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소개서

합격하는 사회복지사 자기소개서 쓰는 법 (핵심 역량)

 

사회복지 분야는 일반 사기업과 특성이 다릅니다. 지원자에게 요구하는 것도 차이가 있습니다.  자기소개서도 사회복지 분야에 맞게 작성해야 불합격을 피할 수 있습니다. 저는 뒤늦게 사회복지 분야에 뛰어들어 취업하기 위해서 다양한 경험을 했습니다. 여러 곳에 이력서를 지원하고 면접을 보면서 깨달은 사회복지사 자기소개서 잘 쓰는 방법에 대해 저의 노하우를 소개합니다. 

 

 

■ 사회복지사 자소서 잘 쓰는 노하우 핵심은?

사회복지사의 자질과 역할에 걸맞게 자기소개서를 구성하셔야 면접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무작정 자신의 장점만 나열해서는 인사담당자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없습니다. 사회복지사에게 요구되는 핵심 요소를 자기소개서에 나타나게 작성해야 합니다.

1. 사회복지 분야 이해하기 (사기업과 차이점)
2. 사회복지사 자기소개서에 넣어야 할 요소들
3. 사회복지사 인성 어필하기
4. 사회복지사 직무 역량 어필하기
5. 그밖에 자기소개서 작성 팁

 

1. 사회복지 분야 이해하기 

사회복지 분야에 취업하기 위해서는 일반 사기업에 취업하는 것과 다르게 접근해야 합니다. 사회복지 분야를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기업 조직과는 차이가 많습니다.

 

  • 사기업은 이윤 추구가 목적이라면 사회복지는 복지 서비스 제공이 목적입니다.
  • 사회복지 분야는 사기업의 경쟁보다 협력과 상생을 중요시 여깁니다.
  • 직원에게 요구하는 역량이 사기업과 다릅니다.
  • 직무 역량보다는 인성을 중요시 여깁니다.
  • 정부 보조금이나 후원금에 의해 운영됩니다.

 

이처럼 복지분야 특성을 이해하고 어떤 마인드를 가진 복지사를 원하는지 파악해야 그에 걸맞는 자기소개서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복지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을 적극 어필해야 취업 합격을 높입니다. 

 

2. 사회복지사의 역량 제대로 파악하기 

복지분야의 특성을 이해했다면 그에 맞는 자신의 역량을 뽑아서 자기소개서 나타나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사회복지사라는 직업의 특성상 구체적인 직무 역량보다는 인성을 더 중요시 여깁니다.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이기 때문에 다양한 사람을 대하는 일이 많습니다. 자소서 방향을 인성에 더 중점을 두고 작성해야 합니다. 

 

● 사회복지사 인성 핵심역량

사회복지 분야는 직무보다 인성을 중요시 여긴다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인성 특성을 요구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아래에 간략하게 핵심 인성 요소를 요약하였습니다.

성실성, 봉사정신, 책임감, 인간관계 능력, 순발력, 대처능력, 인내력, 협동심(팀웍)

위에 나열된 구체적인 인성 특성을 자기소개서에 잘 드러나게 작성해야 좋은 자기소개서입니다. 물론 자신의 경험을 예를 들면서 인성 요소를 어필하면 더욱 좋습니다. 뭐든 추상적인 설명보다 구체적인 사례나 경험이 더 설득력 있고 신뢰감을 줍니다.

 

 

● 사회복지사의 직무 핵심역량 

인성이 더 중요하다고 했지만 그래도 복지분야도 일을 하는 곳이라 기본적인 행정 업무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사회 복지분야도 다양하고 시설에 따라서 요구되는 업무 능력도 다양합니다. 그래도 기본적인 문서 작성 능력과 컴퓨터 활용 능력이 요구됩니다. 

 

  • 기본 행정 업무 능력
  • 운전 필수
  • 상담 업무
  • 기획력
  • 마케팅 능력

 

그리고 어떤 복지 대상자를 상대로 하느냐에 따라 요구되는 직무 역량이 다릅니다. 아동, 청소년 센터, 노인센터, 장애인 관련 센터, 정신보건 분야 등 복지 관련 시설이 다양하기 때문에 자신이 지원한 분야에  맞게 요구되는 직무 역량을 자기소개서에 어필해야 합니다.  이제부터는 위에서 열거한 사회복지 분야에서 요구하는 인성과 직무 역량들을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부터가 진짜 핵심 내용들입니다. 

