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사기업 면접 준비하듯이 하면 안 됩니다. 공기업 면접 공무원 면접은 일반 사기업 면접과 차이가 있습니다. 조직의 특성도 다릅니다. 이걸 이해하고 공기업, 공무원 면접에 임해야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습니다. 공기업, 공무원 면접을 앞두고 계시다면 이걸 보고 가세요.
■ 공기업(공무원) 면접의 특징
공기업 면접이 어떻게 민간 기업과 차이가 있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특히 면접 준비에서 어떤 부분을 중점으로 두고 준비해야 하는지도 살펴보겠습니다.
1. 민간 기업과 원하는 인재상이 다르다.
사기업은 성과를 내야 합니다. 그래서 어쩌면 원하는 인재상이 뚜렷합니다. 성과나 목표 달성에 뛰어난 사람을 선호합니다. 경쟁시장에서 살아남기 이해 필요하기 때문이죠.
그러나 공기업 공무원 조직은 사기업과 목표하는 바라 다릅니다. 사기업처럼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공기업, 공무원 조직에서 원하는 인재상은 일도 잘해야 하지만 그보다 공직자로서 인성이나 윤리의식, 도덕성에 더 비중을 둡니다.
2. 공기업 공무원 조직은 보수적이다.
사기업에 비해 보수적입니다. 민간 기업도 보수적이지 않다는 말이 아니라 상대적으로 덜합니다. 경쟁 시장에서 살아남아야 하기 때문에 환경 변화에 따른 유연성이 있습니다.
그래야 시장에서 살아남기 때문이죠. 하지만 공기업이나 공무원 사회는 조직 유연성이 떨어지고 보수적입니다. 변화 자체를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보수적인 조직에서 요구하는 인재상에 맞춰 준비해야 합니다. 보수적인 면접관은 어떤 지원자를 선호할까요?
3. 보수적인 조직에 맞는 면접 전략을 세워라.
공기업과 공무원 조직은 보수적이라 했습니다. 이런 성향에 맞는 면접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자신이 지원한 업무나 직무에 대한 준비는 기본입니다. 한 가지 더 비중 있게 준비하셔야 합니다.
특히 인성적인 부분에서 공기업과 공무원 조직이 선호하는 성향을 어필하셔야 합니다. 이런 키워드에 맞는 인성 전략을 펼쳐야 합니다. "도덕성, 사명의식, 투명성, 봉사정신"이 드러날 수 있게 면접 답변을 준비하십시오.
4. 보수적인 조직은 이런 사람을 선호합니다.
보수적인 조직은 변화에 둔감합니다. 현재 자기 조직을 유지하려는 애착이 강합니다. 그래서 조직 진화적인 사람을 선호합니다. 보수적으로 답변하고 조직 친화적인 면접 전략을 세우면 유리합니다.
항상 조직을 우선한다든지, 선배님을 존경한다든지, 우리 조직을 보호하기 위해서 어떠한 행동도 할 수 있다는 식의 답변을 하면 좋습니다.
특히 면접 때 우리 조직, 우리 부서, 우리 공기업 처럼 "우리"라는 단어를 쓰는 것도 조직친화적인 느낌을 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