슷한 말을 하고 다른 곳에 찾아보셔도 비슷할 것입니다. 자기소개서는 기본적으로 “직무 역량”과 “인성”이 드러나게 작성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대부분 취준생들은 자기소개서 성장과정을 그냥 씁니다. 태어난 시기, 어디서 자랐는지, 학창 시절은 어땠는지 등 보통 이렇게 성장과정을 시간 순서대로 작성합니다. 이 방식이 잘못된 건 아닙니다. 특색이 없다는 것뿐이죠.

 

자기소개서는 어떻게든 잘 보여서 좋은 인상을 주고 좋은 점수를 받아야 합니다. 평범하게 쓰는 것도 나쁘지 않지만 그래도 남들과는 차별화되고 더 돋보이게 쓰셔야 합니다. 그렇게 생각하지 않으세요?

 

그렇다면 어떻게 자신의 자기소개서 성장과정에 직무역량과 인성을 잘 나오게 작성할 수 있을까요? 여기서 사회복지사 성장과정은 좀 달라야 합니다. 일반 회사처럼 작성하시면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없습니다. 사회복지사에 맞는 자소서 성장과정을 쓰셔야 복지사에 걸맞은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성장과정 구체적으로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요? 다음 내용부터  천천히 집중해서 봐주세요. 자기소개서에 하나하나 꼼꼼하게 적용해 보세요.

 

 

■ 사회복지사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딱 맞게 쓰는 법

자, 여기서부터는 사회복지사에 맞은 성장과정 쓰는 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제시하는 방법대로 적용하시면 최소한 서류전형에서 불합격은 피할 수 있습니다. 인사담당자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자소서는 일반 사기업과 달라야 합니다사회복지사에 맞게 자기소개서를 작성하셔야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제 블로그에 사회복지사에 특화된 자소서 작성법과 면접 전략도 있으니 놓치지 마세요. 

 

여기서는 사회복지사 성장과정 작성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 소개하는 방법들을 본인에게 맞게 하나씩 적용해서 면접 기회를 꼭 얻으시길 바랍니다. 

 

 

1. 사회복지사 자기소개서는 달라야 합니다.

달라! 달라! 달라야 합니다. 사기업과 달라야 합니다. 사회복지 분야와 일반 회사에서 요구하는 지원자 역량은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 회사는 직무 역량을 중요시 여깁니다. 지원자가 우리 회사에 얼마나 일을 잘할 것인지, 얼마나 능력을 갖추었고 성과를 낼 수 있는지 보려고 합니다.

 

하지만 사회복지 분야는 상품을 생산해서 이윤을 내는 사기업과 조직 구성, 조직문화, 조직역량이 다릅니다. 사회복지사는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가에 가깝습니다. 어려움에 처한 사람을 돕는 일입니다. 물론 역량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인성, 가치관이 더 중요합니다. 사회복지사로서 바른 인성과 가치관이 보여야 합니다.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직무 역량보다 인성을 강조하세요. 구체적인 방법들은 이렇습니다.

 

2. 사회복지사 성장과정 인성을 강조하라.

사회복지사 성장과정은 인성과 가치관이 잘 드러나도록 쓰시면 좋습니다. 물론 직무 역량도 어필하셔야 합니다. 직무 역량을 생략하라는 말이 아닙니다. 사회복지사라는 직업 특성상 직무 역량보다 인성과 바른 가치관을 좀 더 강조하라는 의미입니다. 어떻게 자소서 성장과정에 인성과 가치관을 어필할 수 있을까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작성해 보세요.

▶ 사회복지사와 관련된 바른 인성, 가치관들

- 성실함
- 선한 영향력
- 봉사 정신
- 어려움에 처한 사람을 돕고자 하는 마음
- 희생정신

- 무던한 인간관계 능력
- 잘 들어주고 경청하는 성격
- 공감 능력, 안타까워하는 마음

 

3. 사회복지사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작성 방향

사회복지사 성장과정은  가정환경을 중점으로 작성하는 방식입니다. 일반적인 성장과정 순서 나열은 잠깐 짧게 언급하고 대부분 내용을 집안 가훈, 부모님의 성향, 가정환경, 가정교육 위주로 작성합니다. 집안 가훈이나 어떤 성향의 부모님 아래서 자라게 되었는지 소개하면서 이런 가정환경이 자신의 인성, 성격, 가치관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소개합니다. 그리고 이런 인성 역량으로 앞으로 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기여할지 각오와 포부를 밝히면 됩니다. 

