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 작성 팁 소개합니다. 간단한 자기소개서 쓰는 팁입니다. 자기소개서는 자신을 알리는 마케팅과 같습니다. 인사담당자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주어야 합니다. 어떻게 매력 있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수 있을까요? 여기 자소서 쓰는 팁 소개합니다. 천천히 집중해서 봐주세요.
■ 자기소개서 작성 팁 10가지 (자소서 쓰는 팁)
자기소개서 작성에 도움이 되는 10가지 구체적인 방법들을 소개합니다. 다음 내용들 천천히 집중해서 봐주세요. 본인 자기소개서 작성에 응용해 보세요. 면접 전화 바로 올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작성 팁 하나씩 소개합니다. 시작합니다.
1. 자소서 직무와 인성을 연결시켜라.
이 방법은 많이 알려줘서 이미 알고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도 한번 더 복습한다는 생각으로 봐주세요.
자기소개서 작성 할때 반드시 지원하시는 회사와 직무에 연결되게 작성하셔야 합니다. 자소서 성장과정, 지원동기, 성격의 장단점, 입사 후 포부 항목들에 직무와 연결되고 바른 인성이 잘 나타나도록 작성하셔야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만약 본인이 영업직 직무에 지원하는 경우 영업직과 연관된 역량 위주로 작성하셔야 합니다. 성격이나 인성도 영업직에 걸맞은 성격의 장점이나 인성을 어필해야 채용담당자 마음을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제 블로그에 이미 쓴 글이 있습니다. 놓치지 마시고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2. 구체적인 경험을 쓰라.
직무 역량과 인성을 어필 하고 싶을 때 단순히 “저의 장점은 이렇습니다. 저의 역량은 이렇습니다.”라고 작성하기보다 구체적인 경험, 사례, 증거를 보여주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역량을 “목표 달성 능력이 있습니다”라고 했을 때, 구체적으로 목표 달성한 경험 이야기를 쓰셔야 합니다. 증거를 보여주셔야 설득력이 있습니다. 경험 이야기가 구체적일수록 설득력은 증가합니다. 단순히 자기 장점이나 역량, 인성을 주장하지 말고 구체적인 경험, 사례, 증거를 보여주세요.
3. 최대한 깔끔하게 쓰라.
자소서 깔끔하게 쓰셔야 합니다. 자기소개서는 당신을 선택해 달라고 알리는 마케팅 문서입니다. 어쩌면 전단지와 다르지 않습니다. 목표는 인사담당자를 설득해서 당신을 선택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자기소개서가 한눈에 깔끔하게 보여야 좋은 인상을 줍니다. 복잡하고 혼란스러운 자기소개서는 부정적인 인상을 줍니다. 최대한 깔끔하게 작성하세요. 어떻게 깔끔하게 작성할 수 있을까요? 우선 자소서 양식부터 잘 고르셔야 합니다. 제가 추천하는 자기소개서 양식이 제 블로그에 있습니다.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4. 자기소개서 짧게 쓰세요.
대부분 취준생들 자소서를 보면 문장이 길고 내용도 길고 지루합니다. 자신을 더 많이 알리고 싶고 드러내고 싶은 마음은 이해합니다. 그런데 너무 길게 쓰면 인사담당자도 사람인지라 집중력이 흐트러지고 지루해 합니다. 당신 자소서 읽다가 포기할 수도 있습니다. 최대한 문장을 짧게 쓰고 자소서 내용도 핵심만 쓰셔야 합니다. 짧게 쓰지만 임팩트 있게 쓰셔야 합니다. 인사담당자가 쉽게 읽히고 술술 읽히게 짧게 가독성 있게 쓰세요.
5. 자기소개서 A4 용지
한장으로 끝내야 합니다. 위에서 설명했지만 최대한 깔끔하게, 쉽게 읽히게, 가독성 있게 보이기 위해서 A4 용지 한 장에 모든 내용을 담는 게 좋습니다. A4 용지 한장에 모든 내용을 담을 수 있도록 줄이고 줄여야 합니다. 핵심 알맹이 내용만 남을 때까지
6. 자기소개서 글씨 폰트
자소서 폰트는 11pt ~ 12pt 정도가 적당합니다. 글씨가 너무 작아도 너무 커도 안됩니다. 적당한 폰트의 크기가 좋습니다. 자소서가 가독성 있고 깔끔하게 보여야 합니다.
7. 자기소개서 쓰면 안 되는 것들
- 지원 분야 직무와 관계없는 내용은 쓰지 마라.
- 과장하기, 부풀리기, 거짓말 쓰지 마라.
- 면접에서 트집 잡힐 내용 쓰지 마라.
- 모호한 표현 쓰지 마라.
- 자신감 없는 말투 쓰지 마라.
8. 공손한 표현이 좋습니다.
자소서에 공손하게 존칭어 사용해야 합니다. 대부분 인사담당자는 당신보다 나이가 많을 것입니다. 공손한 표현과 존칭어를 사용하세요. 문장은 끝에 “ ~습니다.”로 끝나게 쓰세요. 이렇게 쓰면 공손하게 보입니다.
9. 너무 장점만 쓰지 마세요.
오히려 반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지나친 장점만 나열하는 것은 자기 자랑만 될 수 있습니다. 자기 자랑과 자신의 능력을 어필하는 것은 다릅니다. 자기 자랑은 자랑만 늘어놓는 것이고, 역량 어필은 지원하는 회사가 필요로 하는 직무 역량을 설득력 있게 보여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장점만 쓰면 인간미가 떨어집니다. 자신의 약점이나 단점도 보여줘야 인간미 있게 보입니다. 그러나 인간관계나 직무에 치명적인 단점은 쓰지 마세요.능력이 높은 사람일수록 사소한 약점(허당미)을 보여줄 때 호감도가 오히려 올라가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10. 자기소개서 제출 시 최종 점검사항
- 가독성 읽게 읽히는가?
- 오탈자, 맞춤법 확인했는가?
- 직무와 관계없는 쓸데없는 내용 없는가?
- 나의 강점을 충분히 어필했는가?
- 첫 문장 끌리게 썼는가?
- 부정적인 내용이나 단어를 썼는가?
- 모호하거나 자신감 없는 표현이 있는가?
- 너무 길게 쓴 문장은 없는가?
- 무슨 말인지 모르는 추상적인 표현은 없는가?
- 부풀리거나 근거 없는 내용은 없는가?(면접 때 걸림)
- 나만의 차별화된 내용이 있는가?
자기소개서 지원동기 잘 쓰는법, 자소서 작성법 팁 6가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