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지원동기 잘 쓰는법, 자소서 작성법 팁 6가지

 

 

자기소개서와 면접에서 빠지지 않고 나오는 질문이 지원동기입니다. 지원동기는 1분 자기소개와 성격의 장단점 다음으로 자주 묻는 취업 단골 질문입니다.

 

요즘 같이 취업하기 어려운 시대에 자기소개서든 면접이든 차별화해서 자신을 돋보이게 만들어야 합니다. 

 

취업 자리는 한정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경쟁할 수밖에 없습니다. 조금이라도 차별화 되게, 경쟁력 있게 보여야 합니다.  자기소개서 지원동기 어떻게 작성해야 돋보이고 조금이라도 인사담당자의 관심을 끌 수 있을까요? 집중해주세요. 이제부터 시작합니다. 이 글이 당신의 자기소개서를 특별하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자기소개서는 편지가 아니라 자기 마케팅에 가깝기 때문입니다.

 

 

■ 자기소개서 지원동기 작성법 어떻게 써야하나? 

자소서 지원동기 잘 쓰는 법은 지원자의 지원동기가 설득력이 있어야 합니다. 인사담당자는 지원자가 정말로 우리 회사에 뜻이 있어서 지원했는지, 아니면 그냥 취업하기 위해 이곳저곳 지원한 것인지 파악하려고 합니다. 물론 취준생의 솔직한 심정은 취업해서 돈 벌기 위해서가 대부분 지원자들의 지원동기일 것입니다. 인사담당자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사람을 뽑는 입장에서는 우리 회사에 남다른 애정이 있거나 열정이 있는 사람을 채용하고 싶은 것이 사람 심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만의 차별화된 지원동기로 어필해야 합니다. 지원동기에서 가장 어필해야 할 요소는 “지원한 회사나 직무에 관심 갖게 된 계기”가 설득력 있어야 합니다. 어떻게 지원동기를 작성해야 좀 더 차별화되고 설득력 있게 쓸 수 있을까요? 지금부터 설명합니다.

 

1. 인사담당자가 지원동기 보는 이유? (관점)

지원동기는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단골로 묻는 3대 질문 중 하나입니다. 형식상 질문하기도 하고, 아니면 정말로 자신의 회사에 열정이 있고 관심이 있는 사람을 뽑기 위해 묻기도 합니다. 인사담당자 입장에서 지원자의 어떤 지원동기가 끌릴까요? 핵심만 요약해 봅니다. 아래와 같습니다.

 

  • 진심과 진정성이 느껴지는 지원동기인가?
  • 그냥 지원한 것인지 아니면 우리 회사에 열정이 있는지?
  • 우리 회사에 얼마나 관심이 있나?
  • 우리 회사가 당신을 뽑아야 하는 이유?
  • 지원 직무와 관련된 역량을 갖추고 있나?
  • 우리 회사와 맞는 사람인가? 기여할 사람인가?
  • 다른 지원자에 비해 차별화된 지원동기가 있나?

 

인사담당자는 자기소개서를 통해 지원자의 적합성을 판단하고 우리 회사와 직무에 얼마나 진심과 열정이 있는지 보게 됩니다. 그냥 지원한 사람보다 좀 더 진정성과 열정이 느껴지는 지원자를 채용하길 원합니다. 지원동기는 최대한 이 회사와 직무에 열정과 진정성이 있다는 것을 표현해야 합니다. 그냥 단순히 취업하기 위해 지원한 사람이 아니다라는 것을 보여줘야 합니다. 어떻게 보여줄 수 있을까요?  다음 주제로 이어갑니다. 자세히 봐주십시오.

 

2. 자소서 지원동기 잘 쓰는법 이것만 알면 된다.

지원동기 설득력 있게 쓸 수 있습니다. 위에서 한번 언급했는데, 핵심은 “얼마나 이 회사와 직무에 진심이고 관심이 있는지” 보여주는 것입니다. 특히 지원한 회사와 직무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가 설득력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진정성과 열정이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다시 요약하면 핵심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이 회사와 직무에 진심입니다.
2. 관심 갖게된 계기가 설득력 있어야 합니다.
3. 지원한 회사와 직무에 진심이고 열정이 있다는 것을 보여줘야 합니다.
4. 관심 갖게 된 계기, 진심, 열정을 경험 등을 통해 구체적으로 보여줘야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지원동기 작성법을 실제 구체적으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지원동기 팁 형태로 작성해 보겠습니다. 아래부터 자세히 읽어 보시고 당장 자기소개서 지원동기 작성에 활용해 보세요.