 

4. 자소서 성장과정에 인성 역량을 드러내는 법

성장과정을 일반적으로 작성하기보다 바른 인성과 가치관이 좀 더 드러나게 쓰는 방법이 있습니다. 보통 성장과정을 어디서 태어났고 몇남 몇녀 중 첫째이고, 학교는 어디 나왔고…이런 식으로 성장과정을 나열하는 방식보다 성장과정에서 바른 인성과 가치관이 형성된 과정을 쓰시면 됩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성장과정 중에 자신의 성격 특성이나 인성, 가치관에 영향을 준 사건이나 경험을 쓰시면 됩니다. 아래 예를 몇 가지 들어 볼게요.

 

  • 부모님의 성격, 성향, 삶의 태도에 영향을 받아서 저는 이런저런 성격 특성, 성격의 장점, 인성, 가치관이 형성되었습니다. 
  • 저희 집 가훈은 뭐뭐였습니다. 이런저런 가정교육이나 가정환경에 의해 저는 이런 저런 인성, 가치관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 성장과정 중에 성격의 장점이나 강점, 가치관을 형성하게 된 사건이나 경험 이야기를 씁니다. 
  • 실패한 경험, 후회한 경험을 바탕으로 깨닫거나 배우게 되었거나 형성된 가치관, 인성, 성격의 장점을 성장과정으로 쓰세요.
  • 또는 실패를 극복하면서 배운 가치관이나 형성된 성격의 장점, 강점을 성장배경으로 작성해도 됩니다.

 

위에서 몇 가지 예를 든 것처럼 핵심은 성장과정 중에 자신의 성격 특성이나, 장점, 강점, 가치관 , 인성에 영향을 준 성장배경을 작성하면 좋습니다. 부모님의 영향, 가정환경, 가정교육, 가훈, 어떤 사건이나 경험 이야기 등 살아오면서 자신의 인성 형성에 영향을 준 사건이나 경험은 다양할 것입니다. 

 

5. 경험 이야기를 쓰세요.

성장과정 작성에  구체적인 경험 이야기를 쓰면 좋습니다. 단순히 자신의 주장을 말하기보다 구체적인 경험 이야기가 더 설득력 있습니다. 구체적일수록 설득력이 높아집니다. 설득력이 높아지면 더불어 신뢰가 증가하고 좋은 인상을 주게 됩니다. 선택받을 확률도 높아집니다. 인성 역량을 강조하는 성장과정에 경험 이야기를 꼭 넣어서 구체적으로 작성하십시오.

 

6. 자소서 성장과정 마무리는 꼭 이렇게 하세요.

자소서 성장과정 끝에는 꼭 이런 문장을 넣어야 좋습니다. 성장과정에서 형성된 자신의 가치관, 인성 역량, 성격의 장점, 강점으로 앞으로 어떻게 사회복지사로 임할 것인지 각오와 포부로 끝맺으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저는 이런 성장과정으로 얻게 된 성실함과 부지런함을 바탕으로  앞으로 OO복지관에서 말하지 않아도 스스로 일을 찾아서 하는 부지런하고 성실한 사회복지사가 되겠습니다.” 

 

요런 식으로 성장과정 끝 문장으로 완성하시면 됩니다.  다시 요약하면 성장과정 끝 문장은 반드시 각오와 포부로 끝맺어라.

