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정보/임상심리사

나도 심리상담사 되는법

 

심리상담사 되는법 소개합니다. 사실 누구나 심리상담사가 될 수 있습니다. 아직 심리상담 분야는 명확한 기준과 법, 제도적 장치가 허술합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심리상담사 되는 법을 소개합니다. 혹시 이 분야에 관심이 있으시면 집중해서 봐주세요. 이 글은 당신에게 좋은 아이디어가 될 수 있습니다. 

 

 

누구나 심리상담사 될 수 있습니다.

일정한 자격을 갖추면 누구나 심리상담사가 될 수 있습니다. 심리학이나 상담심리학 전공자가 아니어도 심리상담사 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심리상담 분야는 아직 정확한 기준이나 법적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지 않습니다. 

 

민간 심리상담 자격증도 수없이 많습니다.  심리상담 관련 학회, 협회도 많습니다. 이런 기관에서 발급하는 자격증도 많습니다. 현재 이런 상황이다 보니 솔직히 누구나 심리상담을 할 수 있습니다. 

 

사실 문제는 검증된 기관에서 교육받았느냐, 공신력 있는 자격증인가 입니다. 물론 이것도 일반인들은 국가 자격증인지, 학회 자격증인지, 민간 자격증인지  구분하지 못합니다. 심리상담사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될 수 있습니다. 하나씩 소개합니다.

 

민간 자격증으로 심리상담사 되는법

민간 심리상담사 자격증을 취득해서 심리상담사가 될 수 있습니다.  민간자격정보 서비스 사이트로 가셔서 “심리상담사” 검색하시면 등록된 민간 자격증만 3229건이 나옵니다. 온갖 종류의 심리상담사 자격증이 있습니다. 

 

다양한 심리상담 관련 학회, 협회에서 등록한 민간 자격증입니다. 심지어 (사)한국심리학회, (사)한국상담심리학회  자격증도 민간 자격증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민간 자격증을 선택해서 취득 후 심리상담사가 될 수 있습니다. 민간 자격증 중에도 검증된 학회 자격증이 좋습니다. 물론 취득하기까지 시간과 노력이 많이 소요됩니다.

 

● 등록된 심리상담사 관련 민간 자격증 종류 예

(사)한국상담심리학회 - 상담심리사 자격증
(사)한국게슈탈트상담심리학회 - 게슈탈트상담심리사
(사)한국상담학회 - 전문상담사
(사)한국심리학회 - 임상심리전문가

※ 민간 심리상담사 자격증을 선택할 경우 학회, 협회 역사가 오래되고 꾸준하게 교육하고 수련생을 배출하는 곳을 선택하세요.

 

국가 자격증으로 심리상담사 되는 법

심리상담사 국가 자격증 취득으로 될 수 있습니다. 아래 심리상담 관련 국가 자격증 종류입니다.

임상심리사 (2급, 1급)
청소년상담사 (2급, 1급)
직업상담사 (2급, 1급)
정신건강임상심리사 (2급, 1급)

위 국가 자격증은 각 자격증마다 요구하는  1차 필기, 2차 실기 시험을 통과하셔야 취득 가능합니다. 저는 위 국가 자격증 중 임상심리사 2급과 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제 블로그에 자세한 응시자격과 준비 방법, 공부법에 대한 좋은 정보들 얻어 가세요. 

 

 빠르게 심리상담사 되는법

솔직히 민간 자격증을 취득하시는 게 가장 빨리 심리상담사가 될 수 있습니다. 물론 학회 민간 자격증은 기준이 까다롭고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하지만 민간 자격증 종류가 많으니 자신에게 맞는 자격증을 선택해서 심리상담사가 될 수 있습니다.

 

저는 되도록 국가 자격증을 추천드립니다. 임상심리사에 도전하세요. 임상심리사 2급은 심리학 전공자가 아니어도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전공 상관없이 4년제 졸업자라면 1년 실습 수련받으시면 시험 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직장인 주부 심리학 학위 따는 법

심리상담에 뜻이 있고 이쪽 분야로 계속 일하고 싶으시면 심리학 학사 학위나 석사 학위 취득을 추천합니다. 심리상담 실력뿐만 아니라 전문가로서 자격을 갖추기 위한 노력도 하셔야 합니다. 요즘은 일반 대학에 다시 입학하거나 편입할 필요 없이 간편하게 학위를 딸 수 있는 세상입니다. 아래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방송통신대학교에 심리학과는 없지만 청소년교육학이 있습니다. 청소년심리상담에 관심이 있으시면 방송대 청소년교육학 입학이나 편입을 추천합니다. 청소년상담사 자격증까지 취득하셔서 청소년 심리상담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인터넷 온라인으로 심리학 학사 학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사이버 대학, 온라인 평생교육원을 통한 독학사, 학점은행제로 심리학 학사 학위 취득이 가능합니다.