 

3. 사회복지사 자기소개서 인성을 어필하라.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구체적인 인성 요소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 성실성

성설함은 어딜 가나 요구되는 기본 인성입니다. 기본이면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리고 설명하기 어렵고 보여주기 어려운 역량입니다. 성실함을 자기소개서에 넣을 때 추상적인 표현보다 구체적인 설명 해야 합니다. 아래에 예를 들어 보았습니다. 

[성실성 작성 예시] 

"그냥 성실합니다".라는 식의 표현은 설득력이 떨어지고 신뢰하기 어렵습니다.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어떻게 성실한지 보여주십시오. 예를 들어 " 지금껏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한 번도 지각하거나 결근한 적이 없습니다" . 또는 "OO 활동에 한번도 지각하거나 빠진 적이 없습니다." 이런 식으로 구체적으로 성실했던 경험을 보여 주셔야 설득력이 높습니다.

 

● 봉사와 희생정신 강조하라.

사회복지사 업무는 봉사와 희생 정신 단어와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실제로 어떤 시설은 직원에게 근무 시간 외 일을 시키면서 희생을 강조하기도 합니다. 물론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시설 원장의 마인드와 조직 문화에 의해 일을 더 시키려는 곳들이 있습니다. 이런 복지 기관은 직원들에게 봉사 정신과 희생을 강조하면서 약간의 열정 페이를 강요합니다. 단체 행사나 대회가 있을 때는 주말 근무를 시키는 곳도 있습니다. 우선 취업과 경력 쌓는 것이 목표여서 찬밥 더운밥 가릴 것 없는 분들은 봉사와 희생정신을 강조하면 어떤 복지 시설을 가도 플러스 요인이 됩니다.   

 

 

● 책임감을 강조하라.

인성에서 책임감도 중요합니다. 사회복지 업무는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입니다. 도움이 절박한 순간에 있는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끝까지 책임감 있게 제 일처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책임감 있게 일을 마무리 지은 경험이나 사례가 있다면 자기소개서에 적극 써야 합니다. 

♣ 책임감 있는 사람 특징

- 자신이 맡은 업무에 과정과 결과에 책임지는 사람
- 말과 행동이 일치하는 사람
- 자신이 한 말에 책임을 지는 사람
- 자신이 한 약속을 잘 지키고 끝까지 지키는 사람

 

● 인간관계 능력을 어필하라.

이 능력이 사회복지사에게 중요합니다. 사회복지 업무는 다양한 사람들을 대하는 업무입니다. 물론 복지 분야도 행정 업무 위주로 하는 곳도 있지만 대부분 복지 기관이나 센터, 기관은 복지 서비스가 필요한 사람들을 대하는 업무입니다. 도움이 필요한 사람, 열악한 환경 속에서 어려움에 처해 있는 사람 등 다양한 사람들을 대하는 업무입니다. 

 

  • 경청 : 잘 들을 줄 알아야 합니다. 복지 서비스가 필요한 다양한 사람들의 말에 경청하는 자세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잘 들어야 무엇을 원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경청하는 자세를 어필해야 합니다.
  • 공감 능력 : 잘 듣고 공감할 줄 알아야 합니다. 복지사는 사람을 대하는 직업입니다. 잘 듣고 공감 할 줄 알아야 복지 대상자가 무엇을 원하고 필요한지 알 수 있고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갈등 중재력 : 사람을 대하는 곳은 언제든 갈등 요소가 있습니다. 요구 사항과 불만을 잘 처리하고 대처할 수 있는 갈등 중재력이 필요합니다. 실제 현장에서 일하다 보면 다양한 사람들과 갈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갈등을 중재하고 해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정서 케어 능력 : 이 역시 복지사의 주된 업무에 필요한 능력입니다. 복지 시설에 따라 하는 업무가 다를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복지 대상자를 진심으로 케어할 수 있는 마음이 있어야 합니다. 제 일처럼 할 수 있는 능력, 진심에서 우러 나서 돌보고 보살피려는 케어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 순발력, 대처능력을 보여라.

현장에서 일하다 보면 예상치 못한 일들이 생길 때가 있습니다. 저의 경험을 이야기하자면,  저는 발달장애인 관련 시설에서 일한 적이 있는데 그때 장애인 한분이 실종되는 일이 있었습니다. 실종 신고도 하고 경찰과 전 직원이 찾으러 다닌 기억 있습니다. 물론 무사히 찾았고요. 어떤 때는 복지 대상자에게 서비스 제공 중에 다치거나 사고나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 대처할 수 있는 순발력이 필요합니다. 예상치 못한 일에 슬기롭게 대처하는 순발력이 있어야 합니다.  갈등 중재력 만큼 예상하지 못한 일에 재빨리 대처하는 능력이 복지사 역량에도 필요합니다. 

