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소개서

쉬운 자기소개서 입사후 포부 쓰는 법

 

자기소개서 입사후 포부 잘 쓰는 법 알고 싶지 않으세요? 대부분 입사후 포부는 자소서 마지막에 씁니다. 자기소개서 끝인상을 남길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어떻게 쓰시겠습니까? 자기소개서 마지막 부분을 작성해야 인사담당자에게 조금이라도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을까요? 저와 함께 알아 보시죠. 지금 시작합니다.

 

 

■ 자소서 입사후 포부 쓰는 이유

자기소개서 마지막 항목으로 입사 후 포부 꼭 쓰라고 합니다. 대체 왜 쓰는 것일까요? 인사담당자는 왜 입사후 포부 쓰게 할까요?  뭘 알고 싶어서 그럴까요? 이거 아세요? 뭐든 이유만 제대로 알면 답은 이미 나온 것입니다. 인사담당자들이 왜 입사후 포부 보는지 이유만 제대로 알면 됩니다.  입사 후 포부 보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지원자의 직무 비전과 성장 가능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 입사할 경우 지원자의 각오를 보기 위해서…
  • 지원자가 입사후 우리 회사에 어떤 성과를 줄 것인지 기대를 갖기 위해서…

 

자소서 입사후 포부 왜 쓰는지 이유와 인사담당자 의도를 알았다면 이제 그에 맞게 작성하시면 됩니다. 특히 입사후 포부는 자기소개서 마지막에 쓰게 됩니다. 여기서 아주 중요한 포인트가 있습니다. 다음 내용 기억하세요.  입사후 포부 잘 써야 하는 이유입니다.

 

 

■ 입사후 포부 반드시 잘 써야 하는 이유

바로 핵심 내용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입사 후 포부는 자소서 마지막에 대부분 씁니다. 인사담당자는 당신 자소서  마지막으로 입사후 포부를 읽게 됩니다. 이게 왜 중요하냐면, 바로 끝인상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이거 아세요. 실제 심리학 이론에 “최신 효과”가 있습니다. 사람들은 최근 또는 최신에 들어온 정보가 인상이나 기억에 더 큰 영향을 끼친다는 이론입니다. 자기소개서 내용에서 최신 효과는 바로 마지막에 있는 “입사 후 포부” 항목입니다. 인사담당자도 사람인지라 자소서를 읽다 보면 앞에 내용은 망각의 강을 건너게 되고 마지막에 있는 부분만 인상이 남게 됩니다. 

 

첫인상 못지 않게 자소서에 끝인상이 남게 됩니다. 그게 입사후 포부 항목입니다. 자소서 마지막 부분, 끝에 있습니다. 그래서 중요하다는 말입니다. 입사후 포부 아무렇게 쓰지 마시고, 반드시 잘 쓰셔서 좋은 끝인상을 남겨야 합니다. 어떻게 입사후 포부 끝인상 좋게 쓸 수 있을까요?  다음부터 구체적인 내용 들어갑니다. 집중해서 봐주세요. 그리고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입사후 포부는 자소서 끝인상을 남긴다."

 

 

■ 자기소개서 입사후 포부 잘 쓰는 법

누구나 좋은 인상을 주는 자소서 쓰고 싶어 합니다. 이 글을 보는 당신도 같은 마음입니다. 그렇지 않나요? 자소서와 면접을 잘 보고 싶은 마음도 취업을 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당신도 마찬가지 마음입니다. 취업을 하고 싶어 합니다. 자신이 원하고 바라는 좋은 곳에 취업하고 싶지 않으세요? 그렇다면 자소서부터 통과하셔야 합니다. 특히 자소서 입사후 포부 좋은 끝인상을 남겨야 합니다. 저와 함께 좋은 끝인상 남기는 입사후 포부 쓰는 법 읽는 동안 메모도 하시고  적용도 하세요. 좋은 인상을 주는 입사후 포부 쓸 수 있을 것입니다.  결국 당신이 바라는 좋은 회사에 취업도 될 것입니다. 자신을 믿고 이 글 따라 쭉 읽으면서 집중하셔야 합니다. 당신을 믿어 보세요.