 

3. 자기소개서 지원동기 작성 팁 6가지

지원동기 작성법을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특히 지원한 회사와 직무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가 설득력 있어야 하고, 그냥 지원한 사람이 아니고 진정성과 열정이 있어서 지원한 사람임을 보여줘야 합니다. 어떻게 진정성과 열정을 보여줄수 있는지 팁을 소개합니다. 다시 강조하지만, 지원동기는 지원자가 지원한 회사와 직무에 관심 갖게된 계기, 지원한 계기가 명확할수록 설득력이 높아집니다. 여기 관심 갖게 된 계기로 쓸 수 있는 다양한 예시를 소개합니다. 참고하십시오.

 

● 솔직형 지원동기 작성법

말 그대로 그냥 솔직하게 쓰는 유형입니다. 특별한 지원동기가 없을 경우 그야말로 솔직하게 씁니다. 특별히 지원한 회사에 관심 갖게 된 계기가 없을 경우, 그냥 전공에 맞춰 지원했다는 식으로 쓰면 됩니다. 하지만 너무 솔직해서 위험부담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반대로 오히려 솔직할수록 좋게 보는 회사도 있으니, 정말로 쓸 지원동기가 없을 경우 솔직하게 쓰시길 추천드립니다. 

 

우연한 인연을 강조한 지원동기 쓰는법

이 유형은 우연한 기회를 통해 지원한 회사나 회사의 서비스를 알게 되어서 관심을 갖게 되었다고 강조하는 유형입니다. 우연한 기회는 어떤 교육이나 프로그램, 박람회 등에 참여하게 되었다가 관심을 가지게 된 경우가 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지원한 회사의 인턴으로 일했던 인연을 강조하거나 회사와 관련된 제품 판매나 서비스 제공을 했던 알바 경험을 인연으로 강조해도 좋은 지원동기가 될 수 있습니다. 지원한 회사나 직무와 관련된 작은 인연이라도 끌어다 쓰십시오. 지원한 회사와 직무에 인연을 강조하십시오. 

 

경험을 강조한 지원동기 작성법

지원한 회사가 판매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한 경험을 토대로 지원동기를 작성하는 유형입니다. 오랫동안 그 회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해 왔다든지, 어떤 계기를 통해 지원한 회사의 제품을 사용하다가 느낀 경험이 계기가 되어서 회사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는 식으로 이야기를 전개할 수도 있습니다. 다시 요약하면 지원한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된 경험을 계기로 인연을 만들어서 지원동기를 작성하는 방법입니다. 

 

  

하고 싶은 일과 적성 강조형

자신의 적성이나 평소 하고 싶었던 일을 강조하면서 지원동기 작성하는 유형입니다. 지원 회사보다는 지원한 직무를 강조합니다. 자신의 강점이나 적성을 강조하면서 해당 직무를 통해 하고 싶었던 일을 이루고 싶은 열정과 진정성을 어필합니다. 지원한 직무가 마케팅 분야인 경우 자신의 평소 성격이나 적성이 마케팅 직무와 어떻게 잘 맞는지 보여줘야 합니다.

 

그리고 나의 성격과, 적성이 마케팅 일을 위해 태어난 사람인 것처럼 보일 정도로 열정을 보여줘야 합니다. 그러면 인사담당자는 저절로 “이 지원자는 마케팅 일을 정말로 하고 싶어 하는구나, 하고 싶은 일이 마케팅이구나~”라고 느끼게 됩니다. 물론 말로만 해서는 안되고 이런 열정을 뒷받침해주는 증거를 보여줘야 합니다. 일한 경험이나 자격증, 전공 이수, 직접 마케팅해서 뭔가를 판매해본 경험 등 증거를 보여줘야 믿습니다.  

 

주변인 추천 강조형 지원동기 쓰는법

주변에 지원한 회사에 근무하는 가족이나 친구, 선배, 친척, 지인들의 추천으로 지원동기를 작성하는 유형입니다. 평소에 존경하는 사람이 지원한 회사에 다니는 모습을 보고 영향을 받아서 지원 동기를 강조한다든지, 아니면 직접 지원한 회사에 다니는 친구, 선배, 친척, 지인의 추천으로 지원 동기를 강조합니다.