 

● 인내력

사회 복지 분야에 면접을 보다 보면 이런 질문을 자주 받습니다. "복지 시설 이용자들 중에 이런 이런 사람들이 있고 돌발상황도 많이 생긴다. 참고할 수 있겠느냐? " 등 인내력이 요구되는 상황에 참고 할 수 있겠느냐 물어봅니다. 물론 면접에서는 당연히 무조건 할 수 있다고 말하지만 그만큼 복지 현장에서는 갈등과 돌발 상황, 예상치 못한 일들이 생기기 때문에 번아웃, 소진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런 문제로 자주 그만두고 자주 사람을 뽑는 곳들이 있습니다. 스트레스와 번아웃, 소진 문제를 잘 극복하고 스트레스 관리 능력이 뛰어나야 합니다. 자신만의 스트레스 관리 방법이나 인내력이 뛰어난 점이 있다면 자기소개서에 잘 어필하면 플러스 요인입니다.  

 

 

4. 사회복지사 자소서 직무 핵심 역량을 어필하라.

사회복지사 직무 관련 역량도 어느 정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사회복지 분야는 사람을 대하는 업무도 많지만 행정 업무가 많은 곳도 있습니다. 복지 시설의 특성과 지원 분야에 따라 행정 업무도 다양하게 요구됩니다.

 

● 저는 기본 행정 업무 능력이 있습니다.

사회복지사는 행정 업무도 많이 합니다.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운영이나 기본 문서 작업등 컴퓨터 활용 능력이 요구됩니다. 입사해서 하나하나 배워 나가면 됩니다. 배워 나가기 위해서는 완전 컴맹이면 곤란합니다. 어느 정도 컴퓨터 활용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복지 분야에서 컴퓨터 활용 능력이 없이 일할 수 있는 곳도 있습니다. 복지 시설이 워낙 다양하고 하는 일도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복지 대상자 케어 위주로 일하는 생활복지사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행정 업무나 컴퓨터 업무 능력의 비중이 적습니다. 

 

● 운전 잘 합니다. 

대부분 복지 시설은 운전을 하는 경우 많습니다. 주간보호센터 같은 시설은 출퇴근을 해줘야 하기 때문에 승합차 운전이 필수인 곳이 많습니다. 물론 시설에 따라 하는 업무에 따라 운전 많이 요구되는 곳이 있고 그렇지 않은 곳도 있지만 거의 사회복지 분야는 운전이 필수입니다. 여자 복지사분들 중에 저보다 스타렉스 운전을 잘하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승합차 운전까지는 아니더라도 2종 보통은 있어야 합니다. 사회복지사 업무 중에 사례관리도 많이 하는 곳이 있습니다. 사례관리를 위해 직접 복지 대상자의 집에 방문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운전은 필수입니다. 운전도 잘할 수 있다고 자기소개서에 어필하면 플러스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상담 스킬도 있습니다.

복지사 업무는 행정, 운전도 하지만 사례관리 업무도 하면서 복지 대상자들 상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담 관련 자격증이나 상담 기술이 있으면 플러스 요인입니다.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사정하고 필요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 상담업무를 많이 합니다. 상담 기법이나 자격증이 있다면 적극 자기소개서에 어필해서 이런 역량도 있습니다라고 보여야 합니다.  

 

● 저는 기획도 할 줄 알아요.

복지사는 복지 프로그램을 기획하거나 개발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복지 대상자들을 위해서 또는 복지 서비스 향상을 위해서 기관에서 실시하는 프로그램을 기획하거나 할 때가 있습니다. 이때 기획력이 있으면 플러스 요인입니다. 자신의 경험 중에 기획력을 발휘해서 좋은 성과를 낸 사례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자기소개서에 작성해야 합니다.

 

● 우리 센터를 홍보 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복지 분야도 사기업의 경영 시스템을 복지 운영에 도입하거나 복지 서비스의 효과적인 제공과 홍보를 위해 기업의 마케팅을 활용하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또는 후원금을 더 늘리고 알리기 위해 홍보나 광고 수단으로 마케팅 기술이 요구되기도 합니다. 자신의 경험이나 사례 중에 홍보나 마케팅 실력을 발휘한 경험이 있다면 취업에 플러스 요인입니다.

 

비영리로 운영하는 복지 시설이 대부분이지만 약간의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복지 시설도 있습니다. 보호작업장이나 직업재활시설 등 이런 곳은 수제 제품을 직접 만들어 팔아서 수익을 내는 곳도 있습니다. 그래서 기업에서 요구되는 경영 마인드나 마케팅 능력, 생산 관리 기술 등 일반 기업에서 요구되는 직무 역량이  있으면 복지 분야 채용에 유리합니다. 이런 직무 역량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자기소개서에 어필하십시오.   