 

1. 입사후 포부 구체적인 작성 방향

크게 작성 방향부터 아셔야 합니다. 기억하세요. 입사후 포부 작성은 자소서 앞에 쓴 내용을 요약하는 의미도 있습니다.  성장과정→지원동기→ 성격의 장단점→ 입사후 포부 , 자소서는 이렇게 흐름이 있습니다. 입사후 포부 쓰는 방향성은 자소서 내용에서 제시한 본인의 역량을 바탕으로 앞으로 “회사와 직무에 어떤식으로 기여 하겠습니다” 라는 식의 각오나 포부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말씀드리면 개념이 모호할 수 있습니다. 다음 내용에서 좀 더 구체적인 틀을 제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입사후 포부 쓰는 구조입니다. 편한 마음으로 보세요. 몸과 마음을 이완시키세요. 심호흡 크게 한번 하시고요.  중요한 내용일수록 집중력을 높여야 합니다. 집중력은 편하고 이완된 마음 상태일 때 높아집니다. 심호흡 한번 크게 하시고 다음 내용부터 보세요. 하나,  숨을 크게 들이쉬고~~  둘, 내쉬고~~

 

2 .입사후 포부 문장은 이렇게 끝맺어라.

입사후 포부 끝문장은 대부분 이렇게 씁니다. 입사후 포부 자체가 앞으로 입사하게 된다면 어떻게 할 것이냐? 묻는 항목입니다. 아래와 같이 끝맺으세요.

“ ~ 일해보고 싶습니다.”
“ ~ 일하고 싶습니다.”
“ ~ 발전시키겠습니다. “
“ ~ 가 되겠습니다.”
" ~ 기여하겠습니다.”
“ ~ 발휘하고 싶습니다.”  
“ ~ 가 되도록 만들겠습니다.”
“ ~ 성과를 내고 싶습니다.”
“ ~실적 달성을 해보고 싶습니다.”
“ ~ 문제를 해결해보고 싶습니다.”
“ ~ 해결하겠습니다.”

문장의 끝은 이렇게 맺으시면 됩니다. 앞 문장은 또 어떻게 쓰는지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입사후 포부 전체 문장을 어떻게 쉽게 쓸수 있는지 “문장 구조 틀”을 제시합니다. 다음 내용 자세히 봐주세요. 

 

3.  입사후 포부 문장 쉽게 쓰는 법.

입사후 포부는 마지막 결론 부분입니다. “자소서에서 강조한 자신의 역량, 강점, 장점으로 앞으로 회사와 직무에 어떻게 하겠습니다.”라고 쓰시면 됩니다. 그야말로 제가 만약 입사하게 된다면 어떤 식으로 일하겠습니다.라고 각오와 포부를 밝히는 것입니다. 여기서 몇 가지 문장 틀을 소개하겠습니다. 이 문장 구조를 자신에게 맞게 응용할 수 있습니다.

 

 

1) “~ 바탕으로 ~ 기여하겠습니다.”

자신의 역량 강점이나 장점을 한번 더 강조하면서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OO에 기여하겠습니다. 식으로 쓰시면 됩니다. 

 

● 아래 간단한 예시)

“ ~ 목표 달성을 이루고야 마는 저의 역량을 바탕으로 우리 OO회사 OO 직무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

 

● 활용 가능한 기타 문장 틀 구조.

“ ~ 바탕으로  ~ 가 되겠습니다.”
“ ~ 바탕으로 ~  만들겠습니다”
“ ~ 바탕으로 ~ 문제를 해결해 보고 싶습니다.”
“ ~ 바탕으로 ~ 성과를 내고 싶습니다.”

 

 

2) “ ~ 발휘하여 ~ 가 되겠습니다.”

이 문장 구조도 앞에 "자신의 역량, 강점, 장점을 발휘하여 OO회사나, OO직무에 OO 하는 전문가가 되겠습니다.” 식으로 쓰시면 됩니다. 

 

● 활용 가능한 기타 문장 틀 구조.

“ ~ 발휘하여  ~ 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 ~ 발휘해서  ~ 가 되도록 만들겠습니다.”
“ ~ 발휘하여  ~ 가 되겠습니다.”
“  ~발휘하여  ~에 기여하겠습니다.”
“ ~ 발휘하여  ~ 문제를 해결하고 싶습니다. “

 

 

3) “ ~ 경험을 살려서 ~ 만들겠습니다.”