 

 

저는 예전에 사회복지사로 일할 때 사회복지학 전공자가 아니었습니다. 온라인 평생교육원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 학점을 이수해서 자격증을 취득했었습니다. 요즘은 사이버 대학 교육과정도 잘되어 있기 때문에 심리학 학사 학위뿐만 아니라 석사 학위도 도전해 보세요.

 

미래 자신에게 투자하세요. 심리상담사 유망 직업이 될 수 있습니다. 심리상담 전망에 대해 쓴 글이 있습니다. 이것도 한번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심리상담사로 성공하는 법, 돈 많이 버는 법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학점은행제 심리학 학사 취득 방법 (4년제 심리학과)

 

학점은행제 심리학 학사 취득 방법 (4년제 심리학과)

학점은행제로 심리학과 4년제 학사 학위 취득하는 방법 소개합니다. 최종학력이 고등학교 졸업, 전문대학 졸업, 심리학 비전공자 4년제 졸업자도 학점은행제로 심리학 학위(심리학과 4년제) 취

yoojc.tistory.com

 

▶ 독학사 심리학 4년제 학사학위 1년 안에 따는 방법

 

독학사 심리학 4년제 학사학위 1년 안에 따는 방법

독학사 심리학 4년제 학사학위 1년 안에 취득할 수 있습니다. 독학학위제 제도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이 아마 저렴한 비용으로 가장 빠르게 4년제 학위증 따는 방법이지 않을까 생각합니

yoojc.tistory.com

 

 

심리상담사 미래 전망은 어떻게 될까?

 

심리상담사 미래 전망은 어떻게 될까?

심리상담사 미래 전망에 대해 그동안 느낀 생각을 정리해 봅니다. 앞으로 이 심리상담 시장이 어떻게 될지 전망에 대해 알고 싶은 분은 저의 글을 끝까지 읽어 주세요. 앞으로 심리상담사 미래

yoojc.tistory.com

 

일반인이 임상심리사 되는 법

 

일반인이 임상심리사 되는 법

임상심리사 되는 법 소개합니다. 전공자가 아니어도 임상심리사 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앞으로 정신건강, 심리상담에 대한 수요가 늘어납니다. 왜냐하면 정신질환이 계속 증가 추세이기 때문입

yoojc.tistory.com

 

심리학과 현실 정말 비관적일까?

 

심리학과 현실 정말 비관적일까?

제가 생각하는 심리학과 현실 말해볼까 합니다. 대부분 심리학과 현실 비관적인 전망이 많은 것 같습니다. 물론 사실인 부분도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분야든 긍정인 요소와 부정적인 요소가

yoojc.tistory.com

 

심리상담사 연봉 월급 현실입니다.

 

심리상담사 연봉 월급 현실입니다.

심리상담사 연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심리상담사가 되면 연봉을 얼마나 받을까요? 한 달 월급은 어느 정도 될까요? 여기 심리상담사 현실적인 월급, 연봉 알려드릴게요. 이쪽 분야로 진로

yoojc.tistory.com

 

안타까운 청소년상담사 현실과 심리상담 현주소

 

안타까운 청소년상담사 현실과 심리상담 현주소

상담사? 그거 돈은 되고? 혹시 자주 듣는 말인가요? 당신이 이쪽으로 진로 고민 중이면, 현실을 있는 그대로 봐야 합니다. 그래야 바른 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은 청소년상담사 현실뿐만 아

yoojc.tistory.com

 

직업상담사 창업할 수 있습니다 ! 보세요.

 

직업상담사 창업할 수 있습니다 ! 보세요.

특히 남자 직업상담사분들 주목해 주세요. 직업상담사 자격증으로 할 수 있는 창업 종류와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주부, 중년 재취업으로 직업상담사 2급 많이들 준비하십니다. 대부분 취업만

yoojc.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