 

 

5. 다양한 사회복지사 자기소개서 작성 팁

지금까지 사회 복지 분야에서 요구되는 인성과 직무 역량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다음은 그밖에 자기소개서 작성에 도움이 되는 팁에 대해 소개합니다. 

 

● 지원한 복지 기관 특성을 파악하라.

사회복지 분야는 다양합니다. 자격증을 취득하고 취업을 하고 싶다면 다양한 곳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인기 있는 분야도 있습니다. 급여도 높고 준공무원 같은 분위기의 복지기관도 있고 시설과 환경이 열악한 곳도 있습니다. 인기 분야는 보통 복지학과를 갓 졸업한 젊은 복지사들이 몰리고 열악한 시설 분야는 학점은행제 등으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따서 재취업하시려는 분들이 지원하십니다.

 

물론 1급까지 따고 경험을 쌓아서 좋은 곳으로 이동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이처럼 복지 분야가 다양하고 복지 대상자에 따라서 하는 일도 다양하기 때문에 지원하는 분야의 특성에 맞게 요구되는 역량을 어필해야 합니다. 다음 내용은 복지 시설 종류별 특성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 아동 청소년 복지 시설

아동 청소년 관련 복지 시설은 남자 복지사보다 여자 복지사분을 선호합니다. 아무래도 여자분들이 아이들의 돌봄과 케어에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 아이들 돌봄 케어 강조
  • 아동, 청소년 관련 경력 어필
  • 미술 치료 등 상담 관련 자격증이나 경력 어필

 

♣  노인 복지 시설

요즘 고령화 시대로 접어들면서 노인 관련 복지 시설과 서비스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노인 복지 분야 지원할 경우 어른, 부모님, 위 사람에 대한 존경심과 배려 부분과 인성 역량에 중점을 두고 자기소개서 작성 방향을 구성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장애인 시설 분야

장애인 복지 시설 분야도 케어 능력과 공감 능력 등 인성 부분에 중점을 두고 작성하시면 좋습니다. 평소 장애인 분들의 권리나 인권에 관심이 있었다면 이런 부분을 적극 어필하고 문제점이나 개선점이 있다면 자기소개서에 어필하는 것도 좋습니다. 

 

♣ 정신 보건 분야

정신보건 분야는 상담 관련 자격증이나 심리상담 역량이나 치료 역량을 자기소개서에 어필하시면 좋습니다. 평소에 정신 질환이나 심리치료에 관심이 많았다면 이런 부분을 적극 살려서 자기소개서 구성을 하시면 됩니다. 

 

 

▼ 사회복지사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쓰는 법 예시>>

 

사회복지사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쓰는 법 예시

사회복지사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작성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자기소개서 작성하기 힘드시죠? 다른 사람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글쓰기가 익숙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여기서 소개하는 방법대로

yoojc.tistory.com

 

▼ 자기소개서 예시 사이트 모음

 

자기소개서 예시 사이트 모음

자기소개서 예시 모음 사이트 소개합니다. 취준생 대부분 자기소개서 작성을 어려워합니다. 평소 글쓰기 자체에 관심이 없었다면 취업을 위해 쓰는 자기소개서 글쓰기가 처음일 것입니다. 그래

yoojc.tistory.com

 

사회복지사 자기소개서 지원동기 잘 쓰는법 (작성법)

 

사회복지사 자기소개서 지원동기 잘 쓰는법 (작성법)

사회복지사 자소서 지원동기 작성법을 소개합니다. 어떻게 지원동기 써야 할까요? 자기소개서도 취업을 위해서 쓰는 것입니다. 합격 확률 높이는 자소서 지원동기 쓰셔야 합니다. 사회복지사

yoojc.tistory.com

 

쉬운 사회복지사 1급 취득방법 응시자격 요건

 

쉬운 사회복지사 1급 취득방법 응시자격 요건

최대한 쉽게 설명해 드릴게요. 사회복지사 1급 취득방법과 응시자격에 대해 소개합니다. 우선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으시면 본인이 시험 응시자격이 되는지부터 확인해야 합니다

yoojc.tistory.com

 

사회복지사 면접 준비 불합격 피하는 방법

 

사회복지사 면접 준비 불합격 피하는 방법

혹시 사회복지 분야 면접 준비하시나요? 아니면 면접이 처음이신가요? 잘 오셨습니다. 이 글이 사회복지사 면접 준비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의 8년간 다양한 사회복지 분야에 취업하기 위해

yoojc.tistory.com

 

 

 

 

댓글