자신의 역량 중 경험을 강조하는 방식입니다. 자신이 쌓은 경험 역량을 바탕으로 앞으로 회사에 어떻게 하겠습니다. 식으로 쓰시면 됩니다. 

 

● 간단 예시)

“OO 했던 저의 경험 역량을 살려서 앞으로 OO회사 OO분야에서 최고가 되도록 만들겠습니다.”

 

● 활용 가능한 기타 문장 틀 구조.

“ ~ 경험을 살려서 ~ 문제를 해결해 보고 싶습니다.”
“ ~ 경험을 바탕으로 ~ 가 되겠습니다.”
“ ~ 경험을 발휘해서 ~ 기여하겠습니다.”
“ ~경험으로 ~ 발휘하고 싶습니다.”

 

 

4. 과거 고전적인 입사 후 포부 문장 

요즘은 이런 표현을 잘 안 쓰지만 예전에 많이 썼던 문장입니다. 여러분도 한 번쯤 들어 보았을 것입니다. “~에  뼈를 묻겠습니다.” 문장입니다. 예전에 자신의 각오를 강하게 어필하기 위해 입사후 포부에 자주 인용했던 방식입니다. 물론 요즘은 잘 쓰지 않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이런 각오를 좋아하는 조직이 있습니다.

 

조직 문화가 보수적이고 옛날 방식을 고집하는 곳에 “ ~ 앞으로 OO회사에 뼈를 묻겠습니다.” 식으로 쓰시면 먹힐 수 있습니다. 잘 선택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보수적인 조직 문화가 강한 기업이나 회사 또는 중간에 그만두지 않고 오래 일했으면 좋아할 조직에 이 문장으로 입사후 포부 작성해 보세요. 인사담당자도 뻔한 거짓말인 거 알지만 표정은 입꼬리가 올라가 있습니다.

 

 

5. 인사담당자의 불안감을 해소시켜라.

지금부터 할 내용 집중해서 봐주세요. 그리고 꼭 기억해 주세요. 실제 입사후 포부 작성할 때 이 내용이 기억날 수 있습니다. 지금, 현재 많은 인사담당자들이 고민하고 있는 문제입니다.

젊은층의 직업 가치관이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회사에 대한 생각, 조직 문화에 대한 생각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은 빠르게 인구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생산가능인구가 줄어들고 있고 빠르게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더 이상 아이를 낳지 않고 있습니다.  심각한 저출산 고령화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이런 시대 변화와 흐름으로 MZ 세대들의 직업관이 변하고 있습니다. 과거처럼 회사형 인간을 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하기 싫어도 참으면서 자신을 끼워 맞추는 삶을 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 회사가, 이 일이 나와 안 맞으면 바로 다른 선택을 하는 세대입니다.

 

MZ 세대의 퇴사율이 높고 근무 기간이 짧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 속에 인사담당자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신입사원의 퇴사율이 너무 높아 심각한 문제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어떤 회사는 신규 직원을 뽑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원자가 없거나 젊은 사람들의 지원율이 갈수록 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어떤 기업은 신규 직원을 뽑기 위해 광고를 내고 지원해 달라고 젊은 사람을 찾아다닌다고 합니다.

 

앞으로 인구 변화가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젊은 사람을 구하기 힘든 상황은 계속될 것입니다. 자, 제가 이 이야기를 왜 하느냐?입니다. 실제 지금 현재 인사담당자들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는 문제가 있습니다. 퇴사율입니다. 사람을 뽑아도 2년 내로, 혹은 1년 내로 금방 그만두거나 이직하거나 퇴사한다고 합니다.  

 

젊은층의 퇴사율 때문에 고민이 많다고 합니다.  자, 이 문제가 인사담당자들이 현재 고민하거나 불안해하는 문제입니다. 여기에 핵심이 있습니다. 취업을 하고 싶으시면 인사담당자들의 불안감을 해소해 주면 됩니다. 자기소개서와 면접에서 채용담당자들의 이 불안을 해소시켜 주면 당신이 선택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제, 어떻게 인사담당자들의 고민과 불안감을 해소시킬 수 있을까요? 