 

7. 사회복지사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작성 순서 

일반적인 성장과정은 간략하게 작성합니다. 인성과 가치관이 형성된 성장과정, 성장배경을 중점으로 작성합니다. 구체적인 작성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어디 어디서 자랐습니다. 
2. 저희 집 가훈은 이랬습니다.
3. 제 부모님은 성향은 이랬습니다.
4. 저는 이런 가정환경의 영향으로  이런 인성, 가치관, 성격 장점이 생겼습니다.
5. 앞으로 이런 인성 역량을 바탕으로  사회복지사로서  이렇게 저렇게 기여하고 싶습니다.
6. 끝

 

 

8. 사회복지사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예시

위에서 설명한 내용을 바탕으로 가상의 예시를 소개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성장과정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참고용으로 보시고 똑같이 작성하지 마세요. 아래 예시 천천히 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OOOO 년 OO월 OO일에 서울 OO에서 2남 1녀 중 막내로 태어났습니다. 아버지께서는 늘 가훈처럼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노력 없이 얻을 수 있는 건 없다”라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성실하게 노력하시는 아버지의 삶을 보면서 자랐습니다. 어머니께서는 이해심이 많으셨습니다. 바다 같은 이해심으로 자식들을 바르게 교육하셨고 항상 우리 주변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을 안타깝게 생각하셨습니다. 넉넉하지 않은 살림에도 해마다 복지기금에 후원하시고 봉사활동도 하셨습니다.  이런 부모님의 영향으로 저는 어떤 일이든 노력하는 성실함과 사람을 함부로 평가하지 않고 이해하려는 마음으로 대하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어려움에 처한 사람을 돕고 싶은 마음에 사회복지사로 진로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OO복지관에서 성실함과 부지런함으로 내 일처럼 내 가족처럼 일하는 사회복지사가 되고 싶습니다."

 

 

▶자기소개서 예시 사이트 모음

 

자기소개서 예시 사이트 모음

자기소개서 예시 모음 사이트 소개합니다. 취준생 대부분 자기소개서 작성을 어려워합니다. 평소 글쓰기 자체에 관심이 없었다면 취업을 위해 쓰는 자기소개서 글쓰기가 처음일 것입니다. 그래

yoojc.tistory.com

 

 

사회복지사 자기소개서 지원동기 잘 쓰는법 (작성법)

 

사회복지사 자기소개서 지원동기 잘 쓰는법 (작성법)

사회복지사 자소서 지원동기 작성법을 소개합니다. 어떻게 지원동기 써야 할까요? 자기소개서도 취업을 위해서 쓰는 것입니다. 합격 확률 높이는 자소서 지원동기 쓰셔야 합니다. 사회복지사

yoojc.tistory.com

 

합격하는 사회복지사 자기소개서 쓰는 법 (핵심 역량)

 

합격하는 사회복지사 자기소개서 쓰는 법 (핵심 역량)

사회복지 분야는 일반 사기업과 특성이 다릅니다. 지원자에게 요구하는 것도 차이가 있습니다. 자기소개서도 사회복지 분야에 맞게 작성해야 불합격을 피할 수 있습니다. 저는 뒤늦게 사회복지

yoojc.tistory.com

 

사회복지사 필요한 능력 14가지(경험 이야기)

 

사회복지사 필요한 능력 14가지(경험 이야기)

사회복지사에게 필요한 능력에 무엇이 있을까요? 제가 일하면서 느낀 점을 말하고 싶습니다. 사회복지사로서 일하려면 아래에서 설명하는 능력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개인마다 차이가 있

yoojc.tistory.com

 

자기소개서 성격의 장단점 쓰는 법 여기서...

 

자기소개서 성격의 장단점 쓰는 법 여기서...

자소서 성격 장단점 잘 쓰는 법을 소개합니다. 자기소개서 장단점은 자신의 강점을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는 항목입니다. 그만큼 잘 작성해야 합니다. 어떻게 자소서 장단점을 작성할까요? 당신

yoojc.tistory.com

 

사회복지사 면접 준비 불합격 피하는 방법

 

사회복지사 면접 준비 불합격 피하는 방법

혹시 사회복지 분야 면접 준비하시나요? 아니면 면접이 처음이신가요? 잘 오셨습니다. 이 글이 사회복지사 면접 준비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의 8년간 다양한 사회복지 분야에 취업하기 위해

yoojc.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