 

가까운 지인에게 추천하는 것은 좋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자신이 다니는 회사가 좋지 않다면 가까운 사람에게 잘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만큼 자신이 있기 때문에 소중한 사람에게 추천하게 됩니다. 지인의 추천으로 지원하게 된 것도 좋은 지원동기가 될 수 있습니다. 

 

● 이 회사 덕후형 지원동기 작성법 

“이 회사만을 위해 오랜 시간 준비했습니다.” “이 회사만 바라보고 준비해왔습니다.” 유형입니다. 그야말로 준비된 인재이고 회사가 원하는 완벽한 지원동기입니다. 진로를 결정한 후부터 한 회사만 바라보고 취업을 준비해온 유형입니다.

 

지원할 회사와 관련된 다양한 경험을 쌓고 꾸준히 준비한 유형입니다. 물론 이런 완벽한 지원자는 드물고 정말로 한 회사에 꽂혀 취업 준비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드는 유형입니다. 하지만 효과는 큽니다. 채용담당자라면 이런 사람을 놓치일 없습니다. 희귀하고 드물기 때문에 더 가치 있습니다.

 

길게 바라보고 꼭 입사하고 싶은 회사가 있다면 지금부터 한 우물만 파고 꾸준히 준비하십시오.지원할 회사와 관련된 자료를 모으고 공모전에 참여도 하고 인턴, 알바 등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준비해야 합니다. 한마디로 그 회사의 덕후가 되는 것입니다. 준비하기 어려운 만큼 취업 성공률은 높습니다.

 

★ 자기소개서 양식도 잘 선택해야 합니다.

구글  깔끔한 자소서 양식 1위를 소개합니다. 이 양식으로 자기소개서 작성해 보세요. 본인이 신입직 지원인지, 경력직 지원자인지, 경우에 따라 다양한 자기소개서 양식이 종류별로 있습니다. 아래 링크로 들어가보세요.

 

 

자기소개서 예시 사이트 모음

 

자기소개서 예시 사이트 모음

자기소개서 예시 모음 사이트 소개합니다. 취준생 대부분 자기소개서 작성을 어려워합니다. 평소 글쓰기 자체에 관심이 없었다면 취업을 위해 쓰는 자기소개서 글쓰기가 처음일 것입니다. 그래

yoojc.tistory.com

 

▶ 너무 깔끔한 자기소개서 양식 다운로드 (무료 hwp)

 

너무 깔끔한 자기소개서 양식 다운로드 (무료 hwp)

바로 다운로드 받으세요. 밥벌이(취업,직업) 컨설턴트가 면접을 부르는 깔끔한 자기소개서 양식을 추천합니다. 자신과 맞는 양식을 선택하세요. 신입, 경력직, 전문직 지원 분야 자기소개서 양

yoojc.tistory.com

 

 

자기소개서 성격의 장단점 쓰는 법 여기서...

 

자기소개서 성격의 장단점 쓰는 법 여기서...

자소서 성격 장단점 잘 쓰는 법을 소개합니다. 자기소개서 장단점은 자신의 강점을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는 항목입니다. 그만큼 잘 작성해야 합니다. 어떻게 자소서 장단점을 작성할까요? 당신

yoojc.tistory.com

 

쉬운 자기소개서 입사후 포부 쓰는 법

 

쉬운 자기소개서 입사후 포부 쓰는 법

자기소개서 입사후 포부 잘 쓰는 법 알고 싶지 않으세요? 대부분 입사후 포부는 자소서 마지막에 씁니다. 자기소개서 끝인상을 남길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어떻게 쓰시겠습니까? 자기소개

yoojc.tistory.com

 

기막힌 자기소개서 단점 쓰는법 (영업비밀)

 

기막힌 자기소개서 단점 쓰는법 (영업비밀)

자기소개서 단점 쓰기 힘드시죠? 많은 취준생들이 장점보다 단점을 쓰기 힘들어합니다. 왜일까요? 자기소개서 단점 잘 쓰는 법 저랑 한번 알아볼까요? 이 글만 보셔도 자소서 단점 쓰는 법을 익

yoojc.tistory.com

 

각인시키는 면접 자기소개 멘트 작성 법

 

각인시키는 면접 자기소개 멘트 작성 법

많은 분들이 면접 자기소개 멘트 작성을 의외로 어려워합니다. 당연합니다. 면접에서 자기소개는 중요합니다. 면접 당락을 좌우할 정도입니다. 자기소개 멘트 작성을 어려워하고 힘들어하는 건

yoojc.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