 

 

6. 채용담당자 불안감을 해소시키는 방법

지금, 신규 직원들 뽑아도 오래 있지 못하고 금방 그만두는 퇴사율이 문제라고 했습니다. 어쩌면 인사담당자들의 최대 이슈는 “우리 회사에 오래 일할 사람인가? 또 금방 그만둘 사람인가? “ 일 것입니다. 신규 직원의 퇴사율이 갈수록 증가 추세이기 때문에 사람을 뽑을 이제 “오래 일할 사람인가?”를 더 중요시 여길수 있습니다. 아무리 스펙이 뛰어나고 역량이 좋아서 채용해도 1년을 넘기지 못하고 퇴사한다면 기업 입장에서는 손해가 큽니다.

 

차라리 역량이 부족해도 우리 회사와 오래갈 사람을 뽑는 게 더 중요하지 않을까요? 여기에 초점을 맞춰서 자기소개서와 면접 방향을 잡으시면 됩니다. 자소서 작성 방향이나 입사후 포부 작성할 때도 “한 곳에 오래 일할 사람”으로 보이게 만드세요. 인사담당자가 보기에 “ 이 지원자 또 금방 그만두지 않을까?”라는 불안을 해소시켜 주세요.  “이 지원자는 우리 회사에 오래 있을 것 같다.”라는 느낌이 들게 하세요. 

 

저는 쉽게 그만두지 않고 입사하게 된다면 회사와 기업과 영원토록 오래갈 것입니다.라는 믿음을 주시면 당신이 채용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기억하세요. “이 지원자 뽑았다가 또 금방 퇴사하면 어떡하지?”라는 인사담당자들의 불안감을 해소시켜 주세요.

 

 

자기소개서 예시 사이트 모음

 

자기소개서 예시 사이트 모음

자기소개서 예시 모음 사이트 소개합니다. 취준생 대부분 자기소개서 작성을 어려워합니다. 평소 글쓰기 자체에 관심이 없었다면 취업을 위해 쓰는 자기소개서 글쓰기가 처음일 것입니다. 그래

yoojc.tistory.com

 

▼자기소개서 팁 면접 기회 잡으세요!

 

자기소개서 팁 면접 기회 잡으세요!

자기소개서 작성 팁 소개합니다. 간단한 자기소개서 쓰는 팁입니다. 자기소개서는 자신을 알리는 마케팅과 같습니다. 인사담당자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주어야 합니다. 어떻게 매력 있는 자기소

yoojc.tistory.com

 

▼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예시 모음 이렇게 쓰세요.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예시 모음 이렇게 쓰세요.

취업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예시 모음 소개합니다. 성장과정은 자소서에 가장 먼저 쓰게 되는 항목입니다. 누구나 어려워합니다. 여기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예시들이 있습니다. 구체적인 성장

yoojc.tistory.com

 

▼ 자기소개서 성격의 장단점 쓰는 법 여기서...

 

자기소개서 성격의 장단점 쓰는 법 여기서...

자소서 성격 장단점 잘 쓰는 법을 소개합니다. 자기소개서 장단점은 자신의 강점을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는 항목입니다. 그만큼 잘 작성해야 합니다. 어떻게 자소서 장단점을 작성할까요? 당신

yoojc.tistory.com

 

▼ 기막힌 자기소개서 단점 쓰는법 (영업비밀)

 

기막힌 자기소개서 단점 쓰는법 (영업비밀)

자기소개서 단점 쓰기 힘드시죠? 많은 취준생들이 장점보다 단점을 쓰기 힘들어합니다. 왜일까요? 자기소개서 단점 잘 쓰는 법 저랑 한번 알아볼까요? 이 글만 보셔도 자소서 단점 쓰는 법을 익

yoojc.tistory.com

 

▼ 자기소개서 지원동기 잘 쓰는법, 자소서 작성법 팁 6가지

 

자기소개서 지원동기 잘 쓰는법, 자소서 작성법 팁 6가지

자기소개서와 면접에서 빠지지 않고 나오는 질문이 지원동기입니다. 지원동기는 1분 자기소개와 성격의 장단점 다음으로 자주 묻는 취업 단골 질문입니다. 요즘 같이 취업하기 어려운 시대에

yoojc.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